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를 위한 박물관 건축과 공간 배치 및 디스플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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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채광계획
1.1.채광과 건축형식
1.2.창의 형식
1.3.박물관의 예
2.전시 공간의 평면형식과 유형의 변화
2.1.유형분류
2.2. 각 유형별 대표 미술관의 공간 세부분석
2.3. 1990년 이후 미술관 전시실의 유형 변화
3. 전시를 위한 디스플레이의 역사 및 사례
3.1 16~17세기
3.2. 18세기
3.3. 19세기
3.4. 20세기 전시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하나의 질서에 따라 배열하였는데, 관람자들은 이러한 전시물들의 진화론적인 단계를 살피고 이해하게 된다. 김형숙, 위의 책, 55쪽
결국 19세기의 박물관은 더 이상 귀족들의 취미를 만족시켜주기 위한 개인적 장소가 아니라 대중에게 보여지기 위한 공개적인 장소가 되었다. 또한 과거의 재현을 기본적인 바탕으로 하면서, 역사의 진보 개념을 드러내고, 궁극적으로는 19세기 유럽의 우월성을 정당화하는데 크게 공헌했던 것이다.
이에 따라 박물관의 공간은 미술사에서의 작품 분류와 함께 구획되었다. 한 시대, 혹은 한 유파의 작품이 방 하나에 배치되었고 다른 유파는 다른 공간 안에 배치되었다. 이러한 공간 구획은 현대에도 활발하게 적용되는 방식이다. 그리고 텍스트 패널과 카탈로그 등 전시 공간 내에서의 설명이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게 되었다. 더 이상 교양을 갖춘 귀족들만이 관람객이 되었던 것은 아니었다. 이제 일반 대중들도 쉽게 박물관에 올 수 있었고, 대중의 교육을 목적으로 했던 박물관의 특성상 전시물에 대한 지식 전달은 매우 중요했던 것이다.
3.4. 20세기 전시
3.4.1.관람객
과거와 비교해보았을 때 20세기에 이르러 박물관의 전시에서 나타나는 가장 큰 특징은 전시물의 수가 대폭 줄어든다는 점이다. 이러한 현상은 박물관이 관람객의 아늑한 관람을 최우선으로 추구하게 된 결과이다. 초기의 박물관에서 바닥부터 천장까지 벽면을 빽빽하게 메우던 회화 작품들은 관람객의 눈높이에 맞춰 적당한 간격을 두고 띄엄띄엄 배열된다. 조각이나 설치 작품, 유물 역시 마찬가지이다. 또한 작품의 수가 너무 많을 경우 관람에 집중하기 힘들어지므로 한 공간 내에서는 중요한 작품 몇 점만 전시된다. 한편 전시물 못지않게 화려하게 장식되던 벽, 천장 등도 훨씬 간결해졌다. 현대에는 더 이상 귀족의 저택이나 궁만이 전시 공간이 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이유로 들 수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관람객이 작품 자체에만 주목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대부분의 박물관에서는 눈이 피로하지 않도록 연한 색의 벽으로 전시 공간을 구성하고 벽과 천장도 최대한 장식을 자제한다. 이처럼 현대의 미술관은 전시 배열의 문제에 있어 관람객의 편의를 가장 우선으로 한다는 점을 특징으로 한다. 가능한 한 쾌적하고 아늑한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박물관은 전시의 배열, 내부의 인테리어에 있어서도 단순히 과시나 교육의 기능에만 치중하는 것이 아니라 작품을 감상하면서 동시에 휴식까지 취할 수 있도록 관람객들을 배려하고 있는 것이다.
3.4.2. 모더니즘
미술관의 경우 모더니즘의 영향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모던 아트의 개념이 떠오르면서 예술 작품은 어느 목적도 아닌 예술 그 자체를 위해서만 존재하는 것으로 여겨졌다. 모더니즘에서 말하는 순수 미술에 있어서 가장 중시되었던 것은 작품의 조형성이었다. 그리고 이러한 기준은 모더니즘 이전의 회화에도 적용되었다. 이은기, 위의 논문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작품들은 그 맥락에서 떨어져, 작품의 조형성을 가장 잘 드러내고, 관람객들이 그 조형성을 가장 잘 감상할 수 있는 방식으로 배치된다. 작품과 작품 사이의 적당한 공간, 최대한 간결하게 처리된 벽과 천장 등은 전술했듯이 관람객의 편의를 위해서 등장한 것이지만, 한편으로는 모던 아트에서 추구하고 있는 예술의 특성과 그 이해를 은연중에 관람객에게 강요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도 있다. 박물관이나 미술관이라는 공간 속에 예술이라는 지위를 얻어 전시된다. 관람객은 한 발짝 떨어져서 조용히 작품을 감상해야 한다. 그리고 박물관과 미술관이라는 공간은 오로지 예술품을 위해 존재하는 공간이 되었다. 윤난지가 쓴 ‘성전과 백화점 사이: 후기 자본주의 시대의 미술관’에서의 한 구절은 최근의 미술관의 양상을 잘 표현하고 있다.
얼룩 하나 없는 흰 벽과 정결한 마루 또는 부드러운 회색 카펫, 넓게 간격을 띄어 한 줄로 배열된 또는 벽 전체를 차지한 그림들, 세심하게 조정된 스포트라이트, 온습도 조절기와 보안장치로 이루어진 그 공간은 미술을 외부 세계로부터 소독해 내는 무균실 같다. 그 공간은 그것이 담고 있는 것이 ‘예술’이라는 사실을 방해하는 모든 단서를 제거할 뿐 아니라 심지어 거기 있는 모든 것을 미학화한다. 윤난지 역, 『모더니즘 이후 미술의 화두:전시의 담론』, 눈빛, 1999-2000
결국 현대 박물관의 이러한 특징은 20세기에 이르러 예술에 대한 담론이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이에 따라 완성된 새로운 모더니즘에서의 예술 개념이 박물관에도 반영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Ⅲ. 결론
현대에 이르러 미술과 박물관에 대한 대중적인 관심이 증가하고 박물관을 좀더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여러 가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는 그 중 전시 공간에 대한 실질적인 특징인 채광에 대해 알아보고 몇 군데의 뮤지엄을 예시로 들어서 실제 사용된 모습을 보았다. 다음으로 설계된 뮤지엄 건축 안에 작품이 배치될 공간에 대한 4가지 유형분석과 그에 대한 예시, 그 분석된 공간 안에서 이루어지는 디스플레이에 대한 역사 및 사례를 차례대로 알아보았다.
*참고문헌
서상우, 한국의 박물관 / 미술관, 기문당, 1995
서상우, 현대의 박물관 건축론/ 기문당, 1995
서상우, 뮤지엄건축 : 도시 속의 박물관과 미술관/ 살림출판사, 2005
문정묵, 미술관속 아메바 : 미술관 전시 공간구조의 시대적 의미 변화에 관한 해석 / 한국학술정보, 2006.
김형숙, 미술, 전시, 미술관/ 예경, 2001
이은기, 우피치의 전시와 변천/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Vol.13, No.0, 서양미술사학회, 2000
윤난지 역, 모더니즘 이후 미술의 화두:전시의 담론/ 눈빛, 1999-2000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채광계획
1.1.채광과 건축형식
1.2.창의 형식
1.3.박물관의 예
2.전시 공간의 평면형식과 유형의 변화
2.1.유형분류
2.2. 각 유형별 대표 미술관의 공간 세부분석
2.3. 1990년 이후 미술관 전시실의 유형 변화
3. 전시를 위한 디스플레이의 역사 및 사례
3.1 16~17세기
3.2. 18세기
3.3. 19세기
3.4. 20세기 전시
Ⅲ.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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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07.09.23
  • 저작시기200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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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28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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