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경극의 정의
2) 경극의 역사
3) 경극의 내용과 형식
4) 경극의 특징
5) 경극의 개혁운동
6) 현대의 경극
Ⅲ. 결론
Ⅱ. 본론
1) 경극의 정의
2) 경극의 역사
3) 경극의 내용과 형식
4) 경극의 특징
5) 경극의 개혁운동
6) 현대의 경극
Ⅲ. 결론
본문내용
향을 띠게 되었다. 가사에는 고전적인 격조가 남아 있으나 대화는 알기 쉬운 현대 표준구어이다.
얼굴에 그리는 선이나 여자역의 남우가 없어졌으며, 무대장치를 사용하였다. 대개 2~3시간의 장편이며 극적 요소가 강하여 자연히 대화부분도 많아졌으나 노래나 무용적인 동작, 화려한 액션은 변함이 없다. 따라서 문화대혁명에 의한 경극의 변질은 전통을 상실하게 하였으나, 1980년대 이후 그 고유형태를 되찾으려는 노력이 시도되고 있다.
Ⅲ. 결론
경극은 우리나라의 탈춤이나 창극과 국악, 여러 고전 무형문화들과 같이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근대 현대에 들어와서 영화 텔레비전과 영상 과학의 발전에 따라, 그리고 젊은 세대들의 심미 관점이 변화됨에 따라 점차 인기를 잃기 시작하였다. 극장은 텅텅비고 경극을 배우는 후계자는 줄어만 들고 희곡학교마저 지망자가 없어지는 엄중한 위기에 봉착하게 되었다. 중국 정부는 중국 문화의 정수인 경극을 살리고자 많은 조치를 강구하였다. 큰 도시에는 전문적으로 경극을 상연하는 극장을 세웠고, 사라져가던 극장에 국가적으로 도움을 주고 경극 후계자들을 배양하는 전문학교와 훈련반을 꾸리고 전국적으로 경극 시합을 하는 등 여러 가지 조치를 취하고 있다. 텔레비전 방송에도 경극의 프로그램이 꾸려져 있고 수도 북경에서는 매일 전통적인 경극과 새롭게 창작된 경극이 공연되고 있다.
앞으로도 계속적으로 이런 정부와 국민의 노력으로 경극의 전통이 계속 이어져 나가길 바라는 바이다.
참고문헌
1. 경극여중국문화 , 서성북, 인민출판사 , 1999
2.중국고대경극사전, 주육덕, 중국우방출판사, 1996
얼굴에 그리는 선이나 여자역의 남우가 없어졌으며, 무대장치를 사용하였다. 대개 2~3시간의 장편이며 극적 요소가 강하여 자연히 대화부분도 많아졌으나 노래나 무용적인 동작, 화려한 액션은 변함이 없다. 따라서 문화대혁명에 의한 경극의 변질은 전통을 상실하게 하였으나, 1980년대 이후 그 고유형태를 되찾으려는 노력이 시도되고 있다.
Ⅲ. 결론
경극은 우리나라의 탈춤이나 창극과 국악, 여러 고전 무형문화들과 같이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근대 현대에 들어와서 영화 텔레비전과 영상 과학의 발전에 따라, 그리고 젊은 세대들의 심미 관점이 변화됨에 따라 점차 인기를 잃기 시작하였다. 극장은 텅텅비고 경극을 배우는 후계자는 줄어만 들고 희곡학교마저 지망자가 없어지는 엄중한 위기에 봉착하게 되었다. 중국 정부는 중국 문화의 정수인 경극을 살리고자 많은 조치를 강구하였다. 큰 도시에는 전문적으로 경극을 상연하는 극장을 세웠고, 사라져가던 극장에 국가적으로 도움을 주고 경극 후계자들을 배양하는 전문학교와 훈련반을 꾸리고 전국적으로 경극 시합을 하는 등 여러 가지 조치를 취하고 있다. 텔레비전 방송에도 경극의 프로그램이 꾸려져 있고 수도 북경에서는 매일 전통적인 경극과 새롭게 창작된 경극이 공연되고 있다.
앞으로도 계속적으로 이런 정부와 국민의 노력으로 경극의 전통이 계속 이어져 나가길 바라는 바이다.
참고문헌
1. 경극여중국문화 , 서성북, 인민출판사 , 1999
2.중국고대경극사전, 주육덕, 중국우방출판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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