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유교문화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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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중국의 유교문화
발전양상

한국의 유교문화
발전양상

일본의 유교문화
발전양상

본문내용

보이는 유교적 가부장제의 특징이나 제사 제도 유교적 여성차별의 인습이 없다. 한마디로 일본 사회에서 충의 개념을 빼고는 유교의 색체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일본은 유교문화보다는 조상신을 모시는 신도 문화가 더욱 강하다. 정리해보면 일본 유교는 중국(義), 조선에서 "효"의 개념 중심이 된 것에 비해 관료 체제의 규칙을 준수하고 부여된 과업을 충실히 실행하는 忠 의식이 보다 강조되었다. 일본은 실용성의 차원에서 유교를 수용했으며 "목적의 합리성"의 성격을 잘 보여준다. 즉 일본에서의 유교는 합리적 차원에서 받아들여 졌으며 한국과 중국에서의 유교가 원리적이고 추상적이였던데 반해 일본에서의 유교는 즉물적이였으며 구체적이였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일본은 중앙집권체제가 없었기 때문에 관리를 등용할 때 지방에서 뽑았으며 무사가 지방관리도 등용되었다. 때문에 중국과 한국에서처럼 과거제도라고 하는 유교학문의 심의 과정을 거치지 않았다. 또한 유교의식의 산물인 제사의식이 없는것 또한 큰 특이점으로 볼 수 있다.
유교는 종교라기 보다는 정치학, 혹은 윤리학이라 할 수 있다. 때문에 현실생활을 살아가는데 다룬 원리를 다룬 학문이기에 각 나라로 전파되며 실정에 맞게 다르게 적용 될 수 있다.
즉 현실세계를 위한 학문일뿐이기 때문에, 수정과 적용, 변용이 나라마다 자유로웠다고 할 수 있다. 나아가 유교는 동양세계를 이어온 핵심적인 사상인 점에서 관심있게 연구할 만 하다 따라서 오늘날 동양세계의 유교가 지닌 최대의 과제는 전통적인 낡은 형식을 떨쳐버리고 유교정신의 핵심적 생명을 시대에 맞게 되살리는 일이라 할 수 있겠다.

키워드

유교,   한국,   중국,   일본,   문화
  • 가격1,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7.12.13
  • 저작시기2007.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41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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