목차
【인간은 진리를 인식하는 주체가 될 수 있는가? 】
근대적 ‘주체’의 재건
▶ 주체의 필요성
▶ 선험적인 주체 : 감성과 오성(이성)
▶ 이성, 그리고 그 한계
근대적 윤리학(도덕철학)의 확립
▶ 인간의 의지(및 행동)은 이성의 힘만으로 규제될 수 있는가?
▶ 신의 문제
【 칸트의 전략 】
1. 진리의 주관화
2. 주체의 객관화
【 칸트철학의 새로운 위기 요소 】
1. 진리의 문제
2. 선험적 주체에 관한 문제
3. 순수이성과 실천이성의 분리에 따른 문제
근대적 ‘주체’의 재건
▶ 주체의 필요성
▶ 선험적인 주체 : 감성과 오성(이성)
▶ 이성, 그리고 그 한계
근대적 윤리학(도덕철학)의 확립
▶ 인간의 의지(및 행동)은 이성의 힘만으로 규제될 수 있는가?
▶ 신의 문제
【 칸트의 전략 】
1. 진리의 주관화
2. 주체의 객관화
【 칸트철학의 새로운 위기 요소 】
1. 진리의 문제
2. 선험적 주체에 관한 문제
3. 순수이성과 실천이성의 분리에 따른 문제
본문내용
다를 수 있다.
-감성비판 : 시공간은 경험에 의해서 만들어 진 것. 따라서 선험적 형식이라 할 수 없다.
3. 순수이성과 실천이성의 분리에 따른 문제
순수이성에서의 진리는 실천이성과는 별개이다. 실천이성은 자신이 스스로 보편적 윤리학의 근거를 찾아야한다. 그러나 칸트는 오직 개인의 의지와 욕망을 보편적 입법 원리에 끼워 맞추려는 독단론을 내세웠다.
-감성비판 : 시공간은 경험에 의해서 만들어 진 것. 따라서 선험적 형식이라 할 수 없다.
3. 순수이성과 실천이성의 분리에 따른 문제
순수이성에서의 진리는 실천이성과는 별개이다. 실천이성은 자신이 스스로 보편적 윤리학의 근거를 찾아야한다. 그러나 칸트는 오직 개인의 의지와 욕망을 보편적 입법 원리에 끼워 맞추려는 독단론을 내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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