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진과 표현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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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표현 주의

2. 구원상실과 목적의식의 혼란으로 현실도피한 지식인의 비애
․ 작품에 나타난 작가의식.
1) 비판적 현실인식
(1) 가정해체로 인한 참상.
(2) 인습에 대한 거부
2) 유토피아로의 지향
(1) 새로운 사회의 전망 제시
(2) 새로운 인간의 탄생 암시
3) 이중적 여성상의 제시
(1) 구원의 여성
(2) 환멸의 여성

3. 결론

본문내용

선적인 신여성(정숙), 속물적인 현실주의자(최주사댁) 등이 부정적인 모습으로 그려지고 비하된다. <산돼지>에서 정숙은 개방적인 신여성처럼 행동하면서도 전통적인 여성의 삶을 원하는 행해 사고의 불일치를 나타낸다. 자유연애를 지향하고 분방한 삶을 살면서도 그들이 진실로 원하는 것은 가정에 정착하는 것이다.
정숙: 남편 의복이나 잘 지어 주고 밥이나 맛있게 채려 주고 간지러운 웃음으로 살살거실 수만 있으면 나도 행복시럽게 살아갈 수 있겠지.
이처럼 표리부동한 모습은 남성에 의해 적극적으로 조롱된다.
원봉: 지금 나는 너 같은 것이야 몇 십 길 발 밑에 선 조그마한 벌거지로 밖에 안 보인다. 난 네 앞에 서서 넉넉히 자만할 만한 자격이 있는 산돼지다. 자, 그 밑에서 날 좀 쳐다보렴. 알마나 크고 높게 뵈이는 돼진가. 하하하하하.
이렇게 남성에게 조롱당하면서도 신여성들이 적극 대항하지 못하는 것도 바로 이러한 불일치 때문이다. 자신 행동에 대해 스스로 책임지지 못하고 원봉에게 전가하는 정숙역시 무기력한 여성이다.
최주사 댁은 속물적인 현실주의자로서 비판의 대상이 된다. 최주사댁은 정의의 실현보다 현실적인 안락함을 택한 인물이다. 남편인 최주사의 유치를 받들어 원봉과 영순을 결혼시켜 원봉으로 하여금 사회개혁의 임무를 계승하도록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실천하지 않는다. 단지 자신들이 동학도의 가족이라는 비밀이 드러나 현실적인 안정이 깨어질 것을 두려워했기때문이다. 최주사댁의 현실지향적 사고로 인해 원봉은 영순으로부터 구원받지 못하고 목적의식도 상실한다.
이처럼 대부분의 여성을 부정하고 비판적인 관점에서 묘사함으로써 여성에 대한 혐오의식을 노골화 한다.
3. 결론
김우진은 현실에 대한 투쟁의식을 작품에 구현했으며 당시의 상황에 가장 적합한 문학경향이라 생각했던 표현주의를 작품으로 구체화 시킨 작가이다. 자신의 사상을 실제적인 작품으로 완벽하게 표현해 낸 작가라 할 수 있다. 선구적인 사상을 가졌을 뿐만 아니라 그것을 담아내는 형식도 근대적인 것을 지향했다. 폐쇄형식의 희곡이 주류를 이루고 있던 1920년대 희곡문단에 개방희곡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희곡양식을 도입하고 대부분의 작가들이 단막극을 주로 발표할 때 장막극에 치중한 점에서 이를 확인 할 수있다.
결국 김우진은 진정한 의미의 근대극을 창작한 최초의 작가이다.
참고문헌
1) 이상호, 「김우진의 <산돼지 연구>」, 한양대 연구논문, 2001
2) 이은경, 『수산 김우진 연구』, 도서출판월인, 2004
4) 서연호, 『한국 최초의 실험적 예술가- 김우진』건국대학교출판부, 2000
3) 유민영, 『한국 현대희곡사』, 홍성사, 1984
*목차
1. 표현 주의
2. 구원상실과 목적의식의 혼란으로 현실도피한 지식인의 비애
작품에 나타난 작가의식.
1) 비판적 현실인식
(1) 가정해체로 인한 참상.
(2) 인습에 대한 거부
2) 유토피아로의 지향
(1) 새로운 사회의 전망 제시
(2) 새로운 인간의 탄생 암시
3) 이중적 여성상의 제시
(1) 구원의 여성
(2) 환멸의 여성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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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1.19
  • 저작시기2007.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375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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