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 미술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설치 미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설치 미술
<목 차>
Ⅰ. 설치미술
1. 설치미술이란?
2. 설치미술의 기원
3. 설치미술의 특징
4. 설치미술의 확장
5. 설치 미술에 관한 또 다른 생각

Ⅱ. 백남준의 비디오 아트
1. 백남준과 비디오 아트
2. 왜 하필 비디오인가?
3. 비디오 아트

Ⅲ. 디지털 매체와 설치미술
1. 설치미술 & 디지털 아트 & 비디오 아트의 관계
2. 디지털 매체와 설치미술

<참고문헌>

본문내용

퓨터 그래픽은 새로운 시각예술로서 자리 잡았으나 영화나 방송의 특수 효과로 사용되다 보니 상업적인 성격이 강하여 순수미술로 발전하지는 못했다.
디지털 아트의 시작은 백남준과 같은 비디오 아트 작가들이 후반작업을 컴퓨터를 이용했던 것에서 찾을 수 있다. 특히 설치미술가들은 다양한 매체를 동원했는데 그 중에서 디지털 미디어를 적극 수용하여 작품을 완성하였다.
③ 비디오미술
- 비디오미술: 비디오, 즉 텔레비전을 표현 매체로 하는 미술
비디오 아트는 아직 확실한 형식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한편으로는 영화의 연장, 또 한편으로는 예술의 연장이라고도 할 수 있으며, 거기에 공간이나 환경의 구성과도 결부되어 있어 어떤 방향에 더 가능성이 있으며, 또 어느 방향으로 귀착될지는 아직 미지수이다. 그러나 비디오 아트는 현대예술의 새로운 장르로서 미술관이나 화랑 등에 전시되어 '움직이는 전자회화'라는 애칭으로 조용한 붐을 일으키고 있다. 백남준을 비롯하여 케이드 소니어, 레스 레바인, 비토 아콘시 등이 유명하다.
④ 설치미술 > 디지털 아트 > 비디오 아트
이 세 가지의 정의를 대충 내려 보았다. 이것들은 서로 상호 보완적이며, 또한 서로 서로를 포함하고 있다는 결론이 나온다. 예를 들어 백남준을 보자. 백남준은 작품을 일정 장소에 설치 한다는 점에서 설치미술이 된다. 또한 작품의 표현수단으로 디지털 매체를 이용한다는 점에서 디지털 아트에 포함되며, 디지털 매체 중에서도 특히 비디오를 사용한다는 점에서 비디오 아트로 한정되어진다.
이처럼 이들 분야 모두는 통합적이고 상호 의존적이므로 그 경계를 정하기가 매우 어려우며 그 경계를 정하는 일 또한 논란의 여지가 있다고 볼 수 있다.
2. 디지털 매체와 설치미술
현대회화에 있어서 회화란 더 이상 사각의 캔버스 등에 국한되지는 않는다. 설치미술에서 캔버스는 3차원의 공간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조각과 회화사이의 영역을 파괴하는 의미도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 1900년 이후에 활발하게 전개된 끊임없는 실험정신은 설치미술, 대지미술, 퍼포먼스 등으로 이어진다. 이제 더 이상의 관습적인 형태(일반적으로 인식되는 회화와 조각)는 시대에 뒤떨어진 발상이며 재료를 쓰고 재료가 모아진 방법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재료 그 자체가 되어버린 것이다.
무엇보다도 설치미술과 같은 새로운 미술의 탄생은 과학의 발전과 동행하고 있다. 특히 디지털 매체의 등장으로 설치미술의 많은 변화가 왔다. 따라서 미술은 과학과 함께 발전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과학의 뒷받침이 있었기에 기존의 매체들과는 다른 디지털 매체라는 것이 생겨났고, 작가들은 이것을 자신의 작품세계를 끌어 들이게 된다. 과거의 붓과 캔버스는 현재 비디오와 카메라, TV로 점차 전향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어찌 보면 21세기에서의 디지털 매체의 설치미술로의 도입은 불가피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인터넷 사이트
바깥미술 http://www.baggat.net/
심철웅 역, 2005, 뉴미디어 아트, 시공사
권오문, 2006, 디지털 문화읽기, 새미
  • 가격1,5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7.07.19
  • 저작시기2007.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156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