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본론
1. 신생국가의 민족주의 출현배경
2. 앤더슨과 차터지의 논의
3. 신생국가의 민족주의 형성에 있어서 주요한 특징
결론
참고문헌
본론
1. 신생국가의 민족주의 출현배경
2. 앤더슨과 차터지의 논의
3. 신생국가의 민족주의 형성에 있어서 주요한 특징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단화되어 지배이데올로기로서 자리매김했다.
위에서 본 바와 같이, 식민통치자들은 그들 식민지배의 편의를 위해 위의 세 가지 수단을 활용하였다. 이것은 식민지배 이전 그들의 문화권이나, 종교공동체와는 상관없이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해방 후 신생국가들은 식민지 경계를 그대로 국가의 경계로 하여 독립했다. 이 때문에 국가 경계와 민족 경계가 일치해 있지 않으며, 비록 국가 경계와 민족 경계가 일치하는 경우에도 민족으로서의 정신적 통일이 식민본국의 장기간에 걸친 식민지정책으로 인하여 의식적으로 파괴당하였던 것이다. 지도자들 또한 그들의 정치적 목적을 위해서 식민통치자들이 해왔던 방식 그대로를 답습해오게 됨으로써, 지금까지도 아시아나 아프리카의 여러 국가에서는 민족분쟁이 끊이지 않는 비극적인 역사가 계속 이어져 오고 있는 것이다.
■ 결론
이상에서 살펴본바 와같이 베네딕트 앤더슨은 신생국가들의 민족주의의 형성에는 교육을 받은 엘리트층에 의하여 주도적으로 이루어졌고, 그들의 식민통치의 편의를 위해서 센서스, 지도, 박물관등을 통하여 식민 지배를 했고, 이것이 해방 후 신생국가의 민족주의 지도자들에 의해서 정치적인 목적으로 답습되어왔다고 보았다. 제3세계 민족 공동체의 형성 과정이 모방과 적용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졌다고 하는 서구 중심적인 이론을 볼 수 있다. 반면 파르타 차터지의 주장처럼 서구 민족 공동체 모델과의 차별화방식으로 설명되어야 한다고 보는 견해도 있다. 그러나 제3세계 민족 형성 과정은 제국주의, 그리고 민족 공동체와의 관계에서만 설명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서구의 민족 공동체가 해결해야 할 과제인 그 공동체 집단 안의 상이하고 이질적인 집단의 문제도 또한 중요한 고려 대상이 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인도의 경우 비록 부르주아 엘리트 집단이 민족 공동체 형성에 지배적으로 작용한 것은 사실이라 하더라도 그 공동체가 해결해야 할 과제들인 하층민과 지배 집단 간의 갈등, 그리고 이질적 종교 집단 간의 분쟁 등의 문제는 민족 형성을 고려할 때 중요한 과제이다.
이처럼 신생독립 국가의 민족주의 형성은 어느 한 단면으로만 설명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사회전체적인 구조에서 바라볼 때에만,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 참고 문헌 ◆
베네딕트 앤더슨, 『상상의 공동체』, 나남출판, 2002
고부응, 『초민족 시대의 민족 정체성』, 문학과 지성사, 2002
비삼 티비, 『아랍 민족주의』, 인간과 자연사, 2001
위에서 본 바와 같이, 식민통치자들은 그들 식민지배의 편의를 위해 위의 세 가지 수단을 활용하였다. 이것은 식민지배 이전 그들의 문화권이나, 종교공동체와는 상관없이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해방 후 신생국가들은 식민지 경계를 그대로 국가의 경계로 하여 독립했다. 이 때문에 국가 경계와 민족 경계가 일치해 있지 않으며, 비록 국가 경계와 민족 경계가 일치하는 경우에도 민족으로서의 정신적 통일이 식민본국의 장기간에 걸친 식민지정책으로 인하여 의식적으로 파괴당하였던 것이다. 지도자들 또한 그들의 정치적 목적을 위해서 식민통치자들이 해왔던 방식 그대로를 답습해오게 됨으로써, 지금까지도 아시아나 아프리카의 여러 국가에서는 민족분쟁이 끊이지 않는 비극적인 역사가 계속 이어져 오고 있는 것이다.
■ 결론
이상에서 살펴본바 와같이 베네딕트 앤더슨은 신생국가들의 민족주의의 형성에는 교육을 받은 엘리트층에 의하여 주도적으로 이루어졌고, 그들의 식민통치의 편의를 위해서 센서스, 지도, 박물관등을 통하여 식민 지배를 했고, 이것이 해방 후 신생국가의 민족주의 지도자들에 의해서 정치적인 목적으로 답습되어왔다고 보았다. 제3세계 민족 공동체의 형성 과정이 모방과 적용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졌다고 하는 서구 중심적인 이론을 볼 수 있다. 반면 파르타 차터지의 주장처럼 서구 민족 공동체 모델과의 차별화방식으로 설명되어야 한다고 보는 견해도 있다. 그러나 제3세계 민족 형성 과정은 제국주의, 그리고 민족 공동체와의 관계에서만 설명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서구의 민족 공동체가 해결해야 할 과제인 그 공동체 집단 안의 상이하고 이질적인 집단의 문제도 또한 중요한 고려 대상이 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인도의 경우 비록 부르주아 엘리트 집단이 민족 공동체 형성에 지배적으로 작용한 것은 사실이라 하더라도 그 공동체가 해결해야 할 과제들인 하층민과 지배 집단 간의 갈등, 그리고 이질적 종교 집단 간의 분쟁 등의 문제는 민족 형성을 고려할 때 중요한 과제이다.
이처럼 신생독립 국가의 민족주의 형성은 어느 한 단면으로만 설명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사회전체적인 구조에서 바라볼 때에만,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 참고 문헌 ◆
베네딕트 앤더슨, 『상상의 공동체』, 나남출판, 2002
고부응, 『초민족 시대의 민족 정체성』, 문학과 지성사, 2002
비삼 티비, 『아랍 민족주의』, 인간과 자연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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