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러(Adler) 개인심리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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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개 요

2.Adler의 생애와 개인심리치료 이론의 발전 과정

3.성격 이론과 주요 개념들
⑴인간관
⑵주요 개념들
①주관적인 현실 지각
②통일성과 인간의 성격 유형
③목적적이고 목표 지향적인 행동
④중요성과 우월성 추구
⑤삶의 목표
⑥생활 양식
⑦사회적 관심
⑧삶의 과제
⑨가족 구도
⑩자아의 창조력

4.상담의 과정
⑴상담 목표
⑵치료 과정
①관계 형성
②내담자의 역동 탐색
③생활 양식 조사
④자기이해(통찰)의 발달 격려
⑤새로운 선택(재정립) 돕기
⑶치료 기법들
①즉시성
②격려
③역설적 의도
④“마치 ~인 것처럼” 행동하기
⑤내담자의 수프를 엎지르기
⑥자신을 파악하기
⑦단추 누르기
⑧과제 설정과 이행
⑨심상 만들기
⑩타인을 즐겁게 하기
⑪직면

본문내용

시도해봄으로써 희망을 얻을 수도 있다. 상담자는 도덕적 설교를 하지 않으며 내담자의 행동은 좋고 나쁘다의 관점에서가 아니라 유용성의 관점에서 다루어진다. 유머도 내담자를 격려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③역설적 의도
내담자가 의도적으로 허약한 사고나 행동을 과장하게 하는 기법을 역설적 의도 혹은 체계 규정(prescribing the system), 반암시(antisug gestion)라고도 한다. 역설적 의도의 이론적 배경은 사람이 어떤 상황에서 자신이 어떻게 하고 있는가를 극적으로 자각하게 되면 그런 행동의 결과에 대한 책임이 자신에게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는 것이다. 과장된 방식으로 문제에 직면하면 증상이 어리석게 비치고 지겨워지게 된다. 그러면 자기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대안을 생각하게 된다.
④“마치 ~인 것처럼” 행동하기
상담자는 내담자가 마치 자신이 그런 상황에 있는 것처럼 상상하고 행동하도록 역할놀이 상황을 설정한다. 내담자가 “만약 내가 ~만 할 수 있다면”이라고 말하면 내담자에게 최소한 일주일 정도 마치 무슨 일이 일어날 것 같은 그의 환상을 역할놀이를 통해 표현해보도록 격려할 수 있다. 옷을 입는 것이 사람을 변화시키지는 않지만 때로는 멋진 옷을 입었을 때 색다른 느낌을 갖게 되고 아마도 다르게 행동할 수 있으면 그런 경우 사람이 달라지기도 하는 것이다.
⑤내담자의 수프를 엎지르기
상담자는 목표를 정해 어떤 행동을 종식시키며 내담자의 눈 앞에서 어떤 행동의 유용성을 감소시킴으로써 게임을 망치게 하기도 한다. 그 행동을 함으로써 치러야 할 댓가를 그에게 보여주는 것이다.
⑥자신을 파악하기
내담자가 지신의 목표를 이해하고 변화하기를 원할 때 그는 ‘진퇴양난에 처해있는’ 자기 모습을 있는 그대로 파악해보도록 지시를 받는다. 내담자는 그런 상황에 처해있는 자신의 모습을 그대로 파악할 수 있지만 여전히 어쩔 수 없다고 느낄 수 있다. 그러나 자신을 파악하는 과정에서 내담자는 자기경멸감 없이 자기파괴적 행동이나 비합리적인 사고를 자각하게 된다. 연습을 통해 내담자는 어떤 일이 일어나기 전에 그 상황과 행동을 예상하는 것을 배우게 되고, 결과적으로 그 상황을 회피하거나 수정하며 변화시키는 것을 배운다.
⑦단추 누르기
단추 누르기는 자신이 서로 양립할 수 없는 정서의 희생자라고 느끼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인 방법이다.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눈을 감고 자신의 경험 중에서 즐거웠던 사건을 회상하고 이런 회상에 수반되는 감정에 주목하도록 요구한다. 그 다음, 상처가 되었거나 창피스러웠거나 실패하였거나 혹은 화가 났었던 불쾌한 사건을 회상하며 거기에 수반되는 감정에 주목하게 한다. 그 다음에 다시 첫 장면을 회상하게 한다. Adler학파의 치료자들이 내담자에게 가르치려고 했던 것은 내담자가 무엇을 생각할지를 결정하기만 하면 자신이 원하는 감정을 끌어낼 수 있다는 교훈이다. 내담자는 손에 단추를 쥐고서 좋거나 혹은 나쁜 감정을 마음대로 창조하기 위해서 그 단추를 누를 수 있는 것이다. 그는 감정의 창조자이지 희생자는 아니다. 내담자에게는 자기결정을 할 수 있는 힘이 있다.
⑧과제 설정과 이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담자는 과제를 설정하고 이것을 이행해야 한다. 구체적인 단계를 설정하고 한정된 시간에 맞도록 계획을 세워야 한다. 이런 식으로 내담자는 특정한 과제를 이행하는 데서 성공감을 맛볼 수 있으며 자신감을 가지고 새로운 계획들을 세울 수 있다. 과제는 현실적이고 소득이 있어야 한다. 만약 계획이 잘 수행되지 않으면 다음 치료 시간에 함께 논의하고 수정한다. 성공적으로 수행한다면 내담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변화할 수 있는 장기적인 목표를 설정하게 된다.
과제들은 비교적 단순하고 내담자가 그 과제를 고의로 태만할 수는 있지만 실패하고 난 다음에 치료자를 비난할 수는 없는 수준, 실패하지 않을만한 수준에서 설정된다.
⑨심상 만들기
Adler학파의 치료자들은 내담자에게 간략한 심상을 부여하여 내담자가 이 심상을 기억하면서 자신의 목표를 상기하거나 자신을 비웃거나 할 수 있다. 신경증적 방어를 시각적 장면으로 상상해보는 것은 내담자에게 그의 행동이 얼마나 어리석은가를 명료화, 구체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역설적 의도와 밀접하게 관련되는 장면 상상하기는 내담자에게 위협적인 사회적 상황에 관련되기 시작할 때의 그 우스꽝스러운 장면을 머리 속으로 상상해보도록 요구하는 것이다.
⑩타인을 즐겁게 하기
사회적 관심의 상실은 내담자를 좌절시키는 하나의 요인이 되므로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밖에 나가 다른 사람을 위해 좋은 일을 하라고 지시한다. 이 방법은 내담자를 사회적인 주 흐름 속으로 돌아오도록 촉진한다. 항상 우울한 상태에 있는 사람에게 때로는 다른 사람들을 즐겁게 하는 일을 시도해보도록 하면 그들에게서 돌아오는 긍정적 피드백이 내담자에게 큰 격려가 될 수 있다. 때로는 자기 자신이 아무런 즐거움이 없기 때문에 다른 사람을 즐겁게 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럴 경우에는 실제로 타인을 즐겁게 하는 일을 하기보다는 어떻게 하면 즐겁게 만들 수 있을까를 생각해보게 할 수 있다.
⑪직면
Adler학파는 내담자를 병에 희생된 수동적 존재로 보지 않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에는 항상 내담자를 직면시키는 반응을 한다. Dinkmeyer 등(1979)은 직면의 네가지 유형을 말하였다.
주관적 견해의 직면
내담자 자신만 수용할 수 있는 행동을 만들어내는데 사용되는 사적 논리에 직면시킨다. 사용되는 직면 기법은 그 당시 일어난 상황에 내담자의 주의를 집중시키는 것이다.
잘못된 신념과 태도의 직면
내담자의 적극적인 사회적 적응에 방해가 되는 잘못된 신념과 태도를 직면시킨다. 이런 잘못된 신념과 태도는 내담자의 모든 환경에 영향을 미친다.
사적 목표의 직면
상담자가 의문을 가지고 있는 내담자의 감추어진 거부 감정을 직면시킨다.
파괴적 행동의 직면
내담자들은 수동적-공격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회피하거나 행동화할 수 있고 상담자에 대해 능동적-공격적이 됨으로써 자기 파괴적이 될 수 있음을 직면시킨다.
*이 글은『청소년 개인상담(1996)』에서 발췌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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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7.05
  • 저작시기200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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