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컨텐츠산업][디지털콘텐츠산업][엔씨소프트][케이벤치]디지털컨텐츠산업(디지털콘텐츠산업)의 현황과 성공사례(엔씨소프트, 케이벤치)를 통해 본 해외시장 접근법과 향후 전략 분석(디지털콘텐츠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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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지털컨텐츠산업][디지털콘텐츠산업][엔씨소프트][케이벤치]디지털컨텐츠산업(디지털콘텐츠산업)의 현황과 성공사례(엔씨소프트, 케이벤치)를 통해 본 해외시장 접근법과 향후 전략 분석(디지털콘텐츠산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 컨텐츠의 개념정의와 유형

Ⅲ. 컨텐츠 산업

Ⅳ. 디지털 컨텐츠의 유통경로와 거래
1. 디지털 컨텐츠 유통 경로
2. 중개상 거래

Ⅴ. 컨텐츠 기술 동향

Ⅵ. 일본 및 국내 디지털 컨텐츠 산업 현황
1. 일본
1) 온라인 디지털 컨텐츠의 시장규모
2) 유통구조
2. 한국

Ⅶ. 디지털 컨텐츠의 저작권 현황
1. DRM의 개요
2. DRM의 배경
3. DRM의 주요 기술
4. DRM 활용 단계
5. DRM의 문제점 및 한계

Ⅷ. 컨텐츠 기획

Ⅸ. 엔씨소프트 성공 사례
1. 업체소개
2. 해외시장 진출
1) 대만진출로 로열티 90억원 수입
2) 「엔씨재팬」설립으로 리니지 상용서비스
3) 미국과 거대시장 중국에 진출발판 마련
3. 성공 요인 및 시사점
1) 세계 최고의 서버운용기술과 안정성
2)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과감한 투자
3) 현지업체와의 제휴로 효과적인 마케팅
4) 다양한 고객위주의 서비스 및 마케팅 전략
5) 국내시장 석권을 통해 해외시장 진출의 발판마련
4. 향후의 전략
1) 거대시장 중국을 겨냥
2) 글로벌 온라인 게임 업체로

Ⅹ. 케이벤치 성공 사례
1. 개요
1) 기업 현황 및 사업 분야 소개
2) 회사 개요
3) 주 사업 내용
2. 사업 소개
1) 사이트 제공 서비스
2) 사업 내용
3. 수익 모델
1) 핵심 자원
2) 매출 규모
3) 사업 성과
4. 성공 요인
1) 컨텐츠
2) 온라인 비즈니스와 오프라인 비즈니스의 연계
3) 제휴 전략
4) 확고한 수익 모델
5) 고객 지향 전략
6) 선점 전략
5. 비전 및 전망
1) 성장성
2) 비전

Ⅺ. 성공적인 해외시장 접근법
1. 바이어 발굴 방법
1) 직접적인 바이어 발굴
2) 공적 단체의 이용
3) 중개자의 이용
2. 성공적인 바이어 접근법
1) 언어적 한계의 극복
2) 성실한 자세
3) 문서의 활용
4) 신중한 자세
5) 충분한 사전조사
6) 성숙된 자기 인식
7) 세심한 배려
8) 장기적 안목
9) 충분한 대화
10) 빈틈없는 주변관리
11) 관점의 전환
3. 컨텐츠 수출을 위한 준비사항
1) 충분한 시장 조사
2) 서비스 인프라에 대한 조사
3) 법과 제도의 이해
4) 충분한 자료 준비
5) 결제 수단의 사전 검토

Ⅻ. 컨텐츠 확보 전략
1. 하이퍼텍스트와 커뮤너티 문화로 다양한 확보전략 가능
2. 컨텐츠 확보를 위한 전략적 대안
3. 컨텐츠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요건

ⅩⅢ. 결론

본문내용

한다. 자신의 제품을 팔기 위해 자신의 제품을 소개하고 자신을 소개하는 자료가 준비되어야 한다는 건 어찌 보면 너무나도 당연한 일임에도, 실제로 대부분의 경우에 번역된 자료가 아예 없거나 있더라도 구색을 갖추기 위해서 형식적으로 만들어 놓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바이어의 책상 위에는 매일 수십 건의 제품소개서가 도착하지만 그 중 바이어의 관심을 끄는 것은 소수에 불과하다는 점은 자료준비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해 주지만 실제로 잘 준비된 회사는 거의 찾아보기 어려웠다.
5) 결제 수단의 사전 검토
컨텐츠도 하나의 제품이므로 수출 후에 어떤 방식으로 결제를 할지에 대해서 반드시 사전에 검토해 보아야 한다. 당연한 이야기 같지만 실제로 중국에 수출할 경우에 한국으로 대금을 송금하기 위해서는 많은 애로사항이 있다. 통상 신용장(L/C)이나 전신환(T/T)를 이용하고 신용장이 비교적 안전한 결제수단이지만 최근에는 팩토링(Factoring), 퍼페팅(Forfaiting), 상품 인도 결제 방식(COD, Cash on Delivery)등 다양한 결제 수단이 개발되고 있으므로 신용장 거래만을 고집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된다. 컨텐츠 제공자의 입장에서는 제품을 수출하는데 급급하여 바이어가 요구하는 결제수단을 그대로 수용하는 경향이 있는데 수출사기를 피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바이어가 요구하는 결제수단에 대해 세밀하게 검토해야 한다. 그리고 컨텐츠의 특성상 일반 제품과는 달리 구매자와 장기적으로 수익을 공유하는 경우가 많은데 수익 분배 방법과 서로간의 역할 분담을 명확히 하여야 한다.
. 컨텐츠 확보 전략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컨텐츠를 마련하는 전략은 컨텐츠 확보 방식과 컨텐츠 제공 시기라는 차원에서 정의할 수 있다.
1. 하이퍼텍스트와 커뮤너티 문화로 다양한 확보전략 가능
컨텐츠 확보 방식에 대한 전략은 사이트 정보의 자체 생성과 방문자 및 다른 웹사이트 정보를 활용하는 외부 생성/활용이라는 형태로 나누어진다. 이러한 전략적 선택이 가능한 것은 웹의 하이퍼텍스트라는 기능과 사용자들의 커뮤너티 중시 문화때문이다. 웹에서는 하이퍼텍스트 기능에 의하여 다른 사이트에 존재하는 정보에 링크 시킴으로써 자신이 직접 정보를 주지 않더라도 방문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얻게 할 수 있으며, 때로는 브라우저의 키를 다른 사이트에 넘겨주지 않고 마치 자신의 사이트에서 정보를 제공하는 것처럼 다른 사이트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이는 컨텐츠를 모두 스스로 준비하지 않더라도 방문자에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이 존재함을 의미한다.
또한 인터넷 사용자들은 웹에서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경향이 존재하며, 자신의 흔적을 남기기를 좋아한다. 웹사이트에서 적절한 인센티브와 함께 방문자들이 정보를 생성할 수 있는 도구와 공간만을 제공하면, 방문자의 참여와 상호작용에 의하여 필요한 정보가 생성되도록 만들 수 있게 된다.
이는 구태여 자신의 사이트에서 제공하고자 하는 정보를 직접 생성하지 않고도 보다 풍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음을 뜻한다. 특히 이렇게 생성된 정보는 보다 폭넓은 관점에서 다양한 의견을 반영할 수 있어, 웹사이트에서 적절히 통합시킬 능력만 있다면 직접 생성한 정보보다 유용한 정보가 될 가능성이 크다.
컨텐츠 제공시기에 대한 전략은 웹사이트를 개설할 당시 완성도가 높은 정보를 제공한 후 점진적으로 업데이트할 것인지, 아니면 사이트 개설시에는 기반과 일부의 정보만을 제공하면서 점진적으로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장기적인 접근을 택할 것인지에 대한 선택이다.
2. 컨텐츠 확보를 위한 전략적 대안
이러한 두가지 차원에서 선택가능한 전략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Bookmark & Steal : 다른 웹사이트의 정보를 자신의 목적에 맞게 정렬하여 링크시키는 전략으로 서치엔진이나 디렉토리 서비스가 이러한 전략을 활용하는 사이트가 대표적인 예
사이버 커뮤너티 활용 : 사이버 커뮤너티를 형성해 방문자/회원이 사이트의 컨텐츠를 확장하는 전략으로 Geocity, Netaxi, Active World, 메일링리스트 사이트 등이 예
Piggy-Back : 웹사이트의 특성에 따라 중심이 되는 내용은 스스로 마련하고 중심이 되는 내용을 보완하거나 보다 풍부하게 만드는 정보를 링크를 통하여 다른 사이트로부터 가져와 제공하는 전략
소개 : 웹사이트를 개설 또는 재구축할 때 대부분의 정보를 스스로 생성하거나 구입하여 웹사이트내에서 방문자에게 제공하는 전략으로 자사 제품을 선전하거나 판매하는 상점 사이트가 주로 이러한 전략을 활용
웹잡지 : 웹사이트 개설시 컨텐츠의 구조와 어느 정도의 컨텐트를 마련한 후 점진적으로 확장시키는 전략으로 웹진, 뉴스 사이트가 예
3. 컨텐츠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요건
컨텐츠 확보 전략과 관계없이 웹사이트에 활용될 컨텐츠는 웹사이트가 존재하는 가치를 유지하기 위해 최소한 다음과 같은 요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방문자에게 정보를 체계적으로 엮어서 제공하는 중심점 역할을 수행
컨텐츠의 일관성과 통합성을 보유
컨텐츠의 모듈화
신뢰성있는 정보
ⅩⅢ. 결론
디지털화는 기존의 아날로그형태의 정보를 좀더 쉽고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주는 것이라고 하겠다. 따라서 단순한 아날로그 데이터에서 디지털형태의 정보가 되어 가는 과정에서 다양한 가치를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정보의 가치화라고 할 수도 있다. 또한 정보의 가치화 측면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예로 들 수 있다. 한 두건의 사실정보는 그 자체로서는 보호가 불가능하고, 또 사용되어질 수 있는 용도도 적다. 그렇지만 수많은 사실정보나 데이터가 쌓이게되면 이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게 되고, 누적된 결과물로서 미래의 예측이나 규모의 경제와 같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점이다. 어울릴지는 모르지만 주역이 세상에 나왔을 때, 단순하게 이루어진 것은 아닐 것이다. 많은 시간동안의 경험이 쌓여서 한 권의 책자로 구성되어진 것이 바로 주역이며, 이러한 데이터가 쌓여서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정보원으로서 역할을 하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정보활용의 형태로서 정보의 가치화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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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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