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진과 사실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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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유치진과 그의 작품세계

2. 유치진의 희곡 <소> 집중 분석
1) <소>의 희곡사적 의미와 상징
2) 유치진의 <소>에 나타난 희극성 연구
3) 희곡 <소>의 공간분석
4) 네 차례의 개작과 그 의미

3. 유치진과 사실주의
1) 유치진 초기 리얼리즘극의 구조와 의미
2) 1930년대 유치진 역사극의 구조와 의미
3) 해방이후, 유치진 후기 리얼리즘극의 의미와 구조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었다. 그의 역사극을 넘어설 만한 현실 소재의 희곡을 찾기가 힘들 정도로 그만큼 큰 영향력을 차지했었다. 그러나 해방 직후 한 동안 침묵 속에서 자신의 친일 과오에 대한 반성의 시간을 보내야만 했던 유치진은 3.1운동 소재의 희곡 <조국>(1946)에 나타난 반일의 함성으로 다시 극계에 복귀할 수 있었다. 그리고 그것은 8.15해방의 감격을 축제적 분위기로까지 승화시킨 희곡 <흔들리는 지축>(1947)에 와서 다시 고양되었다.
이후, 6.25전쟁은 그에게 좌절과 시련을 안겨준 시기였다. 그러나 그는 그 중 대략 1년동안 통영에서 피난생활을 하며, 희곡 창작에만 전념하여 이 시기에 <조국은 부른다>, <순동이>, <가야금>, <처용의 노래>, <청춘은 조국과 더불어>의 5편의 희곡을 창작한다. 이 1950년대 후기 리얼리즘은 그의 실제 연극 활동과 결부지어서 전쟁 발발부터 피난시절까지 ‘전쟁기 리얼리즘극’이고, 이후 서울 복귀에서부터 ‘전후 리얼리즘극’으로 볼 수 있다. 그것은 직,간접적으로 전쟁 체험과 관련을 맺고 있다고 할 수 있으며, 따라서 50년대 유치진의 후기 리얼리즘극에서 나타나는 핵심적 모티브는 ‘전쟁’, ‘반공 이데올리기’라고 할 수 있다. 전후 리얼리즘극으로는 종전 직후에 발표되는 <나도 인간이 되련다>가 있는데, 여기에 실존주의적 경향이 처음 나타난다.
4. 결론
지금까지 유치진 작품의 내면적 세계를 시기별로 나누어 보았다. 유치진의 작품은 리얼리즘에서 시작하여 리얼리즘으로 끝난다는 것이 중요하다. 유치진 희곡을 시종일관 견인하였던 저변의 동력은 바로 리얼리즘에 있다. 이는 현실의 반영이라는 리얼리즘의 계율에 대해 유치진이 얼마나 확고한 신념을 갖고 있었는가를 보여주는 것이다.
<참고문헌>
1) 한국 극예술학회, 『유치진』, 태학사, 1995
2) 윤금선, 『사회와 인간, 반영의 무대』, 도서출판 월인, 2004
3) 이승희, 『한국 사실주의 희곡, 그 욕망의 식민성』, 소명출판, 2004
*목차
1. 유치진과 그의 작품세계
2. 유치진의 희곡 <소> 집중 분석
1) <소>의 희곡사적 의미와 상징
2) 유치진의 <소>에 나타난 희극성 연구
3) 희곡 <소>의 공간분석
4) 네 차례의 개작과 그 의미
3. 유치진과 사실주의
1) 유치진 초기 리얼리즘극의 구조와 의미
2) 1930년대 유치진 역사극의 구조와 의미
3) 해방이후, 유치진 후기 리얼리즘극의 의미와 구조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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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1.19
  • 저작시기2007.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375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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