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1) 전체주의 교육의 역사적 이해
2) 근대 국가주의 교육
3) 인간중심교육의 역사적 이해
3. 결론 : 현대교육의 과제와 전망
2. 본론
1) 전체주의 교육의 역사적 이해
2) 근대 국가주의 교육
3) 인간중심교육의 역사적 이해
3. 결론 : 현대교육의 과제와 전망
본문내용
-> 자유민 증가 -> 신흥재벌 -> 패배한 십자군들의 도시약탈 -> 자구책 강구 -> 도시들이 영주로부터 독립 -> 교회권위의 추락 -> 새로운 자각 -> 자유롭고 창조적인 인간의 모습을 다시 찾자 -> 어디서 -> 그리스로 돌아가자 -> Renaissance -> 그리스의 인간중심주의적 문화의 재생
3) 근대 계몽주의
- 신(神) 중심 -> Renaissance -> 15C말, 16C초의 지리상의 발견과 종교개혁 -> 인본주의적 자각이 보다 심화되고 세련되어 나타나는 것이 17~18c의 계몽주의
- 이성적 경험의 중시(실학주의) -> 주지주의, 합리주의 일변도 -> 이성주의에 대항한 감성주의의 도전(J. J. Rousseau)
3. 결론 : 현대교육의 과제와 전망
- 인류의 역사를 동양문화의 역사, 서양문화의 역사, 동서양문화 접촉의 역사라고 본다면, 현대는 동서양문화 접촉의 역사시대이다.
- 인류의 삶을 50만년이라 하고 역사기록이 수천 년이라 하고, 그 중 접촉의 역사가 수백 년이라 한다면 우리나라는 100년 남짓 -> 우리로서는 이 짧은 역사에 의해 수천 년의 시간이 압도당한 느낌 -> 특히 교육은 40년 남짓한 현대교육사에 5천년의 한국교육사가 압도당한 느낌이다.
- 서양교육사를 연구하는 이유는 우리 교육 그 자체보다 더 큰 비중으로 우리의 아이들을 압도하고 있는 서양의 교육이 도대체 어떤 뿌리 위에서 자랐는가?
- 서양교육사 2천년은 부분으로서의 인간과 전체로서의 국가 간의 고민의 역사이었다. 이것은 20C 후반의 서구사회가 당면한 문제이기도 하다.
- 오늘날의 서구사회교육으로 말미암은 고민은 ;
유럽 - 소수정예가 국가사회를 이끌어 가는데서 오는 고급인력의 양적 부족을 느낌.
미국 - Luther, Rousseau, Pestalozzi 등의 교육대중화정신이 꽃을 피웠지만, 그로 인해 엘리트들의 엘리트 노릇을 할 수 없는 좌절당한 대중들의 불만으로 인한 고민.
=> 우리는 이들의 고민 둘 다의 합작
- 서구 2천년의 교육사는 인간/국가의 두 가지 가치가 변증법적 발전을 못하고 극단화되어가면서 교체 반복되어왔다. -> 역사가 길다는 얘기는 교육이 오래되었다는 얘기와 같다.(이유 ; 교육은 삶을 가르치는 일이고 역사는 삶의 기록이기 때문) -> 그렇다면 역사가 몇 배 더 긴 동양교육에서 배워야할 무엇이 있을 것 같다. -> 한국교육의 문제해결은 곧 세계교육문제해결의 첫걸음이 될 수 있지 않을까!
3) 근대 계몽주의
- 신(神) 중심 -> Renaissance -> 15C말, 16C초의 지리상의 발견과 종교개혁 -> 인본주의적 자각이 보다 심화되고 세련되어 나타나는 것이 17~18c의 계몽주의
- 이성적 경험의 중시(실학주의) -> 주지주의, 합리주의 일변도 -> 이성주의에 대항한 감성주의의 도전(J. J. Rousseau)
3. 결론 : 현대교육의 과제와 전망
- 인류의 역사를 동양문화의 역사, 서양문화의 역사, 동서양문화 접촉의 역사라고 본다면, 현대는 동서양문화 접촉의 역사시대이다.
- 인류의 삶을 50만년이라 하고 역사기록이 수천 년이라 하고, 그 중 접촉의 역사가 수백 년이라 한다면 우리나라는 100년 남짓 -> 우리로서는 이 짧은 역사에 의해 수천 년의 시간이 압도당한 느낌 -> 특히 교육은 40년 남짓한 현대교육사에 5천년의 한국교육사가 압도당한 느낌이다.
- 서양교육사를 연구하는 이유는 우리 교육 그 자체보다 더 큰 비중으로 우리의 아이들을 압도하고 있는 서양의 교육이 도대체 어떤 뿌리 위에서 자랐는가?
- 서양교육사 2천년은 부분으로서의 인간과 전체로서의 국가 간의 고민의 역사이었다. 이것은 20C 후반의 서구사회가 당면한 문제이기도 하다.
- 오늘날의 서구사회교육으로 말미암은 고민은 ;
유럽 - 소수정예가 국가사회를 이끌어 가는데서 오는 고급인력의 양적 부족을 느낌.
미국 - Luther, Rousseau, Pestalozzi 등의 교육대중화정신이 꽃을 피웠지만, 그로 인해 엘리트들의 엘리트 노릇을 할 수 없는 좌절당한 대중들의 불만으로 인한 고민.
=> 우리는 이들의 고민 둘 다의 합작
- 서구 2천년의 교육사는 인간/국가의 두 가지 가치가 변증법적 발전을 못하고 극단화되어가면서 교체 반복되어왔다. -> 역사가 길다는 얘기는 교육이 오래되었다는 얘기와 같다.(이유 ; 교육은 삶을 가르치는 일이고 역사는 삶의 기록이기 때문) -> 그렇다면 역사가 몇 배 더 긴 동양교육에서 배워야할 무엇이 있을 것 같다. -> 한국교육의 문제해결은 곧 세계교육문제해결의 첫걸음이 될 수 있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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