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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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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현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엘렌케이
1. 교육목적
2. 교육방법

Ⅲ. 현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듀이
1. 생애와 활동
2. 철학의 형성
3. 듀이의 교육사상
1) 삶의 필연으로서의 교육
2) 사회적 기능으로서의 교육
3) 지도 및 성장으로서의 교육

Ⅳ. 현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니일

Ⅴ. 현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몬테소리

Ⅵ. 현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킬패트릭

Ⅶ. 현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달턴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감성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지적인 면의 교육에 다소 소홀한 감이 있고, 또 프로이트에 의해 제창된 성(性: Sex) 에도 지나치게 많은 의미를 부여한 감이 없지 않다. 그러나 이러한 약간의 무리와 지나침에도 불구하고, 그보다 훨씬 많은 부분이 어린들의 행복한 장래를 위해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오늘날 우리 사회를 돌아보면 흉악한 범죄 사건이 너무나 많이 일어나고 있다. 그런데 그들 범죄자의 거의 전부가 아마도 어린 시절에 형성된 비뚤어진 가치관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니일의 교육 방식대로라면 우리 사회에 범죄자 따위는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의 교육 방식은 단순한 치료 행위가 아니라 근본으로부터의 예방적 처방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는 무엇보다도 행복한 사람을 길러 내는 데 목표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행복한 사람은 결코 범죄를 저지르지 않는 법이다. 니일의 교육 이론이 서머힐에서 많은 성과를 거두었다면 우리의 가정이나 학교에서도 그것은 가능할 것이다. 우리 인간에게 있어서 진정으로 필요한 것은 단순한 지적 능력의 향상이라기보다 전인격적인 품성(品性)의 고양이라고 할 때, 니일의 교육 이론과 실천 방안은 우리의 고개를 저절로 끄덕여지게 할 것이다.
Ⅴ. 현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몬테소리
몬테소리에 의하면 아동은 본래 정신적으로 자기발전의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교육은 아동이 자유롭게 자기표현과 자기발전을 하게 하는 것으로 보았다. 그리고 아동자신이 작업을 선택하며 문제를 해결하게 함으로써 정신적·도덕적으로 자기 자신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몬테소리는 1907년 로마에 「아동의 집」을 개설하여 몬테소리 法에 의한 교육을 실시하여 성과를 거두었다.
- Montessori의 학교 교육과정
첫째, 실생활의 훈련. 둘째, 감각교육. 셋째, 초보적인 학문으로 크게 나눈다. 그리하여 아동들이 학교에 입학하면 첫째, 식사의 준비, 단추달기 등과 같은 실생활에 필요한 일을 하게 함으로써 생활의 기술을 배움과 더불어 이를 훈련시켰다. 둘째, 감각훈련은 주의력·판단력 등을 결부시키는 훈련으로, 이를테면 손가락으로 물건을 만지며 거칠다든가 매끈하다든가. 발음을 시키며 말을 듣고 물체를 선택하는 방법을 훈련시킨다. 셋째, 초보적인 학문에 대해서는 글씨 쓰는 방법을 배우고, 교사를 모방하여 발음하며 기억력을 훈련시킨다. 넷째, 마지막으로 카드를 사용하여 말을 만들게 한다. 이와 같은 방법은 정신박약아로부터 힌트를 얻은 것인데, 그 당시에는 많은 주목을 끌게 하였다. 또 몬테소리는 과학적으로 아동연구를 할 것을 주장하였는데, 그것은 어린이의 유전, 아버지의 직업, 식사·영양·질병 등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Ⅵ. 현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킬패트릭
킬패트릭(William H. Kilpatrick)은 듀이가 실험학교에 도입한 문제해결학습(problem solving method)을 발전 시켜 「구안법」(The Priject Method)을 적용한 인물로 구안법이란 사회환경 속에서 전심전력을 다하여 행하는 목적지향적 활동을 의미한다. 이는 준비성의 법칙, 연습의 법칙, 효과의 법칙에 의거하여 이론화 된 것이다. 그에 의하면 구안법은 ① 목적을 고정시키며, ② 과정을 안내하며, ③ 충동 또는 동기를 제공한다고 하였다. 그러면서 그는 구안법의 네 가지 형태로서 구성적 또는 창조적 구안, 감상 또는 즐거움을 위한 구안, 문제구안, 그리고 연습 또는 특수학습 구안을 제시 하였다. 한편 그는 교육의 중심개념으로 생활/문화/인격, 그리고 지성을 제시하였다. 그래서 그가 강조하는 교육이란 목적지향적 활동을 통한 인격교육으로 정리된다. 그가 제시한 교육의 중심개념들을 간략히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첫째, 생활이란 ‘살기 좋은 생활’을 의미하는 것으로 물질적이 아닌 도덕적으로 살기 좋다는 것과 만족을 주는 생활을 의미한다.
둘째, 문화란 사회적 유산을 뜻하는 것으로 ‘누적된 문명의 자본’이다. 또한 이는 조상들이 보다 나은 생활방식을 위한 고귀한 공헌이라고 본다. 킬패트릭은 인류문화의 발달을 인간성격의 신성성(神聖性), 비판적 사고, 실험적 과학의 단계의 세 단계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셋째, 살기 좋은 생활과 좋은 문화를 통해서 훌륭한 인격을 지니도록 해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 그는 여기서 바람직한 인격형성을 위한 일곱 가지 생활 및 학습의 원리를 제시하였다.
⑴ 바람직한 인격형성을 위해 개인은 그 환경 속에서 살고, 그와 같은 방식으로 행동해야 한다.
⑵ 개인은 이와 같은 새로운 행동을 자기 것으로 받아 들여야 한다.
⑶ 인격형성의 내적요소 배양을 위해 교사나 부모가 아동의 태도나 감정에 유의하여야 한다.
⑷ 개체의 성장의 따라 교사나 부모는 왜 그래야 하는가를 생각하도록 해 주어야 한다.
⑸ 인격의 강인성은 내면적인 ‘노력의 힘’에 의한다.
⑹ 새로운 행동이 자신에게 중요한 것이라고 느껴질수록 앞의 원리가 분명하게 작용하게 될 것이다.
⑺ 시인된 규준에 대하여 곤란을 느끼는 사례에 대하여 유념해야 한다.
넷째, 교육은 문제해결의 태도와 능력을 갖도록 도와주는 일이기에 지성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생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성’을 사용한다는 것은 인간만이 할 수 있는 것이며, 개인과 사회는 변화하는 것이며 사회적 가치도 변화하나 거기에 조정해 나갈 수 있는 것은 ‘지성’이 있기 때문이다. 킬패트릭의 결정론보다도 자유론의 입장을 취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Ⅶ. 현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달턴안
협동을 통한 자율적, 개별적 학습방법
학습자가 시간에 구애없이 실험과 연구를 통하여 학습 목표 도달
참고문헌
김미숙(1996) : 니일의 교육사상이 한국 교육에 미친 영향, 인하대학교
박봉목(1983) : 교육과 철학, 문음사
안인희(1997) : 현대 교육 고전의 이해,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오인탁(1996) :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연세대학교 교육철학회, 교육과학사
임재윤(2004) : 교육의 역사와 사상, 서울 : 문음사
엄태동(2001) : 듀이의 경험과 교육, 원미사
존듀이(2007) : 민주주의와 교육,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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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3.2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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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93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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