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약용 교육사상] 다산 정약용의 생애, 교육사상, 정약용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의- 다산 정약용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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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약용 교육사상] 다산 정약용의 생애, 교육사상, 정약용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의- 다산 정약용 교육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다산 정약용의 생애

2. 사상적 배경

3. 다산 교육사상의 특징

4. 정약용의 교육사상
1) 바라는 인간상
2) 효(孝)·제(弟)·자(慈)
3) 기예교육
4) 국학에 대한 강조
5) 생활교육과 인간성 함양
6) 자율적 인간관과 전인교육
7) 오학론과 불가독설

5. 정약용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의

【 참고자료 】

본문내용

니라는 점이다. 다만 오학에 빠져있는 현실적인 이론적 지식과 실용적 실천 행동을 추구할 수 있는 학문적 이론이 정립되지 못했다는 점을 비판했을 뿐이며, 오학이 가지고 있는 순기능 측면을 살리고 오학의 문제점을 바로잡아 나간다면 올바른 교육을 펼칠 수 있다는 생각을 다산은 했을 것이다.
5. 정약용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의
(1) 전인지향 교육
정약용은 악한 행실을 물리치고 착한 마음을 기르며, 몸을 닦아 수양하는 하는 일은 부모에 대한 효도와 형제우애의 근본이며, 지식이 현명하고 문장이 빛나고 아름답다고 하였다. 이는 교양을 쌓는 것 자체는 자신의 발전뿐만 아니라 부모에게나 형제간에도 크게 기여하게 된다고 보고 이를 강조하였다. 또 자식에게 양심을 가지고 덕목을 쌓으며, 대장부는 마음가짐이 어디서나 떳떳할 수 있도록 바랬다.
이러한 교육내용과 방법은 지식위주교육과 타인과의 경쟁에서 오로지 이기는 것만 강조하는 재능습득만이 전부인 도덕부재교육을 개선시킬 수 있는 바람직한 인성교육의 모형으로 삼을만 할 것이다(박영순, 2003).
(2) 현재 우리 교육이 지식과 암기 위주의 교육에서 생활중심, 경험중심으로 바꿔야 하며 아동의 발달 단계와 흥미에 적합한 교재로의 계속적인 전환이 필요함을 말해 주고 있다. 또 교사의 역할에 대한 인식을 다시 한 번 바꿀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며 교사는 전문성 향상을 위해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한 존재임을 말해 주고 있다(장동순, 2004).
(3) 다산의 과학기술 교육의 중요성 강조는 시대를 초월한 혁신적인 사고로 오늘날 과학기술 및 정보화 교육의 중요성을 재인식하는 계기를 제공한 점에 의의를 들 수 있다.
(4) 변화하는 새로운 학문을 통해서 사회적 의식과 구조를 개편하려고 하였다. 즉 실용성에 입각하여 직업의 의식을 개조하려고 했으며, 과학기술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고 있는 것이었다. 다산의 교육관은 사고의 세계에 머물러 있지 않고 행동의 장으로 나오게 하는 것이다. 진리에서 행동이 나오게 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에서 진리가 나오게 하는 것이다. 현재의 생활 속에서 문제점을 깨닫고 미래지향적인 노력을 경주하는 지식은 생활화, 지식의 행위화를 의미하는 것이다.
오늘날 점수 위주의 학문적 모순에 경종을 울려주는 실용과학이 지향해야 할 학문적 자세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5) 평등한 인간애를 바탕으로 교육의 본질을 찾아 새로운 시도를 하였다.
다산을 비롯한 실학자들은 '교육만이 질 높은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길이라는 신념으로 신
분적 차별로 인해 교육받을 기회를 박탈당했던 서민들에게도 교육받을 길을 제시하였다.
오늘날 교육현장에서도 인간중심의 평등교육이 강조되고 있는데, 폐쇄적인 조선사회에서 신분에 구애를 받지 않고 모든 사람이 교육 받을 수 있는 기회를 통해 자신의 삶을 풍요롭게 가꾸고, 누구나 행복할 권리가 있다고 본 다산의 인간애 평등사상은 현대사회로까지 승화되어 평생교육의 장을 열었다는데 큰 의미를 찾을 수 있다(송혜영, 2007).
(6) 수준별 교육, 교재개발의 필요성 강조하였다.
다산은 아동들을 교육하는데 수준별 능력에 따라 달리 교육방법을 채택해야 한다고 하였고, 우리나라 현실에 맞는 교육을 위하여 교재개발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다산의 이러한 주장들은 오늘날 교육현장에서 시행되고 있는 수준별 학습을 뒷받침하는 주장이었고, 수준별 학습은 영재교육으로 가는 기본단계로 다산은 선각자다운 주장을 통해 교육의 질을 높이고자 했다(송혜영, 2007).
(7) 다산의 국학에 대한 강조는 과거의 전통적인 학문에 대한 소홀과 무관심으로 인하여 오늘날 청소년의 무분별한 외국의 저속 문화의 수용으로 천민화 되어가는 교육현장에서 절실하게 필요한 사회윤리의식 교육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고 있다.
【 참고자료 】
고내억(2001)「茶山의 「兒學編」에 대한 교육인간학적 고찰」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고경민(2005)「장혼과 정약용의 아동교육관 비교연구」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홍철(2003)「茶山 敎育思想의 思想史的 意味」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영순(2003)「조선시대 자녀교육에 대한 고찰」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석성숙(1995)「茶山 丁若鏞의 敎育思想에 관한 硏究」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혜영(2007)「다산 정약용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동순(2004)「다산 정약용과 존 듀이의 교육사상 비교 및 현대적 의의 탐색」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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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11.26
  • 저작시기20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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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51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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