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기
Ⅱ. 요약
제 1장 자연주의와 인상주의
1. 1830년의 세대
2. 제 2제정기의 문화
3. 영국과 러시아의 사회소설
4. 인상주의
제 2장 영화의 시대
Ⅲ. 감상
Ⅱ. 요약
제 1장 자연주의와 인상주의
1. 1830년의 세대
2. 제 2제정기의 문화
3. 영국과 러시아의 사회소설
4. 인상주의
제 2장 영화의 시대
Ⅲ. 감상
본문내용
Ⅰ. 들어가기
하우저는 예술이란 경제와 그와 관련된 여러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이루어낸 문화의 반영이라고 주장한다. 나는 문학과 예술 1,2,3 권을 읽으며, 예술이란 좀 더 물적 조건을 넘어선 인간의 정신적인 영역의 산물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었다. 그런데 4권을 읽으면서 예술 역시 인간과 사회의 한 부분으로 인간과 사회를 긍정하게 하는 역할을 할 때 가치를 지니는 것이라 생각하게 되었다. 따라서 4권의 서평에서는 그러한 생각들을 가지게 한 책의 내용들을 전반적으로 요약하고, 이와 함께 예술과 사회와의 관계에 대한 나의 생각들에 대한 간단한 감상을 언급할 것이다.
Ⅱ. 요약
제 1장 자연주의와 인상주의
1. 1830년의 세대
1830년대 성립된 문학은 근대 자본주의, 근대 시민사회, 근대 자연주의적 예술 등 현대 우리의 인생문제와 직접 관계를 가지는 우리 자신의 세계를 그리고 있어 과거 우리 생활과 전혀 다른 세계를 그리는 문학과는 극심한 단절을 지니고 있다.
1) 19세기의 토대: 19세기의 모든 특징들은 이미 1830년경에 드러나는데, 시민계급이 완전히 승리하고, 이와 때를 같이 하여 정치참여를 위한 노동자 계급의 투쟁이 시작되었으며 공업화의 진전이나 경제적 합리주의, 역사과학•정밀과학의 발전 및 이와 결부된 사유의 과학주의, 계속된 혁명의 실패와 그로 인해 생긴 정치적 현실주의, 이 모든 것들이 낭만주의와 거대한 싸움을 이루는데, 향후 100년의 역사를 채우게 될 이 싸움을 준비하고 일으킴으로써 1830년 세대들은 19세기의 토대를 마련하는데 광범하게 공헌하게 된다. 7월 왕정에서 예술의 외양은 부분적으로는 부르즈와적•사회주의적인 성격을 지니지만 전반적으로는 비낭만적인 것으로, 19세기 가장 특징적이며 중요한 예술형태인 자연주의 소설은 새로운 세대의 비 낭만정신을 표현한 것이다.
2) 작가와 독자층: 18세기에 와서 비로소 독자층은 절대적이라고 하는 낡은 전통적 가치를 고수하는 보수적 귀족 세계와 시대에 따라 가치가 변한다고 생각하는 진보적 부르즈와의 세계의 서로 대립하는 두 경향으로 나뉘어진다. 왕정복고와 7월왕정 기간 중 문인들이 독자를 얻고 책을 팔자면 계몽주의를 여러 가지로 왜곡시키는 부르즈와지의 자유주의의 기초 위에 서야 했는데, 그러면서도 그들은 자기들과 독자들을 결코 동일시하지는 않는다.
하우저는 예술이란 경제와 그와 관련된 여러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이루어낸 문화의 반영이라고 주장한다. 나는 문학과 예술 1,2,3 권을 읽으며, 예술이란 좀 더 물적 조건을 넘어선 인간의 정신적인 영역의 산물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었다. 그런데 4권을 읽으면서 예술 역시 인간과 사회의 한 부분으로 인간과 사회를 긍정하게 하는 역할을 할 때 가치를 지니는 것이라 생각하게 되었다. 따라서 4권의 서평에서는 그러한 생각들을 가지게 한 책의 내용들을 전반적으로 요약하고, 이와 함께 예술과 사회와의 관계에 대한 나의 생각들에 대한 간단한 감상을 언급할 것이다.
Ⅱ. 요약
제 1장 자연주의와 인상주의
1. 1830년의 세대
1830년대 성립된 문학은 근대 자본주의, 근대 시민사회, 근대 자연주의적 예술 등 현대 우리의 인생문제와 직접 관계를 가지는 우리 자신의 세계를 그리고 있어 과거 우리 생활과 전혀 다른 세계를 그리는 문학과는 극심한 단절을 지니고 있다.
1) 19세기의 토대: 19세기의 모든 특징들은 이미 1830년경에 드러나는데, 시민계급이 완전히 승리하고, 이와 때를 같이 하여 정치참여를 위한 노동자 계급의 투쟁이 시작되었으며 공업화의 진전이나 경제적 합리주의, 역사과학•정밀과학의 발전 및 이와 결부된 사유의 과학주의, 계속된 혁명의 실패와 그로 인해 생긴 정치적 현실주의, 이 모든 것들이 낭만주의와 거대한 싸움을 이루는데, 향후 100년의 역사를 채우게 될 이 싸움을 준비하고 일으킴으로써 1830년 세대들은 19세기의 토대를 마련하는데 광범하게 공헌하게 된다. 7월 왕정에서 예술의 외양은 부분적으로는 부르즈와적•사회주의적인 성격을 지니지만 전반적으로는 비낭만적인 것으로, 19세기 가장 특징적이며 중요한 예술형태인 자연주의 소설은 새로운 세대의 비 낭만정신을 표현한 것이다.
2) 작가와 독자층: 18세기에 와서 비로소 독자층은 절대적이라고 하는 낡은 전통적 가치를 고수하는 보수적 귀족 세계와 시대에 따라 가치가 변한다고 생각하는 진보적 부르즈와의 세계의 서로 대립하는 두 경향으로 나뉘어진다. 왕정복고와 7월왕정 기간 중 문인들이 독자를 얻고 책을 팔자면 계몽주의를 여러 가지로 왜곡시키는 부르즈와지의 자유주의의 기초 위에 서야 했는데, 그러면서도 그들은 자기들과 독자들을 결코 동일시하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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