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예술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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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전주의의 정의

2. 독일 고전주의

3. 역사적 배경

4. 프랑스 대혁명과 독일 고전주의

5. 정신적 배경

6. 고전주의 문학

7. 고전주의 음악
(1) 고전주의 음악의 의미
(2) 역사적 배경
(3) 특징

8. 고전주의 미술
(1) 정의
(2) 신고전주의 운동
(3) 고전주의 시대의 화가와 작품들

9. 고전주의를 어떻게 볼 것인가

10. 낭만주의

11. 낭만주의의 역사적, 정신적 배경

12. 낭만주의 문학

13. 낭만주의 음악
(1) 낭만주의 음악의 정의
(2) 낭만주의 음악의 일반적 특징
(3) 낭만파 시대의 작곡가

14. 낭만주의 미술

15.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비교

16. 참고자료

본문내용

리를 거두게 된다.
1824년은 들라크루아가 살롱에 출품한 《키오스섬의 학살》로 명성을 얻는 해가 되었다. 이때 고전주의의 완성자 앵그르의 《루이 13세의 성모에의 맹세》도 《키오스섬의 학살》과 함께 출품되었다. 들라크루아의 작품을 보고 보수주의자들은 회화의 학살이라고 비난했으나, 다른 많은 사람들은 이것을 열광적으로 환영함으로써 명성을 얻게 되었다. 이로부터 앵그르와 들라크루아는 자타가 공인하는 라이벌이 되었고, 양극을 걷는 이 두 사람의 예술 경향은 양파로 갈라진 비평가들에 의해 부채질됨으로써 파리의 화단을 둘로 갈라놓게 하였다. 그리고 1831년에 살롱에 출품된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으로 들라크루아는 혁명의 영광을 선양했고, 위고나 보들레르와의 친교를 통해서 낭만주의 문화혁명 속에서 문학이나 연극과 긴밀히 교류하였다. 이 밖의 주요한 화가들로는 A.셰페르, B.웨스트, 코플리, 스텁스, 퓨슬리, W.블레이크, A.카즌스, J.컨스타블, A.터너, 드베리아, P.유에, 그리고 바르비종파(派)의 H.루소, 드비니, 밀레, 코로 등과 고야, H.도미에 등이 있다. A.J.그로와 T.제리코 등도 낭만주의적 영웅을 그 작품에서 보여주었다.
독일에서도 영국과 마찬가지로 풍경화는 낭만주의적 회화의 가장 훌륭한 성과였으며, 그 밑바탕에 있는 생각도 때로는 놀라울 만큼 닮은 것이었다. 독일 최고의 낭만파 화가는 C.D.프리드리히였다. 낭만주의시대의 조각의 발전은 회화가 발전한 자취를 그대로 좇았다. 조각은 회화나 건축의 경우보다는 훨씬 덜 모험적이다. 조각의 독특한 장점과 그 공간을 채우는 확고한 현실성은 낭만주의적 기질에는 적합한 것이 아니었다. 그래서 낭만주의 미술에서 조각은 회화만큼 화려한 것은 아니었지만, 낭만주의적 이상에 가장 가까운 개성을 가진 프레오 같은 조각가도 있었다. 그 외에도 단젤스, F.뤼드 같은 사람이 있고, 동물 조각가인 A.바리도 유명하다. 일반적으로 프랑스의 작가와 작품은 체질적으로 조형적인 데 비하여, 독일의 낭만파들은 극히 관념적이며 문학과 방식을 같이 하여, 낭만적 심정이나 정취를 담은 풍경화에 인간과 자연과의 친화력을 표현하였다. 이러한 국민적 특성을 나타내는 것으로는 나자레파의 오베르베크, G.샤도 등을 비롯하여 리히터, 슈빈트 등과 초상화가 룬게 등을 들 수 있다. 영국에서는 블레이크, 컨스타블, 터너 등이 신비적인 자연을 표현하였고, 프랑스에서는 그로, 제리코를 거쳐서, 들라크루아에 이르러 낭만파회화를 대성시켰다고 할 수 있다. 들라크루아는 자유분방한 색채, 유동적인 필치와 극적인 주제와 구도를 가지고 신고전주의와 대결해 마침내 낭만주의를 승리로 이끌 수 있었던 것이다.
15.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비교
18,19세기의 사조는 계몽주의의 시대(18세기∼1815)로부터 시작하여 1815년에서 1850년까지는 Nationalism과 Liberalism 시대가 이어지는데 이 때에는 또한 산업화 혹은 산업혁명(Industrialization)이 이루어지고 이 시기 이후로는 제국주의 시대가 이어진다. 그리고, 각 시대와 연결이 되는 문예사조로는 계몽주의 시대에는 고전주의(Classicism)가 Nationalism의 시대에는 낭만주의(Romanticism)가 나타난다.
나폴레옹의 시대에 등장한 고전주의는 계몽주의와 상응하는 예술사조로서 계몽사상의 특성이 잘 나타난다. 이 시기는 이성의 시대로서 합리주의를 숭상하고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것을 추구하였으며 문체의 면에서는 희랍 로마시대의 문체와 형식을 따랐다. 나폴레옹에 반대한 Nationalism에 상응하는 사조인 낭만주의는 고전주의에 대한 반발로 나타난다. 이들은 고전주의가 감정을 무시하고 형식을 존중함에 따라 인간성 상실이 나타난다고 보고 개인의 감정을 중시하고 형식에 얽매이지 않으며 자유분방하고 몽상적이며 신비스러운 것을 동경하였다. 정치적으로는 부르봉 왕가의 복고와 낭만주의의 시기가 일치하는데 그들의 모토는 '내 마음대로 멋대로'라는 말로 잘 표현된다. 이 낭만주의를 고전주의와 비교하여 볼 때 고전주의가 객관적 인식과 보편적이고 전체적인 것을 중시했던 것에 비해 낭만주의는 주관적 인식과 개체적이고 민족적인 것을 존중하였고 역사에 있어서도 고전주의는 보편사를 추구했고 낭만주의는 민족사를 추구했으며 고전주의가 이성으르 중시하고 형식을 중시한 문체를 사용한데 비해 낭만주의는 감정을 중시하고 자유분방한 체제를 사용하엿다. 그리고, 고전주의는 고대를 동경하고 도시적 취미를 동경했으나 낭만주의는 각 민족이 역사에 등장하기 시작한 중세를 동경하였고 전원을 애호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주류의 특징과 함께 각 국마다 특성이 나타난다. 고전부의의 대표적인 인물로는 {에밀},{신에로이스} 등의 저자인 루소를 들 수 있고 낭만주의는 1830년대에 역시 프랑스를 중심으로 전성을 이루는데 이 시기에 대표적인 작가인 빅톨 위고가 1830년에 그의 희곡 {Hermani}가 상연되어 호평을 받는 것을 낭만주의의 최전성기로 말하는 이유이다. 빅톨 위고는 이외에도 1831년에 {Noterdam de Pari}, 1862년에 {Les Miserable} 등을 발표하였다. 그리고, 위고 이외에 작가로는Alexander Dumas 부자가 있는데 아버지인 대뒤마는 {몽테크리스토 백작} 등의 작품을 남겼고 아들인 소뒤마는 {La Dame aux Camelias(춘희)} 등의 작품을 남겼다.
낭만주의의 시대에는 중세를 배경으로한 작품이 많이 나타났는데 영국에서는 Walter Scott가 중세 시사도를 서술한 역사 소설인 {Ivanhoe}를 발표하였고 바이런, 워즈워드 등의 시인이 활약하였다. 그리고, 독일에서는 1770년대 Kulinger에 의해 쓰여진 희곡의 제목을 따서 사용한 'Strum und Dram(질풍과 노도운동)'를 모토로 격한 감정의 표현을 나타내었고 괴테, 쉴러 등이 활동하였다.
16. 참고자료
박갑영, 서양미술사, 두리미디어
최유찬, 문예사조의 이해, 실천문학사
홍정수, 두길 서양 음악사, 나남출판사
김병걸, 문예사조, 그리고 세계의 작가들, 두레
오성근 외, 문예사조의 새로운 이해, 문학과 지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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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1.31
  • 저작시기200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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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492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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