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드라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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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 선정 이유

2. 현 황

3. 일본드라마의 역사
(1) 장르별 드라마 역사
(2) 시대순으로 보는 일본 드라마의 변화

4. 일본 드라마의 특징
(1) 구조적인 측면
(2) 문화, 내용적인 측면

5. 한국드라마와의 관계

6. 한일 합작 드라마를 통해 본 한국과의 문화 관계.
(1) 합작 드라마(공동제작)가 갖는 의미
(2) 한일 합작드라마의 특징.
(3) 한일 합작 드라마의 한계

7. 향후 전망

8.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규정하는 일차적 조건이 되고 한일간의 언어적, 문화적 차이가 드라마의 주요 갈등 요소가 되는 가운데, 양국 시청자의 민감한 국민감정을 건드리지 않은 상태에서 어정쩡한 문화적 타협점을 찾기 위해서였다. 이에 대한 결과는 회를 거듭할수록 떨어지는 양국 시청자들의 호응이다. 실제 한일 드라마 공동제작 프로젝트는 회를 거듭할수록 양국의 시청자들의 관심 밖으로 밀려난다. 프렌즈는 한국에서 17.5%의 시청률을 얻고 일본에서는 14.8%의 시청률을 얻으며 나름대로 양국 시청자들의 주목을 끄는데 성공했지만, 이어 방영된 소나기, 비갠 오후는 한국에서 13.2%와 일본에서 14.3%의 시청률을 얻었고 별의소리는 한국에서 9.1% 일본에서 11.7%의 시청률을 얻었다. 특히 한국에서의 호응도가 크게 떨어지면서 한일 드라마 공동제작의 미래를 어둡게 하고 있다.
양국의 역사적, 문화적 특이성을 어느 정도 고려해 드라마 내에 반영하고 있지만, 이런 방식이 전형화 되어있는데다가, 공동제작에 있어서 중요시 되는 보편적 혹은 초국적 감수성을 새롭게 개발하지 못하고 있다.
7. 향후 전망
점차 일본 문화에 대한 개방의 범위가 넓어짐에 따라 그에 따른 컨텐츠의 거래 가격 또한 상승하고 있다. 최근 들어서 일본 드라마 판권료가 2005년 편당2000달러에서 2007년에는 편당 4000달러 이상 의 가격까지 거래되고 있다. MBC드라마넷은 엔진을 편당 4500달러에, 채널J는 무인 도시이에를 편당 4000달러에 수입하는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이러한 수입 가격의 상승에는 드라마, 영화제작을 표방하며 증시에 우회 상장한 엔터테이먼트 기업들이 매출액 확보를 위해 무리하게 영상물 제작에 착수했고 이로 인해 국내 작가들의 드라마와 영화 콘텐츠가 순간적으로 고갈되며 가격이 폭등하게 돼서, 수지를 맞추기 위해 결국 가장 가까이에 있는 일본 콘텐츠로 눈길이 갈수밖에 없는 상황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한국에서는 자체 콘텐츠 개발보다는 안이하게 수입에 의존하는 자세를 가지며, 맹목적인 일본 베끼기를 서슴없이 하고 있다. 그러나 일본이 만들어 놓은 것에 대해 간접적으로 가공하는 데만 매달리면 우리 문화의 경쟁력이 떨어지게 될 것이고 이는 문화의 종속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특히 지난해부터 일본 드라마의 인기가 유행처럼 번져가면서 케이블 방송인 MBC드라마넷, CJ미디어 온미디어 등 대기업 계열 케이블 방송사와 지상파 방송사들이 대거 구매경쟁을 펼치고 있다. 또한 일본드라마의 송출은 어느 정도 시청률이 확보되므로 시장논리에 따라 가격이 엄청나게 상승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일본 콘텐츠 방영권료가 급등하게 되면 막대한 외화 유출이 발생하는 문제점이 발생할 수밖에 없게 되고 점차 해외 콘텐츠에 의존하는 비중이 커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러한 현상의 이면에는 한때 부흥에 들떠 새로운 시도를 하지 않은 한국 드라마의 진화속도가 오히려 한류로 드라마에 더 관심을 갖게 된 시청자들의 드라마를 보는 높은 수준을 따라잡지 못한데 있다. 이제 한국은 리메이크에 매달려 수동적인 생산자가 되기보다는 한국적인 이야기를 왕성하게 만들어 낼 수 있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최근 들어 몇몇 트렌디드라마의 공식을 깨는 실험적 드라마(ex:90일 사랑할 시간)등과 전문직 드라마, 퓨전사극은 가능성을 보여주었고, 이러한 드라마의 형태가 많이 실험되고 있는 것은 희망적인 메시지라 할 수 있겠다.
8. 결론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일본 드라마는 미국과 동일하게 주 1회 방송과 상업주의적인 관점을 바탕으로 자유로운 주제를 제시하며 많은 장점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드라마의 인기가 중년의 여성들에 의해 좌지우지 되는 측면이 많아 많은 실험적이면서도 작품성이 있는 드라마들이 외면을 받으며 낮은 시청률을 기록하는 경우도 없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또한 너무나 선정적이며 폭력적인 것 때문에 청소년들의 교육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면도 있다.
하지만 이미 정형화된 한국 드라마에 비해 많은 작품수를 자랑하며, 이에 따라 좋은 작품들이 나오게 되고 이것이 한국 시청자들에게 많은 어필을 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앞선 일본의 드라마 제작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리메이크나 합작 드라마를 통해 교류를 늘려나가고 있다.
식민시대라는 역사적인 장애물로 인해 그동안 정치적, 문화적으로 서로 상대방을 무시하며 배척하기에만 치중했던 양국이 글로벌 문화 컨텐츠 경쟁 시대에 들어서면서 협력의 필요성을 느끼고 많은 시도를 하는 것은 올바른 자세라고 할 수 있다. 서로간에 배울 것은 배우고 좋지 않은 것은 개선하면서 양국의 문화 수준을 발전시켜 나간다면 전 아시아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도 어필할 수 있는 드라마가 탄생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참고문헌
이아오 수미코. 김영덕, 이세영 옮김. 「TV 드라마의 메시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년.
김의찬 외 1인. 「클릭! 일본문화」. 한겨레신문사. 1999년.
홍윤기. 「일본 문화 백과」
정형.「사진과 함께 하는 일본, 일본인, 일본문화」
이화여자대학교 언론홍보영상학부 조교수 박성희 논문.
「일본 드라마의 문화적 근접성에 대한 수용자 해독과 인식」
www.naver.com
www.google.co.kr
일본으로 가는길 - www.tojapan.co.kr
'나는 오사카의 TV오타쿠' 칼럼
www.magazinet.co.kr/Articles/article_list.php?mm=012004002
www.tv.co.kr
www.dcinside.co.kr
네이버 일본드라마 카페 ‘도모다찌’- http://cafe.naver.com/jpmdrama.cafe
*목 차
1. 주제 선정 이유
2. 현 황
3. 일본드라마의 역사
(1) 장르별 드라마 역사
(2) 시대순으로 보는 일본 드라마의 변화
4. 일본 드라마의 특징
(1) 구조적인 측면
(2) 문화, 내용적인 측면
5. 한국드라마와의 관계
6. 한일 합작 드라마를 통해 본 한국과의 문화 관계.
(1) 합작 드라마(공동제작)가 갖는 의미
(2) 한일 합작드라마의 특징.
(3) 한일 합작 드라마의 한계
7. 향후 전망
8.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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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9.04
  • 저작시기200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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