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택동][마오쩌둥][모택동 사상][마오쩌둥 사상][중국][철학]모택동(마오쩌둥)의 철학과 사상 및 정치, 군사 전략 분석(모택동 철학, 모택동의 정치군사 전략, 모택동시대의 중국 정치, 모택동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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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택동][마오쩌둥][모택동 사상][마오쩌둥 사상][중국][철학]모택동(마오쩌둥)의 철학과 사상 및 정치, 군사 전략 분석(모택동 철학, 모택동의 정치군사 전략, 모택동시대의 중국 정치, 모택동 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모택동 철학

Ⅲ. 모택동의 정치군사 전략

Ⅳ. 모택동시대의 중국 정치
1. 1949년 - 1953년(중화인민공화국 건국 - 한국전쟁종결)
2. 1953년- 1956년(중국지도부의 ꡐ과도기 총노선ꡑ 공식표명 - 제8차전당대회)
3. 1956년 - 1958년(제8차전당대회 - 인민공사운동의 추진시기)
4. 1958년 - 1966년(대약진운동 - 문화대혁명)
5. 1966년 - 1976년(문화대혁명 - 모택동의 사망)

Ⅴ. 모택동 사상
1. 신문화운동과 모택동사상
2. 모택동의 호남농촌운동 시찰보고
3. 정강산에서 연안까지
4. 인민민주전정시대의 모택동사상
5. 대약진운동과 모택동사상
6. 문화혁명과 모택동사상

Ⅵ. 결론

본문내용

영국을 따라잡을 수 있는 고속도적 대규모적 경제발전?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우경(右傾) 보수사상`을 극복하고 `인민의 사상을 해방`시키며 집체경제의 우수성을 발휘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대약진운동과정에서 모택동은 중국인민은 `일궁 이백`, 즉 빈궁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더욱 혁명적일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대중의 개인주의를 극복하고 집체주의 사상을 강화하는 정치교육과 사상혁명이 중요하다고 역설하였다. 정치. 사상혁명을 통하여 구 관습과 구 제도를 과감하게 타파하고 새로운 사회주의 가치와 제도를 수립함으로써 대중의 무한한 생산력을 발휘할 수 있고 비약적인 경제발전도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경제활동에서도 `전`보다는 `홍`의 역할을 강조하는 정치지도와 사상지도를 기본지침으로 삼았을 뿐만 아니라, 사회주의에 대한 인민의 적극성을 고취하기 위한 여러 가지 정책이 동시에 추진되었다. 특히 분배상의 불평등을 대폭 감소하기 위한 `평등주의적`인 분배정책이 실시되었으며, 인민의 사회주의에 대한 적극성을 충분히 발휘하게 하기 위하여 ?대규모적이고 공농상학병이 상호결합되어 있으며 정사합일의 인민공사?가 수립되었다. 인민공사제도와 대약진운동으로 중국은 곧 공산주의 단계에까지 돌입할 수 있다는 유토피아적인 기대감이 한때 팽배하였다. 그러나 현실적인 여건을 무시한 평등주의정책과 인민공사와 같은 과격한 제도적인 개혁은 대중들의 생산의욕을 오히려 감퇴시키고 경제활동의 혼란을 초래하였다. 게다가 1959년부터 1961년 사이에 천재와 같은 자연적인 재해와 소련의 원조중단 등으로 대약진운동은 참담한 실패로 돌아갔고, 중공은 최대의 경제적인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다.
6. 문화혁명과 모택동사상
대약진운동의 실패는 모택동의 지도력과 모택동사상의 권위에 대하여 불신과 회의를 불러일으켰고, 그것은 마침내 지도층의 내의 노선투쟁으로 발전하여 문화혁명을 야기하게 되었다. 1959년 9월에 노산에서 개최된 당중앙정치국 확대회의에서 당시 국방상이던 팽덕회가 대약진운동과정에서 나타난 `좌익모험주의`와 `소시민계급적 열광`의 위험성에 대하여 경고를 하였지만 모택동은 팽덕회를 숙청하고 대약진운동을 옹호하였다. 그러나 1959년에서 1961년에 이르는 사이에 대약진운동의 실패는 누구도 부정할 수 없게 되었고, 중공은 최대의 경제적인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다. 그러자 모택동의 정치우선주의, 계속혁명사상, 대중운동방식의 경제발전정책, 그리고 평등주의적인 경향 등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었다. 특히 모택동이 제1선에서 물러나고 유소기, 등소평, 진운 등과 같은 당관료와 경제전문가들이 `인민의 의식주문제를 해결`하고 대약진운동의 실패로 야기된 경제위기를 수습하는 과정에서 모택동사상에 대한 불신과 비판이 비등하였다. 이들은 `경제법칙`과 객관적인 조건`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대약진운동의 유토피아적 경향을 비판하였고, 경제활동에 대한 정치와 사상공작의 간섭을 배제하려고 하였다. 따라서 이들은 `홍`에 대한 `전`의 역할을 강조하고, 경제적 효율과 수익성에 입각하여 대약진운동 당시에 추진되었던 정책을 조정하기 시작하였다. 실용주의 노선은 대약진운동의 정책적인 과오를 시정하고 경제위기를 수습한다는 한계를 넘어서 사회주의의 건설과 경제발전에 대한 모택동 사상을 비판하는 차원으로까지 발전하였다. 1960년 초에 북경시당부의 오함, 등척 등은 모택동의 급진적인 혁명사상을 공공연하게 공격하였고, 중공당 고급당학교의 교장이던 양헌진은 모택동의 모순론과 유물변증법을 정면을 부정하는 이론을 전개하기도 하였다. 즉, 양헌진은 모순과 계급투쟁을 강조하는 모택동의`일분위이론`에 대하여 모순의 통일과 계급간의 조화를 강조하는 `합이이일론`을 주장했던 것이다. 이와 같은 실용주의 노선으로 당내외에서 `수정주의적 경향`과 `자본주의적 성향`이 풍미하게 되자 모택동과 임표와 같은 급진파들은 다시금 계급투쟁과 정치우선주의를 강조하게 되었다. 중국사회에서도 이와 같은 `주자파`의 등장과 자본주의의 부활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계급투쟁을 강화하고 모택동사상에 대한 학습운동을 전개해야 한다는 것이 급진파의 주장이었다. 따라서, 임표는 1963년 2월에 중국인민해방군 정치공작회의를 소집하고 모택동의 군사.혁명사상에 대한 학습운동을 확대하였다. 이와 같은 급진파이 모택동사상 학습운동은 마침내 1966년에는 구사상, 구문화, 구풍속, 구관습을 청산하고 신사상, 신문화, 신풍속, 신관습으로 중국사회를 개조해야 한다는 문화혁명으로 발전하였다. ?자본주의의 길을 걷는 당권파?를 타도하고 ?자본주의계급과 일체의 착취계급의 의식형태를 비판?하는 문화혁명과정에서 모택동은 대중의 혁명정신을 강조하고 중국사회에 존재한다는 모든 `봉건적`, `수정주의적`사상에 대하여 `혁명적 대비판`을 전개하라고 촉구하였다. 대중의 사상혁명은 거대한 물질적 힘으로 전환될 수 있기 때문에 문화혁명과 같은 사상개조운동은 앞으로도 계속되어야 한다고 모택동은 주장하였다.
Ⅵ. 결론
청조말 관리들의 부패와 제국주의 열강들의 각축장으로 전락하여 백성들의 상황은 착취로 인해 굶주림이라는 어려운 상황속에 있었다. 제국주의가 심화 되자 중국내에서는 반봉건과 반제의 상황을 극복하고자 봉기가 일어나고 다양한 운동이 일어나지만 역부족이었다. 또한 국민당에 의해 청조가 멸망한 후는 일본과의 전쟁과 중국공산당과 국민당의 대립으로 전쟁자금과 신정부의 예산조달을 위해 국민들의 세금은 수입을 넘어섰고 인플레이션으로 부패한 국민당 관료와 신흥 부르조아계급과 농민의 모순관계는 심화되어 있었다.
이러한 어려운 시기에 중국공산당은 소련의 코민테른의 지도하에 성장하여 소련식 혁명을 꿈꾸어 왔으나 모택동은 아직 중국의 근대화가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프로레탈리아주도의 계급투쟁은 중국에 맞지 않다고 보고 중국 인구의 80퍼센트나 되는 농민들을 공산혁명의 주체로 삼아야 한다고 보고 농민의 역할에 주목하게 된다. 이것이 대장정기간동안 중국에 사회주의 혁명에 설득력을 얻으면서 모택동은 권력의 중심으로 나아가게 된다. 모택동은 권력을 추구함에 있어 사상적 확립을 통해 자신의 의도를 공산당원과 인민들에게 설득하고자 하는 전략을 추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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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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