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주의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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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표현주의란 무엇인가?
1.야수주의와의 비교
2. 표현주의의 흐름

Ⅱ.작가 속으로
ⓛ에드바르드 뭉크 (Edvard Munch, 1863~1944)
②에밀 놀데(Emil Nolde, 1876~1956)
③에른스트 키르히너(Ernst Ludwig Kirchner, 1880~1938)
④오스카 코코슈카 (Oskar Kokoschka, 1886 ~ 1980)
⑤프란츠 마르크(Franz Marc, 1880~1916)

Ⅲ.추상표현주의의 흐름들
①칸딘스키와 추상표현주의
②미국식 추상표현주의
③1950․60년대의 추상표현주의

Ⅳ. 나치와 표현주의
ⓛ퇴폐예술로 낙인찍힌 표현주의
②나치로부터의 탄압

Ⅴ.표현주의의 영향

본문내용

대해 격렬한 공격을 가하고 있는데, 1934년부터 그는 나치의 사상교육 강화를 위한 공직의 지도자로 일하게 된다.
이 같은 이론들을 기반으로 하여 20세기 초 현대미술은 정신과 육체의 측면에서 열등한 유대인의 퇴폐성과 동일시되는 가운데 결국 현대미술, 나아가 현대 미술가는 유대인과 마찬가지로 나치가 타파해야 할 대상으로 제시되고 있는 것이다.
당시 '퇴폐예술'이란 낙인을 받아야 했던 화가들과 그 이유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오스카 코코슈카(기법적 연습의 결여), 에밀 놀데(흑인풍, 야만적, 신앙적이지 못함), 오토 딕스(독일 전통예술을 훼손한 죄), 게오르그 그로츠(볼셰비키 예술), 막스 베크만(아나키즘), 에른스트 루드비히 키르히너(미풍양속 훼손),에리히 헤켈, 칼 슈미트 로도로프, 조각가 에른스트 발라하(기괴, 왜곡, 변형이 심한 예술, 독일민족정신 훼손), 쥴 파스킨, 아메데오 모딜리아니, 마르크 샤갈, 수틴, 카슬링(유태계 예술인), 파울 클레, 프란츠 마르크, 라이오넬 파이닝거, 바실리 칸딘스키, 오스카 슐레머, 바우하우스 교수진(정신병원의 낙서, 어린애 장난에 속하는 풍자화) 등의 죄목으로 이들은 ‘퇴폐예술’이라는 낙인을 받았다.
②나치로부터의 탄압
한때 나치 정부는 독일 내 전위적인 예술 그룹을 지원하기도 했지만 그들이 나치와 사상적으로 부합되지 않자 그에 대한 탄압을 시작한다. 나치 정부는 다가오는 전시를 위한 독일 국민에 대한 선동으로서의 예술과 유럽을 비롯한 세계에 게르만 인종의 우수성과 나치 체제의 강력함을 선전해줄 예술가들이 필요했던 것이다.
1933년 5월 10일 베를린 중심가인 오페라 광장에는 행진곡이 요란스럽게 울리는 가운데 "자유와 월권행위에 반대하고, 불멸의 독일 정신에 대한 존경과 경외를 위하여"라는 명목으로 각 도서관에서 몰수한 2만여 권의 책에 불을 질렀다. 그리고 몇 년 뒤인 1937년 7월 18일에 열린 '위대한 독일 미술전'과 바로 다음날 열린 '퇴폐 미술전'은 이런 나치의 예술관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최종 완결판 같은 것이었다. 한때 미술을 공부했던 히틀러는 독일 정신에 위배된다고 - 아마도 그에겐 고전주의가 바로 독일정신이었던 모양이다 - 판단된 모든 유파를 독일에서 추방하도록 했다.
그들은 '위대한 독일 미술전'을 통해 그리스 고전주의 미술을 모범삼아 아리안족의 특징을 가미한 전사로서의 남성과 풍만한 육체와 따스한 품성을 지닌(사실 약간의 에로티시즘 혹은 여성의 성 관계를 강제한다는 점만 놓고 보자면 노골적인 포르노로서의) 여성을 부각시킨 예술 작품들을 독일 예술의 모범으로 보여주었다. 그리고 바로 다음날 노골적인 경멸감을 담아 독일 전역의 25개 미술관에서 수거해온 5,000점의 회화와 1만 2,000여점의 그래픽 작품이 전시되었다. 양 전시회는 전시공간과 조명, 전시 상태 등으로도 극명한 차별 속에 전시되었다.
퇴폐미술전은 마치 골목길을 연상케 하는 좁은 복도와 형편없는 조명 속에서 이루어졌다. 하지만 나치의 의도대로 독일국민들 사이에서 퇴폐미술에 대한 혐오감을 불러일으키는데 성공했는지는 의문이다. 왜냐하면 무려 200만 명의 관객이 몰려들어 전시회 자체는 대성황을 이루었기 때문이다. 이 전시는 독일 전역을 순회하며 국민들을 계몽하는 데 크게 일조했다.
그러나 나치의 광기는 여기서 멈추지 않았고, 뭉크의 그림을 비롯해서 세잔, 고흐, 고갱, 마티스, 피카소, 브라크, 샤갈, 들로네, 키리코, 앙소르 등 외국 작가의 작품들은 경매를 통해 팔아 버렸고, 나머지는 괴벨스의 단호한 결단 아래 불 태워졌다(1939년 한 해 동안 1,004점의 유화, 3,825점의 수채화, 소묘, 그래픽 작품들이 불탔다). 이런 그들의 행위는 점령지에서까지 이루어져 1943년 파리에서는 600여 점에 달하는 피카소, 미로, 클레, 막스 에른스트 등의 아방가르드 작품들이 불태워졌다.
Ⅴ.표현주의의 영향
표현주의는 제1차 대전을 전후하여 반인상주의 운동으로 독일에서 일어나 자연묘사에 맞서 감정의 주관적인 표출을 목표로 하는 전위 예술 운동이었다. 그러나 20세기 표현주의의 유입은 19세기 인상주의적 화풍 이후 현대미술은 색체 자체의 존재가치를 인정하는 색채의 자율성을 조형적 가치로 부각시키면서 그 자체를 즐기게 하는 회화적 특성을 발전으로 보여준다. 인간적 표현은 20세기 미술의 커다란 부분을 차지하였으며 따라서 20세기 예술이 당면하고 있는 중심과제 이기도 하다. 이러한 사실은 20세기 예술의 주제가 예술자체에 대하여 이러한 자기 정의를 요구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분명하게 나타난다. 그러므로 20세기 예술은 다양한 면모를 보여주면서 전개되었으며 특히 내적 정신의 세계에 대한 표현이 중요시 여겨지게 되었다.
독일 표현주의가 전쟁의 와중에 너무 극단적인 주관주의로 흘렀다는 비평도 있지만 어려운 시대적 여건에서도 감정과 이념을 보다 자유롭게 표현하려는 시도를 끊임없이 하였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줄만하다. 그들이 현실세계를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꿈, 무의식, 이상향을 표현함으로서 현실 도피적이라 할 수 있지만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침체된 유럽의 미술세계에 신선한 충격을 주고 미래의 향방을 제시하였던 독일 표현주의는 현대미술이 보다 진보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의미한 바가 크다 할 것이다. 더욱이 미술사조에 중요한 부분인 추상표현주의자들에게 영향을 준 점은 간과할 수 없는 그들의 업적이기도 하다.
*목 차
Ⅰ. 표현주의란 무엇인가?
1.야수주의와의 비교
2. 표현주의의 흐름
Ⅱ.작가 속으로
ⓛ에드바르드 뭉크 (Edvard Munch, 1863~1944)
②에밀 놀데(Emil Nolde, 1876~1956)
③에른스트 키르히너(Ernst Ludwig Kirchner, 1880~1938)
④오스카 코코슈카 (Oskar Kokoschka, 1886 ~ 1980)
⑤프란츠 마르크(Franz Marc, 1880~1916)
Ⅲ.추상표현주의의 흐름들
①칸딘스키와 추상표현주의
②미국식 추상표현주의
③195060년대의 추상표현주의
Ⅳ. 나치와 표현주의
ⓛ퇴폐예술로 낙인찍힌 표현주의
②나치로부터의 탄압
Ⅴ.표현주의의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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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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