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스 스포츠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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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댄스스포츠의 특성
1-1 스포츠적 특성
1-2 예술적 특성
1-3 운동생리학적 특성
1-4 레크리에이션적 특성

2. 댄스스포츠의 종류
2-1. 왈츠(Waltz)
2-2. 비엔나 왈츠(Viennese Waltz)
2-3. 퀵 스텝(Quick Step)
2-4. 탱고(Tango)
2-5. 폭스 트롯(Fox Trot)
2-6 라틴 댄스
2-6-1 룸바(Rumba)
2-6-2 차차차(Cha Cha Cha)
2-6-3 삼바(Samba)
2-6-4 자이브(Jive)
2-6-5 파소도브레(Paso doble)

3. 왈츠(Waltz)

4. 차차차 (Cha Cha Cha)
4-1 차차차 음악
4-2 기본 족형도
4-3. 발생지
4-4. 템포(Tempo)
4-5. 타이밍과 박자가치(Timing and Beat Values)
4-6. 푸트워크와 체중을 분배 (Footwork and weight Distribution)

본문내용

tural Turn)과 좌회전(Reverse Turn)의 진행성 회전운동을 기본으로 크게 스윙하며 여유있는 모습으로 라이즈와 폴(rise & fall)로 추는 것이 특징이다. 독일어로 "파도 치듯 떠오르고 내려간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1935년에 정식으로 현대의 왈츠로 공인하였으며, 이것이 오늘날의 왈츠로 점차 세련되게 다듬어지고 일반화 되면서 여러 춤의 종류 가운데 가장 큰 영향력을 갖춘 춤으로 발전하였다.
왈츠는 항상 부드럽게 추어야 하며, 이는 발의 움직임으로만 되는 것이 아니라, 머리와 목과 상체 및 골반과 다리와 발의 순리적인 운동역학에 순응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4. 차차차 (Cha Cha Cha)
차차라는 용어는 서인도 제도의 특이한 식물의 씨앗인 Cha Cha 또는 kwa Kwa를 이용하여 만든 cha cha라는 악기의 이름에서 따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봉고 드럼이나 '마라카스'를 두드리는 음악 소리 자체가 차차차로 들린다.
차차차는 쿠바의 흑인노예들 사이에서 시작되었고 맘보가 그 선구자이다. 차차차는 원래의 룸바 음악에 관악기들의 강한 리듬을 곁들인 새로운 음악으로 창작된 빠른 템포의 맘보(Mambo)를, 영국에서 느린 곡조로 편곡한 음악에 맞추어 출 수 있도록 다시 개량하여 만든 춤이다.
사교댄스에 익숙한 사람들은 맘보 음률보다 차차차 음률을 더 편안하게 생각하였으며, 많은 사람들이 즐김에 따라 여러 가지 다양한 스텝들이 고안되어 오늘날까지 발전하였다. 미국에서도 차차차가 가장 인기 있는 남미의 댄스로 인정 받고 있다.
차차차 음악은 1분에 30-32 소절의 템포이며, 각각의 소절 사이에 매우 분명한 리듬의 연속음을 들을 수 있다. 음악 전체를 들어보면 1, 2, 3, 4&1이라는 리듬으로 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차차차를 출 때에는 2, 3, 4&1의 리듬에 발의 동작을 맞추어서 춤을 추어야 한다.
영국무도계는 1960년 경부터 약 10년에 걸쳐서 차차차의 표준피겨를 설정하고 전반적인 문제점을 여러 각도에서 세밀히 연구하고 검토하여, 1972년 10월 ISTD가 공식적인 지도서를 출간하였으며 1983년 5차 개정판을 내었다.
4-1 차차차 음악
차차차 음악의 타임은 2/4. 4/4박자이며 시험이나 또는 무도경기대회에서의 표준템포는 1분간에 32-34소절의 속도로 연주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정식의 음악에서는 각각의 소절 사이에 매우 분명한 리듬의 연속음을 들을 수가 있다. 따라서 전체를 통해서 1, 2, 3, 4, 8, 1, 2, 3, 4, 8, 1 이라는 리듬으로 되어있음을 알 수 있다.
차차차를 출때에는 2, 3, 4, &, 1(박자가치는 1, 1, ½. 1/2, 1박자)의
리듬에 발의 동작을 맞추어서 연출하여야 한다.
4-2 기본 족형도
CHA CHA CHA CHASSE TO RIGHT(A) 3보
차차차 샷세는 3보가 한조이며, 제2보는 제1보 정지되어있는
발에 반 정도 떨어져 모든다. 이 샷세는 어느방향으로도 출 수 있다.
4-3. 발생지
차차차는 1943년 쿠바의 최대 밴드인 오케스타 가시노 데 브라야의 피아니스트겸 지휘자로 활약한 페레스 프레도(Palace Prodo)가 종래의 룸바 음악에 관악기들의 강한 리듬(Rhythm)을 곁들인 새로운 음악을 창작한 빠른 템포(Tempo)의 맘보(Mambo)를 1953년경, 쿠바의 오케스트라인 아메리카가 새로운 중약 박자기법으로 시간을 중요시한 단존(Danzon)을 편곡하여 연주하기 시작함에 따라 종래의 빠른 맘보를 혹평하고 좋아하지 않았든 사람들이 이 느린 새로운 음악이 마치 느린 맘보와 같이 들려 쿠바의 댄서(Dancer)들이 이 느린 부분의 "S"(2박자임)에서 샤세( Chasse: ½, ½, 1의 박자로서 발을 열고, 닫고, 여는 3보의 스탭)의 도법으로 춤을 춘 것이 차차차의 발생과정이다.
4-4. 템포(Tempo)
1분간에 30~32소절이다
4-5. 타이밍과 박자가치(Timing and Beat Values)
음악은 각 소절의 4번째 박자를 2부분으로 균등하게 나누어 구성되어 있다. 차차차 샤세는 네 번째 박자를 ½박자로 나누어 샤세 중에서 첫 스탭과 둘째 스탭에 마추어 춤을 춘다. 차차차 샤세의 세 번째 스탭은 음악의 다음 소절의 첫 박자에 맞추도록 한다.
4-6. 푸트워크와 체중을 분배 (Footwork and weight Distribution)
모든 전진 워크는 처음 토(Toe)로 시작하고, 발의 볼(Ball)일 때, 마루바닥에 약간 압력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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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2.07
  • 저작시기2007.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40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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