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 중심 교육의 역사적 개관 (진보주의와 듀이의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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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머리말.
♣. 지식과 경험의 교육과정.
♣. 진보주의 교육과정.
♣. 진보주의교육의 원리.
♣.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과 문제점.
♣. 존 듀이의 총체적 교육. (1859. ~ 1952.)
♣. 존 듀이의 교육. (삶. = 사회화 =성장. = 경험의 재구성. = 교육.)
♣. 존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
♣. 존 듀이의 교육사상.
♣. 존 듀이의 반성적 사고.
♣. 존 듀이의 목적론. ( 충동.= 욕망. = 교육목적.)
♣. 존 듀이와 경험과의 관계.
♣.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도덕적인 자유는 외적, 물리적 자유로부터 분리시킬 수 없다. 그러나 극단적인 진보주의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지나치게 외적인 행동의 자유만을 허용하는 것도 계속적인 성장의 조건으로서의 자유를 오해하고 있는 조치라고 듀이는 설명하며 자유는 학습자들의 경험이 계속 성장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조건으로 설명한다
.
◈. 참 고 .◈
♣.교육은 개별적인 경험을 위한 자유로운 활동을 제공해야 하는데 듀이는 (자유 : 행동의 자유 관찰과 판단과 사고의 자유를 의미.)행동의 자유가 목표에 대한 하나의 수단으로서 그것은 교사가 학생들에 대해서 알도록 해주며 이런 경험을 통해서 교육의 이상적인 목적인 자기 통제력을 키우는 키우는데 중점이 있다고 보았다.
▣. 존 듀이의 경험주의 생활교육론.
듀이의 생활교육론은 광범하고도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던 미국 자본주의사회의 변동기에, 변화하는 환경에 직면하여 문제를 해결하면서 생활의 창조적 발전을 꾀하는 데서 등장했다. 여기서 듀이가 중시했던 것은 주체적 생활자로서의 실천적 지성으로 인간은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끊임없이 생활을 창조적, 지성적으로 발전시키는 실천의 주체로서 파악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생활교육론의 기초이론은 경험주의에 바탕을 두며 듀이가 생각한 교육의 본질이 현실의 생활문제를 해결하는 가운데 주체가 탐구, 사고, 창조하는 과정을 중시하며 경험의 재구성, 그것의 연속적인 발전을 교육과제로 삼았다. 여기에는 인간의 자주성을 근간으로 한 근대교육의 특징이 나타나며 기존의 문화가치에 작용하여 새롭게 변혁하고 창조해 가는 계기가 부각되었다.
▣. 생활의 경험주의적 파악에 따르는 문제.
듀이는 생활을 환경에 대한 유기체의 단순한 상호작용으로 파악하는데 인간의 생활은 그 이상으로 역사적, 사회적인 것으로서 역사적 발전 과정 속에서 형성됨과 동시에 사회적 존재로서의 성격을 갖는다. 그것은 반드시 일정한 사회구성체 속에서 조직되고, 그 변화 및 발전과 함께 역사적으로 형성되어간다. 그러나 듀이에게 생활은 항상 생활경험으로 파악되고 주체와 환경의 상호작용으로서 경험되는 것이다. 그 결과 주체가 경험하는 활동의 양태로서나 또는 작용의 움직임으로서 밖에 파악될 수 없으며 생활이 갖는 존재적 성격이 사상되고, 경험으로서의 작용, 기능적 성격이 지나치게 강조되었다.
▣. 생활교육의 문제점.
생활교육의 문제점은 학습의 주요 목적이 문제의 해결 그 자체이며, 지식의 습득은 거기에 수반되는 부산물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문제점으로 ①. 교육과정의 특수성을 간과했는데 생활과 교육이 단순히 직선적, 연속적으로 상관관계를 맺고 있다고 보아 교육의 고유한 독자성을 간과하고 자기부정에 빠졌다. ②. 도구주의 사고관의 문제로서 듀이의 사고는 자연주의적으로 생활유기체가 행하는 일종의 활동으로 해석되었다. 그러나 그것은 “특수한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간주되며 반성적 사고의 방법을 강조한 듀이는 사고해야 할 교재의 내용에 대해 고유한 논리구조나 내부법칙을 충분히 근거지우지 못했다.
♣. 결론.
결론적으로 듀이의 교육은 교사와 학습자의 상호 연계적 관계 속에서 성립된다고 본다. 그리고 학습자의 탐구와 문제해결을 통해 올바른 삶을 추구하는 것이 교육으로 생각된다. 또한 교육은 수 많은 정보 속에서 정보를 습득하여 지식으로 창출해내는 것에 중요성이 있으며 지식의 습득은 생활전반에서 이루어지는 경험을 통해서 얻어지는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경험이라는 것은 자의에 의해서든지 타의에 의해서든지 습득되어 질 수 있는 것으로 올바른 경험과 그른 경험의 총제가 교육으로 보았을 때 교사가 아직 미성숙한 학습자에게 올바른 경험으로써 가는 길을 제시해주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느낀다. 또한 경험을 통해 올바르게 성장하기 위해서 선수경험이 그른 학습자를 내적 외적으로 올바른 경험으로 인도해야 할 것 같다.
이런 듀이의 교육은 현재 지식에 편중된 교육과정에 많은 시사점을 안겨주는 것 같다. 입시입주식교육으로 학습자의 개인차를 등안시 하고 있는 현재 학교교육에서 개인의 경험을 증가시키기 위해 많은 교육과정을 펴야할 필요성이 있다고 보며 계속되는 지식위주의 교육으로 획일화된 학습자를 사회에 배출시키기 보다 다양한 경험으로 개인의 교육적 특성을 가진 학습자를 배출 사회를 발전시켜야 할 것이다.
이 레포트를 하면서 얼마 전 까지는 진보주의와 듀이를 같게 인식하고 있었는데 듀이는 학습자와 교사(교과)의 연계성을 강조했으며 단순히 생활경험을 통한 지식의 습득이 교육으로 보는 진보주의와는 다르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리고 현재 학교교육에서 학습자의 선택권과 경험의 질을 높이기 위해 경험의 체계성을 확립하여 교육과정에 도입시킨다면 좋을 결과가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며 훗날 교사가 되었을 때 학습자에게 많은 경험으로 지적호기심을 자극해 주어야 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참고문헌. ♣
▣. 참고도서.
1. 존 듀이의 교호작용과 교육론. - 김무길. 원미사. p3.-p297.
2. 존·듀이의 철학과 그의 주저. - 김병길. 양서원. p3.-p163.
3. 존듀이 철학 입문. - 정순복. 예전사. p13.-p313.
4. 교육사상사. - 임상희. 백산서당. p12.-p336.
5. 교육학 개론. - 한은숙. 교육과학사. p3.-p284.
6. 교육학 개론. - 허정무, 김철, 김종두, 성백 공저. 학지사. p3.-p315.
7. 교육사회학. - 김경식, 박전애, 안상헌, 윤주국, 이병환, 장홍재 공저. 교육과학사. p3.-p327.
8. 교육의 역사와 철학. - 서재복. 학이당. p3.-p411.
9. 현대교육과정과 교육평가. - 강현석, 주동범 공저. 힉지사. p.3-p533.
10. 미래를 위한 교육철학 - 성기산. 집문당. p3.-p292.
▣. 참고논문.
1.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개념연구. -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교육철학 및 교육사전공. 김철수.(1993.6.)
2. 듀이 철학에 나타난 교육 이론. -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철학교육전공. 이광수. (1992.)
3. 듀이에 있어서 경험과 교과와의 관계. - 충북대학교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교육행정.) 오인균. (198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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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9.13
  • 저작시기200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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