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굴암과 동서문화 교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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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석굴암과 동서문화 교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시작하며

2. 석굴암에 대해

3. 석굴암의 과학과 건축양식

4. 고대의 동서문화 교류

본문내용

무역항으로, 외국인들의 내왕이 활발했다. 이슬람 국가들에 신라가 '황금의 나라'로 표현되고 있는 것도 같은 시기의 일이며 경주가 실크로드의 종착점이었다는 역사적 사실은 신라인들의 개방성에 대해 잘 말해주고 있다.
석굴암과 판테온, 동아시아와 유럽이라는 지리적, 역사적인 한계를 넘어서 양 건축물을 만든 예술인들이 추구하고자 했던 목표는 지고의 신에 대한 찬양과 모든 과학적 정수를 동원한 완벽한 건축물의 창조였을 것이다. 전혀 상관이 없어 보이는 문화이지만 그 유사성이 발견되는 것은 고대로부터 면면히 흘러온 동서 문화교류사의 흔적이라고 생각하면 지나친 생각일까? 또한 아득한 먼 옛날부터 문명과 문명을 가로지르며 개방된 마음으로 국제적이며 활기찬 문화를 창조하였던 우리 선조들의 능력에 새삼 감탄을 자아내게 한다. 불교와 불상, 돔형구조물
이 모든 것이 순수한 우리고유의 창작물은 아닐지언정, 외부의 것을 받아들여 독자적으로 해석하고 혼합시켜 새로운 문화형태로 창달한 신라 천년 건축, 예술, 과학, 그리고 불교문화의 정수인 우리 문화의 결정체 -석굴암-이 탄생한 것이다. 석굴암은 우리문화의 위대함을 나타내기도 하지만 고대 동서양 과학의 최고봉이 만나 빚어낸 국제적인 예술 작품-전 세계인의 문화유산이 되는 셈이다.
※ 출 처
최용주, 《역사의 땅 경주 아름다운 전설과 함께하다》, (학연문화사, 2005).
최성은, 《우리문화유산을 찾아서 2-석불 돌에 새긴 정토의 꿈》, (한길아트, 2005).
성낙주, 《석굴암 그 이념과 미학》, (개마고원, 2005).
유홍준,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2》, (창작과 비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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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7.07.05
  • 저작시기2007.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19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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