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음악의 이해] 재즈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Jazz의 정의 및 개괄적인 발전과정

Ⅱ. Jazz와 관련된 음악

Ⅲ. Jazz의 양식 & 가창법

Ⅳ. Jazz의 주요 작곡기법

본문내용

할 수 있다.
음악은 본래 이러한 즉흥연주 관습에서 유래했으며, 동양의 여러 전통과 현대 서양의 재즈 전통에서는 여전히 즉흥연주가 폭넓게 이루어지고 있다. 서양음악의 많은 대작곡가들은 즉흥연주 중에서도 특히 건반악기 즉흥연주의 대가이기도 했다. 바흐·모차르트·멘델스존·쇼팽처럼 뛰어난 작곡가 겸 연주가들은 건반악기를 사용해서 즉흥연주를 함으로써 풍부한 음악적 상상력을 즉석에서 펼쳐냈다. 이렇게 만들어진 많은 즉흥 악상들이 나중에 악보로 옮겨졌다. 일부 작곡가들은 심지어 즉흥연주를 창작에서 없어서는 안 될 예비 단계로 생각하기도 한다.
현대에 들어 즉흥연주는 재즈의 중요한 특성으로 살아 남았다. 여기에서도 역시 즉흥연주는 그 바탕이 되는 유행가 선율이나 기초저음에서 출발해서 이것으로부터 영감과 악곡(느슨하긴 하지만)의 구성을 가져왔다. 20세기 후반에는 어떤 전통적 구조의 흔적도 거부하는 전위 작곡가와 연주가들이 나타난다. 이 실험적인 음악가들에게 '작곡'은 전통적 기보를 철저히 거부하는 것이었고, 따라서 이들은 악보 대신 말로 지시하거나 일정 지속시간을 규정해주며, 특이한 그래픽 기호를 사용하기도 한다. 심지어 연주자로 하여금 작곡가가 제시한 짤막한 악구나 긴 부분들을 '벽돌 쌓듯이' 임의로 결합시키게 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처리 방식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이러한 작품들이 기보된 작품에 대한 해석이나 기존 악곡의 클라이맥스 부분에서 연주자에게 주어진 제한된 표현의 자유와는 달리 작곡가와 연주자 간의 보다 긴밀한 창조적 협력을 가능하게 한다고 주장한다.
※ 자료출처 : 브리태니커 백과사전.(DVD 소장용)

키워드

  • 가격1,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7.12.03
  • 저작시기2007.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4008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