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예배][세례][죄][인간 구원][교회개혁][사회개혁][한국교회]교회란 무엇인가, 교회의 예배, 세례, 죄의 기원, 인간의 구원에 대하여, 교회개혁과 사회개혁, 세계화 지방화 시대의 한국교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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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회][예배][세례][죄][인간 구원][교회개혁][사회개혁][한국교회]교회란 무엇인가, 교회의 예배, 세례, 죄의 기원, 인간의 구원에 대하여, 교회개혁과 사회개혁, 세계화 지방화 시대의 한국교회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교회란 무엇인가
1. 에클레시아
2. 하나님의 백성
3. 그리스도의 몸
4. 성령의 전
5. 하나님 나라의 표징

Ⅲ. 교회의 예배(The Worship of the Church)
1. 공중 예배
2. 가정 예배

Ⅳ. 세례
1. 성인 세례
2. 유아 세례(영아 세례)
1) 유아 세례의 성경적 증거
2) 유아 세례의 근거와 작용

Ⅴ. 죄의 기원

Ⅵ. 인간의 구원에 대하여
1. 그리스도의 완전/종교 다원주의
2. 구원의 종류 그리고 시기/구원에 이르는 믿음과 행위론

Ⅶ. 교회개혁과 사회개혁
1. 16세기 르네상스와 종교 개혁에서의 사회개혁
2. 18세기 혁명과 영적 각성
3. 19세기 이후의 개혁

Ⅷ. 세계화 지방화 시대의 한국교회
1. 세계화의 성경적 의미
1) 하나님의 세계화 선언(구약의 세계화)
2) 예수의 세계화 선언(신약의 세계화)
2. 지방화의 세계사적 의미
3. 세계화와 신토불이의 갈등구조 극복
1) 성경이 말하는 세계화의 신토불이
2) 세계화와 신토불이의 조화
4. 세계화 시대의 한국과 한국교회

Ⅸ. 결론

본문내용

있다. 사도행전은 끝나지 않고 세계화를 향해 그리고 시간 끝까지 성도행전으로 이어질 것이다.
2. 지방화의 세계사적 의미
세계화를 가속화하는 세가지 요인을 3T라고 한다. 즉 교통수단(TRANSPORTATION),장거리통신(TELECOMMUNICATION),여행(TOURISM)을 의미한다. 이 세가지 중 가장 세계화를 촉진 하는것이 장거리 통신이다. 세계화의 요인은 또한 동시에 지방화의 요소가 된다. 20세기 말에 많은 나라가 분열 되면서 국민 국가가 가졌던 통제력이 상실되고 지역 공동체에 참여하는 단위로 지방 공동체의 연대를 강조하는 일들이 많이 일어났다. 연합 국가로 구성되어 있는 많은 나라들이 아직도 부족 분리의 가능성을 안고 있기도 한 것이다. 하지만 이런 다양한 인종, 언어, 종교, 문화등의 분열과 갈등이 새로운 분쟁을 야기하는 불씨가 되고 있는 것이다. 세계화의 세계는 지방화의 세계와 같은 세계이다. 세계는 경제적으로 정치적으로 하나이면서 동시에 하나가 아닌 모순과 패러독스 속에서 발전적인 원심운동과 구심운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하고있다. 사람의 생활 양식은 세계적이 될수록 종족적으로 행동하게 되며 경제생활도 경제의 규모가 확대되고 개방화 될수록 규모가 더 작은 중소기업들의 영역이 확대되는 것이다. 세계화와 지방화는 가속적으로 국가 개념에서 부족개념으로 그리고 나아가서는 개인의 사고로 전환되고 있는 것이다. 점점 세계화는 블럭화로 변모하고 지역경제 블럭화가 세계경제를 주도하게 된다. 세계의 블럭화는 뚜렸한 미래적 세계화의 현상인 동시에 지역화의 현상인 것이다 중앙 집권에서 지방화의 개념으로 옮겨감에 따라서 결국 지방화가 국민 국가의 약화를 초래하게 된 것이다. 사람들의 의존도는 많은 부분이 국민의 실생활에 직접 영향을 주는 지방 정부에 집중될 것이며 동질성이 강한 공동체를 선호하게 될것이다.
3. 세계화와 신토불이의 갈등구조 극복
최근 우리는 세계화와 신토불이의 이중구조 안에서 살아가고 있다.‘세계를 향해 문을 열어야 한다.’는 개방적 의지를 표현하는 반면 신토불이는 ‘외국의 것을 먹지 말자’는 폐쇄적 의지이다. 세계화와 신토불이가 이야기하고 있는 갈등 구조를 실질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면들을 찾아보고 나아가서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가는 것이 우리의 과제이다.
1) 성경이 말하는 세계화의 신토불이
성경은 세계화만 아니라 신토불이도 함께 선포하고 있다. 성경이 말하는 세계화와 신토불이는 갈등이 아니라 조화이며 어느 것에도 치중하지 않은 균형을 의미한다. 아브라함이 이삭을 위해 배필을 정해주는 데도, 그리고 삼손이 이방 여인을 아내로 맞이한 것에서도 역시 조화를 의미하고 있다. 또한 요셉은 애굽에서 계속 살았지만 그는 그의 시체를 가나안으로 가져다 달라고 유언함으로써 신토불이를 지킨다. 모세도 다니엘도 에스더도 모두 세계화의 인물이었지만 그들은 모두 가장 유대인다운 모습을 잃지 않았음을 볼 수 있다.
2) 세계화와 신토불이의 조화
최근 일어나는 연합 운동의 성격은 다양성 가운데서 통일성을 추구하는 것이다. 세계화는 자신의 것을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것을 견지하고 정체감을 인식하고 자신의 것을 세계화 하는 것이다. 즉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화되는 방식인 것이다.
4. 세계화 시대의 한국과 한국교회
한국교회의 변화는 선교정책, 에큐메니즘, 다양한 사회 봉사에 이르기까지 다양해야만 한다. 성장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미래는 교회 연합 운동이 주도하게 될 것이다. 지난 세대의 분파와 분쟁에서 벗어나 이젠 한 국교회도 한 교회로 뭉쳐서 세계 복음화를 위해 일해야 할 것이다.
Ⅸ. 결론
오늘날 교회가 주위와 세계를 품어야 하는 막중한 사명에도 불구하고 사회봉사를 외면하는 경향이 있다. 그렇다면 하나님이 명령하시고 성서가 증거하며 교회에 있어 선교의 핵심인 사랑 즉 이웃사랑을 교회는 어떻게 실천하며 구체화시킬 것인가? 지극히 작은 자와 자기를 동일시하는 예수님의 가르침이 하나님 사랑의 구체적 표현이라면 하나님 사랑의 종교적 차원과 이웃사랑이라는 윤리적 차원이 하나의 통일된 차원으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 그러면 오늘의 교회는 어떻게 임해야 할까? 먼저 로마 카톨릭 신학자인 델레스는 현대교회의 다섯가지 모델을 제시하는데 첫째, 지도자로서의 교회, 둘째 신비적 단체로서의 교회, 셋째 성례전으로서의 교회, 넷째 보도자로서의 교회, 다섯째 종으로서의 교회이다. 이 중 마지막의 내용이 교회의 본질과 사명을 비교적 새롭게 규정하고 있다. 은혜의 중재자로 또는 권위있는 메시지를 선포하는 자로서의 교회를 강조하는 대신에 교회를 섬김의 도구로 이해하고 있는 점이다. 델레스의 이러한 신학의 전망에서 교회의 사명은 그들이 어디서 있든지 모든 사람을 도와야 하며 사람들로 하여금 서로 화해하고 여러 방법을 통해 그들을 하늘나라에 초대하는 것이라고 기술하고 있다. 첫째는 종으로서의 교회의 모델로 바꾸어져야 하며, 둘째로 이제 교회는 어떤 상황하에서도 그 입장을 분명히 해야 할 시기가 왔으며 어떤 특정된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뒷받침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특히 교회에서 채택하는 봉사나 각종 활동의 과정이 좀 더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확실한 대안이 세워져야한다. 셋째로 지난날의 교회가 주님의 이름으로 취하기만 하였다면 오늘날의 교회는 주님의 이름으로 베풀 줄 아는 교회가 되어야겠다. 성결하고 진실할 뿐 아니라 사랑과 봉사의 뜨거운 손길이 세상 곳곳에 미치는 교회, 그것이 오늘날 요구하는 교회의 모습이어야 한다. 이 위대한 사랑과 과제 앞에 교회는 떨리는 마음으로 서서 십자가를 지는 심정으로 나가야 할 것이다.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진 인류사회가 천국임을 믿으며 그 나라의 실현을 위해 매진해야한다. 넷째로, 교회의 방향은 나 혼자만의 것이 아니라 교인 전체가 그 부르심의 분량대로 참여할 수 있도록 신학적인 의미 뿐만 아니라 교회체제를 변화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즉 평신도들과 목회자와 함께 목회자를 위해서 목회자들과 더불어 하나님과 세계를 향해서 선교에 동참할 수 있다는 체계로 신앙적 전통을 거쳐서 선교의 문제를 바꾸어 나가야 할 것이다.

키워드

교회,   예배,   세례,   구원,   교회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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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8.0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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