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이의 교육사상에 대한 특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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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듀이의 교육사상에 대한 특징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듀이의 생애

Ⅱ 듀이의 교육사상의 특징-교육이론
1. 프래그머티즘
2. 프래그머티즘과 교육
  1) 경험
  2) 사고
3. 듀이의 개혁정신
4. 교육의 목표
5. 교육의 내용과 방법

Ⅲ. 듀이의 교육사상의 특징-교육목적론
1. 교육목적의 설정 기준
  1) 교육목적의 개념분석
   ① 교육 밖의 목적
   ② 교육 안의 목적
  2) 교육목적의 기준
   ① 학습자의 내재적 활동과 요구
   ② 교육방법으로의 변형
   ③ 구체적인 교육목적
2. 민주주의 사회 속의 사회적 능률
  1) 산업적 능력
  2) 시민적 능률
  3) 민주주의 사회

Ⅳ 듀이의 교육사상에 대한 특징-교육내용론
1. 듀이의 교육내용의 본질
2. 듀이의 교육내용의 단계
  1) 제 1 단계 교육내용
  2) 제 2 단계 교육내용
  3) 제 3 단계 교육내용

Ⅴ 듀이의 교육사상에 대한 특징-교육방법론
1. 듀이의 교육 방법의 단계
  1) 사고의 경험단계
  2) 사고의 자료단계
  3) 관념의 형성단계
  4) 관념의 검증단계
2. 듀이의 교육 방법적 태도
  1) 솔직성의 태도
  2) 열린 마음의 태도
  3) 성심성의 태도
  4) 책임성의 태도

Ⅵ. 듀이에 교육사상에 대한 비판적 연구

본문내용

미한다. 학습자는 열린 마음의 태도를 지녀 문제를 올바르게 해결함으로써, 자신의 지성적 성장을 이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게 하려면 학습자는 자신의 시야를 계속적으로 확대해 나가야 하며 새로운 반응에 대한 새로운 의식을 형성하도록 해야 한다. 결국 학습자의 지성적 성장이란 지성적 교육방법의 태도인 열린 마음을 지녀야 달성될 수 있는 것이다.
열린 마음은 한편의 의견보다는 오히려 여러 방면의 의견을 청취하려는 적극적인 욕망을 포함한다. 이와 같은 열린 마음의 교육 방법적 특성의 태도를 지니고 교수-학습활동을 전개한다면 교육자는 학습자의 학습결과를 너무 성급하게 얻으려고 기대하지 말아야 한다. 교육자가 학습자의 교육결과를 성급하게 얻으려고 한다면 획일적으로 교육내용을 주입시켜 학습자들의 마음을 텅 빈 상태로 몰아 세우기 쉽다. 지성은 열린 마음속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계발될 수 있다.
3) 성심성의 태도
듀이는 성심성이란 완전한 흥미, 통일된 목적의 의미가 내포되어 있으므로 다음과 같이 설명될 수 있다고 말한다. 즉, "성심성은 정신적 통일과 같은 의미이다. 교육내용 자체에 몰두하고, 열중하며 전념함으로써 성심성은 길러지는 것이다. 흥미가 분산되고 이탈되면 성심성은 붕괴된다. 성심성은 학습자와 교육내용 사이를 가장 밀접하게 연결시켜 주는 교육 방법적 태도이다. 학습자는 외적인 요인의 영향으로 수업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내적인 흥미의 발로로 수업에 집중할 때 성심성의 태도를 지닐 수 있는 것이다. 즉, 학습자는 표면상의 여러 가지 욕망 때문이 아니라 내재적인 욕망으로 수업에 열중할 때, 이중적인 마음의 태도를 극복하고 성심성을 가지게 된다. 성심성을 통해서 학습자가 이탈하지 않고 체계적으로 자신의 지성적 능력을 계발할 수 있는 것이다.
4) 책임성의 태도
책임성은 교육 방법적 특성의 지성적 태도에 대한 하나의 요소이다. 그러므로 책임성은 어떤 계획된 일의 결과를 미리 생각해 보는 성향이며, 그 결과를 의도적으로 받아들이는 성향이다. 책임성은 교수-학습활동 과정에서 지성적인 철저성을 의미한다. 그리고 지성적인 철저성은 사물을 철저하게 관찰하는 태도인 것이다. 이렇듯 교육방법에서 책임이라는 태도는 매우 중요하므로, 책임성은 교육자나 학습자 모두가 교수-학습활동에서 기본적으로 지녀야만, 학습자의 지성적 능력은 올바르게 계발될 수 있는 것이다.
Ⅵ. 듀이에 교육사상에 대한 비판적 연구
듀이의 교육목적에 대한 견해는 교육활동 밖에서 그 목적을 구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활동 안에서 그 목적을 구하고자 한다. 듀이가 주장하는 교육활동 안에서의 교육목적 설정은 어떠한 교육목적론 중에서도 그 탁월성을 지니고 있는 이론으로 판단된다. 또한 교육활동 안에서의 교육목적 설정에 합당한 교육의 일반적 목적으로서 사회적 능률과 교양의 통합을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듀이의 교육목적도 여전히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관점에서 비판된다.
첫째, 듀이는 학습자가 현재 있는 그대로의 선천적 본능과 후천적 습관을 토대로 하여 교육목적을 설정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교육목적의 설정은 영원한 진리의 준거를 기초로 하여 설정되어야 할 것도 고려해야 한다.
둘째, 듀이는 교육의 일반적 목적으로서 사회적 능률을 제시함으로써 이제까지 등한시되었던 산업적 능력인 경제적 능력이 강조되었다. 물론 듀이가 사회적 능률만을 강조한 것이 아니고 더불어 교양을 교육의 일반적 목적으로 세우고 있으나 이러한 교양이 사회적 능률과 통합되어야 하나 교육의 실제에서는 쉽게 통합된 교육이 이루어지질 못하였다.
셋째, 듀이의 교육목적은 학습자로 하여금 교육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자신이 수행할 수 있는 교육방법으로 전환되어 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궁극적인 교육목적보다 구체적인 교육목적을 중요시하고 있다. 또한 사회적 능률의 강조로 인하여 초월적인 세계에 대한 인정보다는 현실적 세계에 대하여 긍정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상주의 교육목적관의 측면에서 볼 때 비판된다.
교육내용이론과 관련하여 듀이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내용과 경험중심의 교육내용을 주장함으로써 종래의 교과중심 교육내용을 비판하고 있다. 그러나, 다음으로 교육방법은 다음과 같은 관점에서 비판된다.
첫째, 듀이는 전통적인 교육방법의 '거래'를 비판하고 '발견'으로서의 교육방법론을 자기의 철학에 의거 체계화시키고 있다. 그러나 그의 교육 방법적 이론을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하려면 여러 가지 문제로 인하여 많은 한계점이 노출되므로, 지서의 계발에 제한점을 갖게 된다. 이간을 기계론적으로 볼 것인가, 아니면 유기체론적으로 볼 것인가에 따라 교육방법도 달라질 것이다.
둘째, 듀이가 주장하는 교육 방법적 특성 중에서 교수-학습활동에서 교육자나 학습자 모두가 지녀야 할 태도에 대하여 몇 가지 관점에서 비판된다. 듀이가 교육방법의 태도로서 강조하는 솔직성이란 교수-학습활동에서 교육자나 학습자가 모두 당황하거나 자기의식을 지니지 말아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전자는 쉽게 수긍이 가지만 '자기의식'의 문제는 이론적으로는 타당할지 몰라도 실제상황에서는 한계성을 지닐 것으로 본다. 듀이가 지니는 성심성은 학습자가 교육내용에 대하여 완전한 흥미를 지니고 있는 태도를 말한다. 그러나 여기서도 학습자가 가치 있는 교육내용에 흥미를 느끼는 대신 그 외의 다른 곳에 흥미를 지닌다면 문제점이 대두될 것이다. 만약 학습자가 학습내용 이외에 흥미를 지니고 몰두하려 한다면 지적인 열등을 낳게 할 우려가 있는 것이다.
※ ≪ 참고문헌 ≫
1. " 듀이 철학 ", 양서원 / 김정환 / 1990년
2. " 듀이 교육론의 이해 ", 문음사 / 정건영 / 1995년
3. " 듀이의 도덕교육원리 탐구", 이화 여자대학교 출판부 / 정욱희
4. " 아동중심교육과 존 듀이 ", 최한수 / 문음사 / 2000년
5. " 죤 듀이의 사회개혁론 ", 이주한 / 문음사 / 2000년
6. " 듀이의 교육철학 ", 정덕희 / 문음사 / 1997년
7. " 존 듀이 미학 입문 ", / P.M.젤트너 / 정순복 / 예전사 / 1996년
8. " 존 듀이의 경험과 교육 ", 엄태동 / 원미사 / 200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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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5.14
  • 저작시기20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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