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유럽 신화(게르만 신화) 속의 영웅 '지크프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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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Prologue
- 북유럽 신화가 곧 게르만 신화이다.
- 시대는 영웅을 필요로 한다

Ⅱ. Synopsis
Ⅱ-ⅰ About - ‘지크프리트’
Ⅱ-ⅱ. Character - 주요 등장인물 소개

Ⅲ. Story of Siegfried
Ⅲ-ⅰ 게르만 신화집 『에다』속의 시구르드
Ⅲ-ⅱ 중세영웅서사시 『니벨룽겐의 노래』속의 지크프리트
Ⅲ-ⅲ 시구르드와 지크프리트의 비교

Ⅳ. Reproduction
- 지크프리트가 등장하는 오늘날 작품들 소개

Ⅴ. Point & Significance
  - 영웅신화에 관하여

Ⅵ. Epilogue 

본문내용

사람들 모르게 군터왕과 짜고 브린힐트를 속인 것을 구드룬(크림힐트)에게 누설하는 것에서 보듯이, 경솔함으로 인해 복수를 불러 일으켜 죽음을 당하게 된다. 또한 군나르의 모습으로 변모해서 불꽃성을 돌파해 들어가 비록 칼을 사이에 둔 채였지만, 같이 잠자리를 함으로써 처녀 브린힐드의 인생이 군나르의 왕비로 바뀌게 만들었고, 나중에 이 속임수를 알게 된 브린힐드에게 치욕감과 분노를 안겨준 것 등의 윤리의식의 부족은 인간 영웅과는 다른 모습을 보인다. 인간영웅은 헌신성, 인내력, 부하와 타인에 대한 사랑 등에서는 뛰어난 모습을 보이는데, 시구르드와 지크프리트는 그렇지 못하다.
Ⅳ. Reproduction - 오늘날 다시 만나는 지크프리트
Ⅴ.Point & Significance - 영웅신화에 관하여
- 래글런(Lord Gaglan)은 전형적인 신화적 주인공의 생애에 일어나는 사건들을 기록하여 영웅의 유형을 22개의 특성으로 보았다.
1. 주인공의 어머니는 왕족의 처녀이다 .2. 그의 아버지는 왕이고,
3. 흔히 그의 어머니의 가까운 친척이다. 4. 그가 임신된 경위는 이례적이다.
5. 그는 또한 신의 아들로 칭송된다. 6. 출생 시에 그의 아버지나 외할아버지가 그를 죽이려해서,
7. 그는 은신하게 된다. 8. 먼나라에서 양부모에 의해 길러진다.
9. 그의 어린 시절은 거의 알려지지 않는다. 10. 성인이 되면 그는 장래의 왕국으로 귀환한다.
11. 왕, 거인, 용 혹은 야수와의 싸움에서 승리를 거둔다.
12. 그는 대개 그의 전임자의 딸인 공주와 결혼한다. 13. 왕이되어,
14. 얼마 동안 평온하게 나라를 다스리고, 15. 법률을 제정한다.
16. 얼마 후 그는 신들 혹은 신하들의 지지를 읽고, 17. 왕좌와 성에서 추방당한다.
18. 그 뒤 그는 불가사의한 죽음을 당한다. 19. 그는 흔히 산꼭대기에서 죽는다.
20. 그의 자식들은 그를 계승하지 않는다. 21. 그의 시페는 매장되지 않지만,
22. 그는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성묘(聖墓)를 갖는다.
- 캠벨(J. Campbell)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에서 영웅이 치르는 신화적 모험의 표준 궤도를 제시한다. 그것은 제의의 양식으로서, ‘분리-입문-회귀’를 확대한 것이다. “영웅은 일상적인 삶의 세계에서 초자연적인 경이의 세계로 떠난다. 여기서 그는 엄청난 세력과 만나게 되고, 결국은 결정적인 승리를 거둔다. 영웅은 이 신비스러운 모험에서 동료들에게 이익을 줄 수 있는 힘을 얻어 현실 세계로 돌아온다.”는 것이다. 이것은 ‘통과 의례’의 절차를 보여준다.
- 영웅의 과정
http://blog.naver.com/maaalgn?Redirect=Log&logNo=100014246912
1) 탄생 이전의 조건
개인의 정신성은 이미 ‘탄생 이전의 조건들’에 의해 상당한 영향을 받는다. 영웅의 경우일수록 탄생 이전의 조건들이 ‘평범하지 않은’ 복잡한 문제를 내포한다.
2) 유년기 성장 환경 : 최초 “대상”들
영웅의 경우 보통사람에 비해 유년기 환경의 결핍과 박탈이 유난히 크다. 대부분의 영웅은 부모로부터 버림받는 상처를 지닌다. 이 상처가 대리보상 받지 못하거나, 대면되어 극복되지 못할 경우 그 개인은 위축된 불행한 삶을 살 수밖에 없다. 영웅은 유년기 결핍을 보충하여 ‘자기’를 발현하고픈 욕구가 정신 구조적으로 보통사람보다 유난히 강하며, 이를 위해 오랜 기간에 걸친 노력과 시련 과정을 거치게 된다. 영웅의 비범한 힘이란 이처럼 오래된 원인들과, 오랜 과정을 거쳐 준비되는 것이다.
3) 청년기 통과의례 : 무의식,대결
영웅의 청년기란 일차적으로 억압된 무의식의 욕구, 상처, 불안들이 ‘회귀’하여 해소, 보상받기를 요구받는 시기이다. 이 요구를 회피하지 않고 직면하고 대결하여 의식에 통합해야 비로소, 영웅은 자신에게 잠재된 무의식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는 비범한 힘을 지니게 된다.
4) 조력자 : 새로운 “동일시” 대상
영웅은 결코 타고난 혼자만의 힘으로 되는 것이 아니다. 보통사람은 결코 감당할 수 없었던 집단의 문제와 요구들을 해결하려면, 그의 결핍을 보충해주는 ‘타자의 힘’과 도움이 필요하다. 신화에서 영웅에게 결핍되었던 힘을 제공하는 조력자는 동물, 여성, 친구, 조상, 왕, 초자연적 신 등의 상징적 모습으로 등장한다.
5) “과업” 성취의 내용
영웅이 성취한 과업은 다중적 차원의 의미와 가치를 지닌다. 먼저 과업성취는 개인무의식의 문제를 극복하여, 개성을 실현한다는 의미를 지닌다. 그리고 영웅이 속한 민족이 회피해온 민족무의식을 통합하여 민족의 정신을 새롭게 발달시킨다는 의미를 지닌다. 끝으로 당대 인류무의식의 시대적 한계를 넘어 인류의 정신성을 고양시킨다는 의미를 지닌다.
6) 영웅의 최후 : 희생. ‘집단’의 자체 유지 원리
영웅의 완전한 과업은 그의 최후를 통해 성취된다. 집단은 영웅의 위대한 업적을 기억하고 싶어 할 뿐, 영웅의 독재자적 모습이나 불행한 최후 모습을 떠올리고 싶어 하진 않는다.
Ⅵ. Epilogue
신화는 인류 집단무의식의 반영이고, 영웅은 지각되지 않는 초의식의 요구를 알고 이를 대리하는 자이다. 그러므로 영웅신화의 영웅이 인간의 모습이긴 하지만 실제 인물이라고 볼 수는 없는 것이다. 신화의 영웅은 실재의 인간이 아니라 인간 삶의 범례적인 내용의 대리자이자, 집단무의식의 원형상의 하나이다. 이 점에서 볼 때, 시구르드와 지크프리트는 고대 게르만족의 심성 깊은 곳에 내재한 원형적 충동의 표상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시구르드는 게르만 신화의 주신인 오딘의 후손이며, 동시에 인간 왕과 공주의 자식이다. 고로 그는 신의 혈통과 인간의 혈통을 동시에 지니고 있는 존재이다. 그러므로 시구르드가 지닌 영웅성은 주로 신적인 혈통에서 비롯된 것이며, 초인적인 부분이 이것을 증명한다. 반면, 시구르드와 지크프리트의 약점은 인간 혈통의 한계를 나타낸 것이며, 이 약점이 결국 지크프리트를 죽음에 이르게 만드는 치명적인 요인으로 작용한다.
결국 시구르드와 지크프리트는 신이 되고 싶어 하는 인간의 욕망과 그런 인간의 한계에 대한 지혜가 대비적으로 잘 표현된 영웅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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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1.02
  • 저작시기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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