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교육사] 서양교육사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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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장 희랍의 교육

2장 희랍교육의 전파

3장 로마제국의 교육

4장 암흑시대

5장 대학의 발흥

6장 인문주의 교육

7장 종교개혁과 교육

8장 인문주의의 확장

9장 17세기의 교육

10장 18세기의 교육

11장 19세기 전반기의 교육

12장 19세기 후반기의 교육

본문내용

되고 선거나 경제의 동향과 밀접한 관계를 맺게 되었다.
이 시기에 몇몇 나라에서는 특정한 교육기관에 자금이나 토지를 기부하는 관례를 만들었으며 앞으로의 과학과 기술의 발달에 큰 효과를 나타내었다. 낮은 차원에서 시작된 소규모의 교육운동은 때로 정치적 포부, 물질적인 면에서의 생활 향상을 위한 야망, 그리고 다른 사람들을 개종시키려는 종교적인 열의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었다. 영국의 예로서는 미국과 불란서 혁명에 관련되는 문서를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통신교육협회, 기계공 학원, 소비자 조직의 조합 활동 등을 들 수 있다. 이 협동교육 운동은 덴마크에게 영향을 주어 국민고등학교와 함께 널리 교육적 기능을 수행하였다. 또 이 운동은 새로운 양상으로 발전하여 20세기에 와서는 개발도상국의 지역사회교육운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19세기 후반에 들어와서 드러난 또 하나의 특징은 보통의 사람들도 이때까지 그들에게 주어진 것보다 훨씬 더 좋은 학문적 교육의 기회를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20세기의 교육은 프뢰벨의 ‘이론’이 아니라 그의 ‘실제’에서 파생된 교육방법이며, 헤르바르트의 경우에도 실제적인 면에서 나온 것이다. 이 헤르바르트의 교육이론은 그 당시 북미 대륙에서 ‘전인적 조화’, 외부의 영향, 도덕성, 사회적 헌신 등을 강조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졌을 뿐만 아니라 가장 중요한 현상은 정 과정에 관한 광범위한 관심이 대두되고 그것을 모색하기 위한 실험적 노력이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이는 고정된 기계적 방법론으로 화석화되는 결과를 초래했다.
학교교육에 있어서 20세기 후반에 일어난 학교 교과의 가장 중요한 변화는 그 궁극적 원인 이 체계적인 교육결과연구에 있었다. 그 결과로, 수학의 개념체계가 전체적으로 재정리되고 언어의 학습도 그 성격이 새롭게 규정되고 새로운 목적으로 새롭게 접근되고 있었다.
다윈과 마르크스의 뒤를 이은 일체의 사상은 그 기저에, 문명은 개방된 마음과 개방된 기회라는 진화의 정신을 나타내고 있으며, 교육을 하고 교육을 받는 것은 문명인의 의무이다. 교육체제의 가치와 내용은 사회적 목적에 비추어 판단되어야 하며 어떤 종류의 것이든 판단을 내리는 데에는 과학적 자료와 방법이 필수적인 조건이 된다.
헤르바르트의 교육이론이 성공을 거둔 것은 독인 사람들의 조직적인 두뇌에 특이하게 부합했으며 국가적 목적에 맞는 방향으로 이끌어 갈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헤르바르트는 교육의 의미를 교육자의 통제에 의하여 학생의 마음을 형성하는 과정으로 규정하고 교수의 자료를 선정하고 배열하는 명확한 원리를 제시하였으며 교육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지식 전수의 체계적 방법을 제안하였다. 또한 찔러는 교육의 주된 관심사는 도덕성에 있다고 주장하며 교육은 신의 왕국의 기관이며 그 왕국에 의해 세밀하게 통제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그래서 그는 학교의 교과 중에서 도덕적 영향이 그다지 분명하지 않은 모든 교과는 명백히 도덕적 영향을 끼치는 교과에 종속시키고 교과 공부를 도덕적 목적에 적절하게 ‘전심’ 또는 ‘집중’시켜야 한다. 찔러의 교육이론은 목적에 맞게 조정하고 적응시키는 방법에 관하여 많은 연구를 촉진하는 계기가 되었다.
프뢰벨은 다양한 종류의 작업 활동이 학교의 교육과정에 도입하여 교육에서 수공 훈련이 중요하다는 것을 주장하였다. 시그나이우스 역시 수공 훈련을 ‘슬로이드’라는 이름으로 핀란드 초등학교의 필수 교과로 편입시켰다. 또 스웨덴에서도 ‘슬로이드’는 도시 생활의 폐단을 완화시키고 전통적인 農家 産業의 쇠퇴를 방지하는 방안으로 활용하였다. 그 후 ‘슬로이드’의 원래의 형태는 수정이 되어 모든 종류의 목공과 수공예는 그 형식성이 덜 강조되고 기법에 대한 관심도 감소되었으며, 이런 것들보다는 정신적 자세와 감수성과 창의성을 훈련하는 기회로 더 중요시되었고 교육 실제와의 관련에서 보면, 그것은 활동과 실험을 기본으로 하는 교육방법이 지적인 면에서 가치를 가지는 인식과 병렬을 이루어 왔다.
스탠리 홀은 아동연구에 관심을 기울이고 예를 들면 세밀하게 준비된 ‘질문지’에 대하여 성인이 자신의 기억을 더듬어 하는 응답을 자료로 하여 인간 본성의 기본 사실을 조사하였다.
홀의 견해에 의하면, 교육자의 할 일은 이 정렬관계에 입각하여 인간의 마음의 역사적 전개과정에 관한 몇 가지 불확실한 단서를 기초로 하여 그 단서가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개체 발달의 각 단계를 정확하게 규정하는 것이다.
존 듀이는 홀과 상당한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두 사람 모두 지력이 실제적 목적에 종속되어야 함을 주장하였다. 홀의 이상적 학교는 그의 철학에서 나온 계획서였던 반면 듀이의 교육철학은 그 반대로 이상적 학교를 세운 그의 실험에서 나왔다. 전통적 학교의 모든 배열과 조치는 아동을 개인으로서가 아닌 무더기로 취급하려고 했다. 이는 지적인 자발성을 마비시키는 것이며 도덕적 실패였다. 그래서 듀이의 실험학교는 이 이상을 실현하는데 목적을 두고 오늘날의 사회에서의 완전한 삶을 위하여 학생들을 훈련시켰다. 듀이에 의하면 학교는 가정의 확대판이 되어야 하며 학교는 가정과 마찬가지로 진정한 공동체가 되어야 한다. 그래서 듀이의 ‘실험실 학교’에서는 목재와 연장으로 하는 ‘공작실’ 활동. 요리활동, 그리고 직물로 하는 활동으로 나뉘어 교육하였다. 또 학교의 공부는 명확한 계획에 의하여 학생의 정신 발달의 단계별로 발달적 계열에 따라 모든 위대한 인간과 심사를 소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듀이는 심리학적 근거에 입각하여 초등학교의 교육을 사회적 및 개인적 관계의 직접성을 특징으로 하는 놀이단계, 기술을 배우는 자발적 주의의 단계, 아동이 경험의 다양한 측면을 다루는 사고와 탐구와 활동의 방법을 충분히 습득하여 기술적, 이론적 목적을 위한 분화된 지식과 예술을 전문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된, 보다 장기적인 목적에 착안할 수 있는 반성적 주의 단계의 세 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시대는 전면적인 아동 연구에 적합한 분위기를 제공해 주고 있었고 모든 응용과학의 체계적인 연구는 19세기 전체를 통틀어 점점 그 바탕을 확고하게 해 왔다. 아동 양육의 사회적 변화는 아래서부터의 끊임없는 투쟁으로 쟁취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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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3페이지
  • 등록일2007.11.12
  • 저작시기200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36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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