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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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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춤(댄스)의 기원과 발달
1. 원시시대
2. 고대 시대
3. 중세시대
4. 중세이후
1) 15세기
2) 16세기
3) 17세기
4) 18․19세기
5) 20세기

Ⅲ. 춤(댄스) 관련 용어
1. 일반적인 용어
1) 스텝(Step)
2) Figure(or Pattern)
3) Amalgamation
4) 파트너(Partner)
5) 포지션(Position)
2. 발에 관한 용어
1) 힐(heel)
2) 토(toe)
3) 볼(ball)
3. 발동작에 관한 용어
1) 전진(Foward)
2) 후진(back)
3) 측진(side)
4) 클로즈(close)
5) 크로스(cross)
6) 제자리(in place)
7) 락킹(rocking)
8) 포인트(point or pointing)
9) CBMP(Contra Body Movement Position)
4. 방향에 관한 용어
1) 춤의 방향(LOD : Line Of Dance)
2) 센터(center)
3) 벽(wall)
4) DW
5) DC
6) 페이싱(Facing)
7) 백킹(Backing)
8) 포인팅(Pointing)
9) 어겐스트(Against)
5. 회전에 관한 용어
1) 피봇(pivot)
2) 스위블(swivel)
3) 언더암 턴(Underarm Turn)
6. 리듬에 관한 용어
1) 슬로우
2) 퀵
3) 앤(&)
4) 리드밍(rythming)
5) 타이밍(timing)
7. 몸동작에 관한 용어
1) CBM(contra body movement)
2) 스웨이(Sway)
8. 포지션에 관한 용어
1) 클로즈드 포지션(closed position)
2) P.P
3) C.P.P
4) 레프트 사이드(L SD)
5) 라이트 사이드(R SD)
6) 오픈(OP)
7) R OP
8) L OP
9) 양손(double hold or two hand hold)
10) 어파트(ATP: apart position)
11) 폴어웨이(FA : fallaway position)
12) 패러랠(PAR : parallel position)
13) 랩(wrap position)

Ⅳ. 라틴댄스
1. 룸바
2. 차차차
3. 자이브
4. 삼바
5. 파소도브레

Ⅴ. 모던댄스
1. 탱고(Tango)
1) 탱고(Tango)의 기원
2) 탱고의 분류
3) 탱고의 특징
2. 왈츠(Waltz)
1) 왈츠(Waltz)의 기원
2) 왈츠(Waltz)란
3) 왈츠(Waltz)의 특징
3. 슬로우 폭스-트롯(Slow fox-trot)
1) 슬로우 폭스-트롯(Slow fox-trot)의 기원
2) 슬로우 폭스-트롯이란
3) 슬로우 폭스-트롯의 특징
4. 퀵스텝(Q-Step)
5. 비에니스왈츠(Viennes Waltz)
1) 비에니스왈츠(Viennes Waltz)의 기원
2) 비에니스 왈츠(Viennes Waltz) 특징

Ⅵ. 브레이크댄스
1. Breakin
2. Alpha-Kick
1) 기본1. One-Kick
2) 기본2. Two-Kick
3) 변형1. One Hand One-Kick
4) 변형2. Three-Kick(One Hand Two-Kick)
5) 변형3. LA BOYS Kick
6) 변형4. Combination-Kick(Double-Kick)
7) 변형5. Back-Donkeys Kick
8) 변형6. Stand-Kick
2. Baby-Swipes
1) 기본1. Baby-Swipes(Standing Position)
2) 기본2. Baby-Swipes
3) 변형1. Baby-Swipes+Donkeys(Standing Position)
4) 변형2. Baby-Swipes+Head-spring(Standing Position)
5) 변형3. Baby-Swipes+Back Donkeys
6) 변형4. Baby-Swipes+Kick+Worm
7) 변형5. 누워서 하는 Baby-Swipes
8) 사망1. Baby-Swipes→Back-Freeze(등사망)
9) 사망2. Baby-Swipes→Side-Freeze(옆사망)
10) 변형1.
11) 변형2.
3. Tomas
1) 기본1. Tomas
2) 기본2. Half-Tomas
4. Head-Spin
5. Worm
1) 기본1. Back-Worm
2) 기본2. Worm
6. Donkeys
1) 기본1. Donkeys
2) 기본2. Back-Donkeys

참고문헌

본문내용

티면서 천천히 다리를 최대한으로 벌려서 풀어 보자. 더욱 우아한 폼이 나온다.
3. Tomas
이 동작은 체조의 안마에서 따온 동작으로 강한 손목 힘으로 몸을 지탱하고 두 다리를 V자로 벌려 회전하는 동작으로 Breakin\'에서 고난도에 속한다. 이 동작을 하기 전에 양옆으로 스트레칭을 해 놓으면 편리하다.(밑에 글은 왼쪽으로 도는 것을 기준)
1) 기본1. Tomas
우선 다리를 양어깨보다 30cm정도 넓게 벌린다. 허리를 앞으로 숙여 오른손을 두 발의 사의의 가운데에 놓는다. 이때 다리가 어느 한쪽으로 틀어지거나 하면 폼이 흐트러지므로 다리는 첨의 상태 그대로 유지시킨다. 이 자세에서 오른쪽 다리를 왼쪽 다리의 무릎 뒤를 힘껏 차듯이 뒤로 돌려준다. 오른쪽 다리가 왼쪽 다리에 닿기 전에 바로 왼쪽 다리를 오른쪽 대각선 위로 힘껏 차준다. 이때 왼손을 땅에 받침으로서 중심이 흐트러지지 않게 한다. 오른쪽 다리는 앞으로 돌아가서 밑으로 돌며 왼쪽 다리는 오른쪽 대각선 위에서 둥글게 왼쪽으로 돈다. 이 자세에서 V자 형이 나온다. 왼쪽 다리를 공중에서 크게 돌린 후 오른쪽 다리 밑으로 집어넣어 주면 Tomas회전이 끝이 난다.
2) 기본2. Half-Tomas
이건 Foot Work를 하다가 연결이 가능한 Tomas이다. Tomas와는 달리 오른발을 앞으로 내 놓고 하기 때문에 회전력은 Tomas보다 떨어진다. 방법은 Foot-Work를 하다가 오른발을 앞으로 펴서 내놓는다. 이 자세에서 왼발을 오른쪽 대각선 위로 힘껏 차주면 Tomas와 마찬가지로 회전할 수 있다.
Tomas의 변형으로 연속Tomas를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는데 이 동작을 익히기 전에 미리 팔로 온몸을 버틸 수 있는 힘을 길러야만 한다. 그 밖에 Tomas+Windmill Tomas+Backspin등이 있다.
4. Head-Spin
이 동작은 머리로 몸을 지탱하고 회전을 하는 동작으로 Breakin\' 중에서도 고난도로 꼽히고 있다.
우선 이 동작을 익히기 위해서는 돌기보다는 오래 버틸 수 있는 것을 연습한다. 머리를 땅에 반듯이 대고 두 손을 양쪽 약간 앞으로 내놓는다. 즉 머리와 두 손의 위치를 선으로 이어서 삼각형이 되게 하면 된다. 그러면 물구나무서기가 한결 편해진다. 다리는 앞뒤로 약간 벌리는 것이 좋다. 첨 4~5주 동안은 물구나무를 서서 오래 있는 연습을 한다. 한번 서서 3~5분 정도 설 수 있으면 그때부터 도는 연습을 하는데 한꺼번에 여러 바퀴 돈다는 생각은 하지 마시고 우선 90도씩 돈다. 4번에 한바퀴를 돌게 된다. Head-Spin은 인내를 매우 필요로 하는 동작이다. 90도씩 돌아서 완벽하게 한바퀴를 돌 수 있을 때는 180도씩 돌아서 한바퀴를 돌아보자. 이렇게 실력을 조금씩 늘려 나가면 곧 여러 바퀴를 돌아도 중심 잡기가 수월해질 것이다.
Head-Spin변형으로는 여러 바퀴 돌다가 선 후 다시 도는 것이나 Head-Spin + Head-Spring 등이 있으며 그밖에도 몇 가지 변형 동작이 더 있다.
5. Worm
이 동작은 허리힘을 바탕으로 몸을 이름 그대로 지렁이처럼 움직이는 것을 말한다. 난이도는 그리 높지 않으나 상당한 허리힘을 필요로 한다.
1) 기본1. Back-Worm
이 동작은 혼자 쓰이기보다는 Baby-Swipes와 같이 쓰이는 경우가 많다. Donkeys를 한 후에 가슴부터 땅에 닿아서 가슴→배→골반→다리 순서로 천천히 공중에 떠 있는 몸을 낮추면 된다.
2) 기본2. Worm
이 동작은 선 상태에서 다리→골반→배→가슴 순서로 땅에서 앞으로 가는 동작이다. 이 동작에서는 특수한 Warm-Up이 필요한데 밑에서 설명이 있으니 참고하자.
※Worm동작을 하기 위한 Warm-Up Tips!!!
우선 온몸을 쫙 펴고 엎드린다. 양손을 뒤로하고 다리와 상체를 든다. 이렇게 하면 허리가 꺾이는데 이 상태에서 허리는 그대로 두고 상체를 앞으로 내린다. 그러면 다리가 올라올 것이다. 이때 반동을 이용하여 이번에 다리를 내린다. 그러면 상체가 올라올 것이다. 이것을 반복하면 Worm을 할 때 허리의 부상을 막을 수 있다.
변형으로는 Worm을 할 때 그냥 앞으로만 가는 것이 아니라 방향을 조금씩 바꿔 가며 하는 동작이 있다.
6. Donkeys
이 동작은 현재 그리 널리 쓰이지는 않는다. 종류로는 Donkeys와 Back-Donkeys가 있으며 난이도는 쉬운 편에 속한다.
1) 기본1. Donkeys
선 상태에서 양다리를 뒤로 높이 차면서 동시에 양손으로 앞을 짚으며 거의 물구나무 자세로 만든다. 그리고나서 1~2초 후에 바로 양손으로 땅을 밀어서 다시 선 상태로 온다.
2) 기본2. Back-Donkeys
이것은 Donkey를 뒤로한 것으로 어깨로 땅을 튀기는 낙법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낙법은 어깨와 등으로 튀기기 때문에 동작이 매끄럽지 못하고 불안정해서 멋있는 폼이 나오지 않는다. 우선 선 상태에서 무릎을 약간 구부린 후 손을 힘차게 뒤로 돌린다. 동시에 발도 세게 차주고 몸이 뒤로 돌기 시작하면 양손을 머리 양옆 귀 부분에 손끝이 어깨를 향하도록 받친다. 손이 어깨보다 먼저 닿도록 해야 한다. 손이 땅에 닿으면 손에 약간의 힘을 주어 충격을 흡수한다. 다시 양손으로 땅을 밀어 다리로 공중을 차면서 일어나면 Back-Donkeys동작이 끝난다. 주의할 점은 손목이 꺾일 수가 있으니 손목을 충분히 푼 후에 하도록 하자.
변형으로는 Donkeys나 Back-Donkeys를 연속으로 하는 것과 One Hand Donkeys 등이 있으며 Kick을 연결시켜서 하는 것도 있다.
참고문헌
· 김세정, 춤의 대중화를 위한 연구, 부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체육학과 박사학위논문
· 김문겸(1993), 여가의 사회학, 한울아카데미
· 김세정(1999), 춤의 대중화를 위한 연구 - 순수예술 무용, 민속춤, 댄스스포츠를 중심으로, 부산대 박사학위논문
· 문정옥(1987), 무용학원론, 보경문화사
· 송수남(1989), 한국무도사(韓國舞蹈史), 금광출판사
· 황수관(1994), 생활체육, 어떻게 해야하나, 국민생활체육 4월호, p10-15
· 홍용표(1996), 한국사교춤 스터디, 대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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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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