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요약
제 1장 로꼬꼬와 새로운 예술의 태동
1. 궁정예술의 해체
2. 새로운 독자와 관객
제 2장 계몽시대의 예술
1. 시민극의 형성
2. 독일과 계몽주의
제 3장 낭만주의
1. 혁명과 예술
2. 독일 및 서유럽의 낭만주의
Ⅱ. 감상
제 1장 로꼬꼬와 새로운 예술의 태동
1. 궁정예술의 해체
2. 새로운 독자와 관객
제 2장 계몽시대의 예술
1. 시민극의 형성
2. 독일과 계몽주의
제 3장 낭만주의
1. 혁명과 예술
2. 독일 및 서유럽의 낭만주의
Ⅱ. 감상
본문내용
르네쌍스 말기 이래 지속되어온 궁정예술은 18세기에 와서 정체되다 부르즈와적 주관주의로 대체되어 오늘날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바로끄와 로꼬꼬의 전통에 대한 공격은 감성주의와 자연주의, 그리고 합리주의와 고전주의라는 두 개의 상이한 방향에서 이루어 진다. 이 둘 모두 궁정적 화려취향에 반대하여 청교도적 생활태도의 단순함과 진지함이라는 이상을 내세운다. 15, 16세기에 이미 시민적 특색을 지닌 예술이 유럽 도처에서 주류로 자리잡았다가 르네쌍스 후기 및 매너리즘과 바로끄 시대에 와서 궁정적 스타일에 밀려나고, 다시 시민계급이 경제•사회•정치 각 분야에서 다시 실권을 장악하는 18세기에 지배권을 갖게 된다.
1) ‘위대한 세기’의 종말: 프랑스 대혁명에서 그 정치적 절정에 이르고 낭만주의에서 그 예술적 목적지에 이르는 시미예술의 발전은 필리쁘 섭정시대에 절대 권위인 왕권이 붕괴되고, 예술과 문화의 중심으로서의 궁정이 와해되며, 절대주의의 권력추구와 권력에 대한 자의식이 직접 표현되었던 예술양식으로서의 바로끄 고전주의가 해체되면서 시작한다. 이는 루이 14세 시대 끊임없는 전쟁으로 인한 국가재정위기와 전제정치에 대한 비판, 고전주의 비판이 궁정예술의 해체를 촉진시킨다.
2) 섭정시대: 필리쁘는 섭정의 자리에 오르자 모든 방면에서 옛 방식에 반대되는 정책을 취하였다. 이로 인해 왕실의 권위는 떨어지기 시작했으며 과거의 위해성은 완전히 사라진다. 루이 14세 시대 전적으로 왕의 비호 하에 있었던 정신활동의 전 영역이 문화의 새로운 보호자, 새로운 후원자, 새로운 중심이 등장함에 따라 미술의 대부분과 문학 전체가 궁정이나 왕과 관계없이 발전하게 된다. 필리쁘가 그 관저를 베르싸유에서 빠리로 옮긴 것은 사실상 궁정의 해체를 뜻하는데, 섭정과 빨레 르와얄은 그 자체가 베르싸유의 ‘장려취미’에 대비되는 자유롭고 유동적인 도시적 스타일인 빠리의 취미를 대변한다.
3) 귀족과 부르즈와지: 18세기에는 일반 민중과 그 민중 위에 서 있는 사람들 즉 하나의 문화계층으로 용해된 귀족과 상층 부르즈와지의 두 집단만이 존재했다. 귀족은 경제•정치 등의 현실적인 힘을 잃을수록 자기에게 남아 있는 특권에 더욱 집요하게 매달렸고, 시민계급은 물질적 재화를 더 많이 얻을수록 자기들이 당하는 사회적 차별대우를 더욱 창피하게 생각해 격렬하게 정치적 평등을 위해 싸웠다. 이처럼 귀족과 부르즈와지 사이의 경쟁관계는 한편으로 점점 첨예화 되었지만, 다른 한편 지적으로 더욱 승화된 경쟁의 형태를 취하여 매력과 반발, 모방과 기피, 존경과 원한이 이리저리 뒤얽힌 다양한 정신적 관계를 형성해 문화적 평준화를 촉진시켰다.
1) ‘위대한 세기’의 종말: 프랑스 대혁명에서 그 정치적 절정에 이르고 낭만주의에서 그 예술적 목적지에 이르는 시미예술의 발전은 필리쁘 섭정시대에 절대 권위인 왕권이 붕괴되고, 예술과 문화의 중심으로서의 궁정이 와해되며, 절대주의의 권력추구와 권력에 대한 자의식이 직접 표현되었던 예술양식으로서의 바로끄 고전주의가 해체되면서 시작한다. 이는 루이 14세 시대 끊임없는 전쟁으로 인한 국가재정위기와 전제정치에 대한 비판, 고전주의 비판이 궁정예술의 해체를 촉진시킨다.
2) 섭정시대: 필리쁘는 섭정의 자리에 오르자 모든 방면에서 옛 방식에 반대되는 정책을 취하였다. 이로 인해 왕실의 권위는 떨어지기 시작했으며 과거의 위해성은 완전히 사라진다. 루이 14세 시대 전적으로 왕의 비호 하에 있었던 정신활동의 전 영역이 문화의 새로운 보호자, 새로운 후원자, 새로운 중심이 등장함에 따라 미술의 대부분과 문학 전체가 궁정이나 왕과 관계없이 발전하게 된다. 필리쁘가 그 관저를 베르싸유에서 빠리로 옮긴 것은 사실상 궁정의 해체를 뜻하는데, 섭정과 빨레 르와얄은 그 자체가 베르싸유의 ‘장려취미’에 대비되는 자유롭고 유동적인 도시적 스타일인 빠리의 취미를 대변한다.
3) 귀족과 부르즈와지: 18세기에는 일반 민중과 그 민중 위에 서 있는 사람들 즉 하나의 문화계층으로 용해된 귀족과 상층 부르즈와지의 두 집단만이 존재했다. 귀족은 경제•정치 등의 현실적인 힘을 잃을수록 자기에게 남아 있는 특권에 더욱 집요하게 매달렸고, 시민계급은 물질적 재화를 더 많이 얻을수록 자기들이 당하는 사회적 차별대우를 더욱 창피하게 생각해 격렬하게 정치적 평등을 위해 싸웠다. 이처럼 귀족과 부르즈와지 사이의 경쟁관계는 한편으로 점점 첨예화 되었지만, 다른 한편 지적으로 더욱 승화된 경쟁의 형태를 취하여 매력과 반발, 모방과 기피, 존경과 원한이 이리저리 뒤얽힌 다양한 정신적 관계를 형성해 문화적 평준화를 촉진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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