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여자의 인생에 대한 연구
2. 인생주기 : 시대와 발달시기
3. 여자의 인생에서 성(性)의 의미
4, 청소년 인생 구조 : 가정 주부
5. 성인 초기 전환기 : 가정 주부
6. 성인 초기의 입문 인생 구조
7. 30대 전환기
8. 성인 초기의 절정 인생 구조
9. 중년의 전환기
2. 인생주기 : 시대와 발달시기
3. 여자의 인생에서 성(性)의 의미
4, 청소년 인생 구조 : 가정 주부
5. 성인 초기 전환기 : 가정 주부
6. 성인 초기의 입문 인생 구조
7. 30대 전환기
8. 성인 초기의 절정 인생 구조
9. 중년의 전환기
본문내용
은 삶의 근거지이고, 직업은 삶의 재미와 자극의 주요원천이다.
② 유형B : 가정을 삶의 핵심에 두고 있으나 가족에 대한 개입이 줄어든 기혼여성
- 웬디 루이스, 클레어 버맨, 엘레인 올슨, 캐이 라이언
- 가정을 유일한 중심요소로 삼고 있었으나 거기에 덜 헌신적이며, 외부 활동에 더 많이 개입했다.
- 직업은 가정을 벗어날 수 있는 합법적 수단이었으며 즐거움을 주는 활동일 뿐만 아니라 ‘실제의 성인세계’와 공적인 사건들을 접하고 유능함을 느낄 수 있는 것이었다.
③ 유형C : 법적으로 또는 심리적으로 이혼한 여성
- 법적으로 이혼한 상태 : 베스로건, 사라쿠싱, 루스앨런
- 심리적으로 이혼한 상태 : 캐롤 오브라이언, 낸 크람멜, 에밀리 스위프트, 앤젤라 캐펄리, 린 맥페일
- 남편은 전통적인 결혼 기획에서 필요한 최소한의 요구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었다.
- 여자들은 제각기 일차적으로는 가정주부로서의 생활을 유지하면서 한편으로는 더 큰 사회로 진출하기 위해 고투하였으나 갈등은 완전히 해결되지 않았다.
- 어려움은 내면의 전통적 가정주부 형상의 위력에서도 기인했지만, 우리 문화와 제도의 압력에서도 유래했다.
9. 중년의 전환기
-40에서 45세의 시대를 가리키며 성인 초기에서 중기로 시대를 전환 -> 30대의 절정 인생 구조를 끝내고 새로운 시대의 입문 인생 구조를 위한 기반을 형성. 전통적인 결혼 기획에서 새로운 형태의 결혼 생활이나 독신생활로 이동.
* 전통적인 결혼 기획의 성인 초기 형태를 끝맺음
- 보살핀다는 것에서부터 보다 자유로워지고 싶어함 -> 무한정 보살펴주고 끊임없이 다른 사람들에게 책임감을 느끼고 자기를 희생하는 것에 대한 의무감을 떨쳐버리고 싶어함
- 참다운 자기 자신이 되어서, 스스로 선택하고 자신이 흥미를 느끼는 것을 추구할 수 있는 권리를 원함
- 가정주부로서의 사명은 대체로 완료되었으며 짐이 덜어지고 큰 혜택이 있는 보다 자유로운 삶을 시작할 권리가 있다고 느끼지만 그에 대한 보상이 없어 침체에 빠짐
- 많은 가정 주부들이 실망감, 씁쓸함, 후회, 환멸 느낌
* 어머니 역할
- “빈 둥지 시기” : 첫 자녀가 집을 떠나기 전에 시작 ~ 마지막 자녀가 떠난 후
- 더 이상 돌볼 자녀가 없다는 상실감과 성인 생활의 토대인 주부 역할을 잃어 버렸다는 상실감 / 또는 자녀들이 성인이 될 나이가 지났음에도 계속해서 도움을 요청하는 것 때문에 지나치게 부담감을 느낌
- 점점 커지고 있는 해방감 -> 양육과 가사에 대한 책임이 감소함에 따라 개인적 흥미 추구할 자유를 느낌
- 어머니 역할에 대한 복합적이고 갈등적인 감정 : 자유롭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버려진 듯한 느낌, 슬픔, 의존성, 분노, 죄책감에 고통을 당했으며 또 한편으로는 안도감을 느끼고 자녀들이 떠나가는 것을 환영하고 재촉하기도 함
* 결혼
- 대부분 한정적이고 고통스럽기는 하나 가정주부로서의 삶을 유지할 수 있게 해 주는 결혼 생활을 중심으로 절정 인생 구조를 형성, 40대 초반에 결혼 생활에서 오는 문제들을 참아 내기가 힘들어짐
- 자기 마음 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소망이나 태도가 무엇인지 자신도 뚜렷이 분별할 수가 없었을 뿐 아니라 남편과도 쉽게 의사소통 할 수 없었음
결혼 생활을 장기간 “원만하게” 이끌어 나간 여성들 (래이라이언과 제니아바텔로)
- 똑같은 배우자와 결혼 생활을 새롭게 - 새로운 관계와 새로운 기획을 - 재형성
- 두 여성 모두 결혼 생활을 약간 개선시키기를 원했으나 중요한 변화는 아무 것도 없음
중년의 전환기 동안 심리적으로 이혼한 여성들 (노라코울, 에밀리스위프트, 앤젤라카펠리)
- 더 이상 결혼 생활의 동반자라는 느낌 없음. 경제적으로 더욱 독립적이 되었으며, 개인적인 관계나 가정적인 책임, 사교 생활에 남편이 어떻게 하든 개의치 않음.
-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혼을 못한 이유는 이혼을 하면 자녀들에게 극심한 경제적인 역경을 초래할 것이 분명했기 때문에, 그리고 자신이 고립되고 취약해져서 지역 사회에서 소외될 것이라는 두려움 때문에.
중년의 전환기 또는 그 직전에 이혼한 여성들
- 캐롤오브라이언 : 직업을 가진 독신 어머니로
- 린맥페일 : 재혼을 해서 두 번째 결혼/가족을 형성하기 시작
- 낸크람멜 : 직업적 경력을 시작하기 위해 학교로 돌아감
* 직업
직업 세계의 상급자가 되어서 직업을 삶의 중심부에 두려는 여성
- 30대에 노라코울과 제니아바텔로는 정규적으로 직장에 나갔으며 직업에 점점 더 자신을 투여, 낸크람멜은 전업주부이긴 하나 불만족한 가정 주부였는데 40세에 대학으로 돌아가
서 학위를 취득하기로 결심
- 그들은 자녀 돌보는 일을 계속하고 있긴 했으나 어머니 역할은 점점 비중이 줄어들었음
- 직업 세계에 자신을 투자하고, 거기에서 더 많은 것을 받으며, 새로운 방법으로 참여하고자함
직업을 인생의 보다 의미 있는 위치에 두려는 여성
- 캐롤오브라이언은 40세에 법적으로 이혼하고 일하는 독신 어머니가 되었고 앤젤라카펠리와 에밀리스위프트는 결혼 생활 속에 남아 있었으나 가정 생활의 황량함을 직업 세계에서 보상받기를 바라며 더욱 일에 전념
- 수입이나 책임감, 개인적 보상이 더 나아질 전망이 거의 없는 하급 수준의 직업에서 막연한 미래를 위해 체념하고 일함
- 심리적 은퇴 : 계속해서 직업을 붙들고 있으나 최소한도로만 주고받으며 매우 소극적으로 임하는 경우
직업을 추구하지 않고 여가 활동을 넓히려는 여성들
- 캐이라이언 : 남편이 일찍 죽으며 충분한재산을 가진 고독한 과부가 되어 혼자 살아가는 50대를 상상, 여가 활동은 시간을 보내는데 도움 되었으나 자아감 형성에는 도움 X
- 린맥페일 : 노동자 계층 세계의 맥락에서 보다 근심 없는 생활하기를 원함. 막내가 고등 학교 졸업해서 집 떠나면 남편과 서로 더욱 더 즐길 수 있는 때가 오기를 기다림.
* 중년의 전환기를 끝맺음
- 어머니 역할은 인생 구조에서 차츰 그 중요성이 덜해졌고, 결혼 기획이라는 용어가 변하고 있었으며, 결혼 관계는 수정되지 않으면 안되게 됨.
- 자신을 위한 보다 나은 삶을 살기 위해, 중년기라는 새로운 시대에 여성들이 어떤 새로운 결혼 기획을 창조할지는 아직 분명하지 않음.
② 유형B : 가정을 삶의 핵심에 두고 있으나 가족에 대한 개입이 줄어든 기혼여성
- 웬디 루이스, 클레어 버맨, 엘레인 올슨, 캐이 라이언
- 가정을 유일한 중심요소로 삼고 있었으나 거기에 덜 헌신적이며, 외부 활동에 더 많이 개입했다.
- 직업은 가정을 벗어날 수 있는 합법적 수단이었으며 즐거움을 주는 활동일 뿐만 아니라 ‘실제의 성인세계’와 공적인 사건들을 접하고 유능함을 느낄 수 있는 것이었다.
③ 유형C : 법적으로 또는 심리적으로 이혼한 여성
- 법적으로 이혼한 상태 : 베스로건, 사라쿠싱, 루스앨런
- 심리적으로 이혼한 상태 : 캐롤 오브라이언, 낸 크람멜, 에밀리 스위프트, 앤젤라 캐펄리, 린 맥페일
- 남편은 전통적인 결혼 기획에서 필요한 최소한의 요구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었다.
- 여자들은 제각기 일차적으로는 가정주부로서의 생활을 유지하면서 한편으로는 더 큰 사회로 진출하기 위해 고투하였으나 갈등은 완전히 해결되지 않았다.
- 어려움은 내면의 전통적 가정주부 형상의 위력에서도 기인했지만, 우리 문화와 제도의 압력에서도 유래했다.
9. 중년의 전환기
-40에서 45세의 시대를 가리키며 성인 초기에서 중기로 시대를 전환 -> 30대의 절정 인생 구조를 끝내고 새로운 시대의 입문 인생 구조를 위한 기반을 형성. 전통적인 결혼 기획에서 새로운 형태의 결혼 생활이나 독신생활로 이동.
* 전통적인 결혼 기획의 성인 초기 형태를 끝맺음
- 보살핀다는 것에서부터 보다 자유로워지고 싶어함 -> 무한정 보살펴주고 끊임없이 다른 사람들에게 책임감을 느끼고 자기를 희생하는 것에 대한 의무감을 떨쳐버리고 싶어함
- 참다운 자기 자신이 되어서, 스스로 선택하고 자신이 흥미를 느끼는 것을 추구할 수 있는 권리를 원함
- 가정주부로서의 사명은 대체로 완료되었으며 짐이 덜어지고 큰 혜택이 있는 보다 자유로운 삶을 시작할 권리가 있다고 느끼지만 그에 대한 보상이 없어 침체에 빠짐
- 많은 가정 주부들이 실망감, 씁쓸함, 후회, 환멸 느낌
* 어머니 역할
- “빈 둥지 시기” : 첫 자녀가 집을 떠나기 전에 시작 ~ 마지막 자녀가 떠난 후
- 더 이상 돌볼 자녀가 없다는 상실감과 성인 생활의 토대인 주부 역할을 잃어 버렸다는 상실감 / 또는 자녀들이 성인이 될 나이가 지났음에도 계속해서 도움을 요청하는 것 때문에 지나치게 부담감을 느낌
- 점점 커지고 있는 해방감 -> 양육과 가사에 대한 책임이 감소함에 따라 개인적 흥미 추구할 자유를 느낌
- 어머니 역할에 대한 복합적이고 갈등적인 감정 : 자유롭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버려진 듯한 느낌, 슬픔, 의존성, 분노, 죄책감에 고통을 당했으며 또 한편으로는 안도감을 느끼고 자녀들이 떠나가는 것을 환영하고 재촉하기도 함
* 결혼
- 대부분 한정적이고 고통스럽기는 하나 가정주부로서의 삶을 유지할 수 있게 해 주는 결혼 생활을 중심으로 절정 인생 구조를 형성, 40대 초반에 결혼 생활에서 오는 문제들을 참아 내기가 힘들어짐
- 자기 마음 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소망이나 태도가 무엇인지 자신도 뚜렷이 분별할 수가 없었을 뿐 아니라 남편과도 쉽게 의사소통 할 수 없었음
결혼 생활을 장기간 “원만하게” 이끌어 나간 여성들 (래이라이언과 제니아바텔로)
- 똑같은 배우자와 결혼 생활을 새롭게 - 새로운 관계와 새로운 기획을 - 재형성
- 두 여성 모두 결혼 생활을 약간 개선시키기를 원했으나 중요한 변화는 아무 것도 없음
중년의 전환기 동안 심리적으로 이혼한 여성들 (노라코울, 에밀리스위프트, 앤젤라카펠리)
- 더 이상 결혼 생활의 동반자라는 느낌 없음. 경제적으로 더욱 독립적이 되었으며, 개인적인 관계나 가정적인 책임, 사교 생활에 남편이 어떻게 하든 개의치 않음.
-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혼을 못한 이유는 이혼을 하면 자녀들에게 극심한 경제적인 역경을 초래할 것이 분명했기 때문에, 그리고 자신이 고립되고 취약해져서 지역 사회에서 소외될 것이라는 두려움 때문에.
중년의 전환기 또는 그 직전에 이혼한 여성들
- 캐롤오브라이언 : 직업을 가진 독신 어머니로
- 린맥페일 : 재혼을 해서 두 번째 결혼/가족을 형성하기 시작
- 낸크람멜 : 직업적 경력을 시작하기 위해 학교로 돌아감
* 직업
직업 세계의 상급자가 되어서 직업을 삶의 중심부에 두려는 여성
- 30대에 노라코울과 제니아바텔로는 정규적으로 직장에 나갔으며 직업에 점점 더 자신을 투여, 낸크람멜은 전업주부이긴 하나 불만족한 가정 주부였는데 40세에 대학으로 돌아가
서 학위를 취득하기로 결심
- 그들은 자녀 돌보는 일을 계속하고 있긴 했으나 어머니 역할은 점점 비중이 줄어들었음
- 직업 세계에 자신을 투자하고, 거기에서 더 많은 것을 받으며, 새로운 방법으로 참여하고자함
직업을 인생의 보다 의미 있는 위치에 두려는 여성
- 캐롤오브라이언은 40세에 법적으로 이혼하고 일하는 독신 어머니가 되었고 앤젤라카펠리와 에밀리스위프트는 결혼 생활 속에 남아 있었으나 가정 생활의 황량함을 직업 세계에서 보상받기를 바라며 더욱 일에 전념
- 수입이나 책임감, 개인적 보상이 더 나아질 전망이 거의 없는 하급 수준의 직업에서 막연한 미래를 위해 체념하고 일함
- 심리적 은퇴 : 계속해서 직업을 붙들고 있으나 최소한도로만 주고받으며 매우 소극적으로 임하는 경우
직업을 추구하지 않고 여가 활동을 넓히려는 여성들
- 캐이라이언 : 남편이 일찍 죽으며 충분한재산을 가진 고독한 과부가 되어 혼자 살아가는 50대를 상상, 여가 활동은 시간을 보내는데 도움 되었으나 자아감 형성에는 도움 X
- 린맥페일 : 노동자 계층 세계의 맥락에서 보다 근심 없는 생활하기를 원함. 막내가 고등 학교 졸업해서 집 떠나면 남편과 서로 더욱 더 즐길 수 있는 때가 오기를 기다림.
* 중년의 전환기를 끝맺음
- 어머니 역할은 인생 구조에서 차츰 그 중요성이 덜해졌고, 결혼 기획이라는 용어가 변하고 있었으며, 결혼 관계는 수정되지 않으면 안되게 됨.
- 자신을 위한 보다 나은 삶을 살기 위해, 중년기라는 새로운 시대에 여성들이 어떤 새로운 결혼 기획을 창조할지는 아직 분명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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