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머리말
2.‘민족주의적’ 한국사상 비판의 주요 논지
3.경제성장론자의 외침-‘민족주의는 가라?’
4.맺음말
2.‘민족주의적’ 한국사상 비판의 주요 논지
3.경제성장론자의 외침-‘민족주의는 가라?’
4.맺음말
본문내용
입힐 수 있다는 결론이다.
4.맺음말
반민족주의고 예속적인 대자본가 중심으로 ‘경제발전’을 이룬 기이함, 민주주의가 불필요한 나라, 자율적 발전능력이 없는데도 식민지지배에서부터 오늘날의 대미의존적 경제구조에 이르는 과정에서 나타난 자본가의 존재, 자본주의의 ‘성장’을 통해 “역사의 철저한 승리”를 주장했을 뿐이다. 한국의 민족주의와 “민족주의 학파”를 비판한다지만, 민족주의라는 거대담론 때문에 가려진 이른바 일상 속의 파시즘에 가려 쇠외된 마이너리티 범주에 대한 인식을 촉구하는 최소한의 건강성도 찾아 볼 수 없다. 결국 최강국의 배경을 안고 한국사를 “특수하게” 인식하는 에커트의 “미국적, 서구적” 한국사상은 보편성 속에서 정당한 아이덴티티를 추구하는 한국 학계의 한국사상과 대립될 수 밖에 없다.
4.맺음말
반민족주의고 예속적인 대자본가 중심으로 ‘경제발전’을 이룬 기이함, 민주주의가 불필요한 나라, 자율적 발전능력이 없는데도 식민지지배에서부터 오늘날의 대미의존적 경제구조에 이르는 과정에서 나타난 자본가의 존재, 자본주의의 ‘성장’을 통해 “역사의 철저한 승리”를 주장했을 뿐이다. 한국의 민족주의와 “민족주의 학파”를 비판한다지만, 민족주의라는 거대담론 때문에 가려진 이른바 일상 속의 파시즘에 가려 쇠외된 마이너리티 범주에 대한 인식을 촉구하는 최소한의 건강성도 찾아 볼 수 없다. 결국 최강국의 배경을 안고 한국사를 “특수하게” 인식하는 에커트의 “미국적, 서구적” 한국사상은 보편성 속에서 정당한 아이덴티티를 추구하는 한국 학계의 한국사상과 대립될 수 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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