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가치관의 개념과 기능
1. 가치관의 개념이해
2. 가치관의 원리
3. 가치관의 기능
Ⅱ. 가치관 혼란을 조장하는 제 요인
1. 전통적 가치관과 서구적 가치관의 혼재와 갈등
2. 현대 산업사회의 전도된 가치관
3. 가치관 교육의 문제
4. 사회구조와 환경의 문제
Ⅲ. 올바른 가치관의 형성을 위한 과제
1. 인간적 가치의 존중
2. 합리적 정신과 과학적 태도의 발휘
3. 건전한 공동체의식의 함양
4. 전통윤리의 계승, 발전
1. 가치관의 개념이해
2. 가치관의 원리
3. 가치관의 기능
Ⅱ. 가치관 혼란을 조장하는 제 요인
1. 전통적 가치관과 서구적 가치관의 혼재와 갈등
2. 현대 산업사회의 전도된 가치관
3. 가치관 교육의 문제
4. 사회구조와 환경의 문제
Ⅲ. 올바른 가치관의 형성을 위한 과제
1. 인간적 가치의 존중
2. 합리적 정신과 과학적 태도의 발휘
3. 건전한 공동체의식의 함양
4. 전통윤리의 계승, 발전
본문내용
번영을 희구하며, 이를 위해 개인의 이익을 초월하는 애국심과 국가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지니는 긍지와 자긍심, 그리고 사회생활에 있어서 단결하고 협동하는 정신자체, 준법정신과 공공질서의식, 공직자의 봉사적 직업윤리 등이 포함된다.
건전한 공동체의식은 편협한 가족주의와 이기주의를 극복하는 한편, 사회생활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발휘된다. 건전한 국민정신은 국민이 나라의 주인임을 자각하는 주인의식과 민족의 고유한 역사와 문화에 대한 자긍심, 즉 민족적 주체의식을 가짐으로써 확립된다. 그런데 민족주체의식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외래문물을 무조건 숭상하는 사대주의적 발상을 근절하고, 민족적 열등의식과 의타심을 불식해야 한다. 또, 우리의 국방, 경제, 통일 등의 문제를 어디까지나 자주, 자립, 자결의 정신으로 해결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나아가서 주체의식은 전통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비판 위에 외래문화를 주체적으로 수용하려는 자세와 올바른 민족사관의 정립으로 확립된다. 건전한 공동체의식은 무엇보다도 준법정신을 근간으로 하여 성립된다. 공직자의 각종비리와 부정부패가 준법정신에 위배된 이기주의와 가족주의에서 연유하고 있음을 고찰한 바 있고, 이로부터 갈등과 분열, 파벌의식 등으로 지역 간, 학벌 간, 종파 간, 직업 간에 감정의 골이 깊어진다.
4. 전통윤리의 계승, 발전
우리의 윤리적 전통에서 계승, 발전시켜야 할 것으로는 인간적 가치의 존중, 강한 공동체의식, 인륜도덕과 예절의 숭상, 근면과 성실성, 그리고 왕성한 교육열이 있다.
인간 내지는 인간적 가치, 그리고 인간의 주체성을 강조하는 전통은 단군의 정치 이념인 모든 사람을 이롭게 한다는 홍익인간 사상과 인간 세상에 살면서 덕과 도리로 다스리고 교화한다는 재세이화 사상으로부터 개인구원보다는 사회구원을 중시하는 불교의 대승사상, 유학에서 학문과 덕이 높은 가운데 바르고 품위 있는 행실을 추구하는 군자지덕의 권장과 실학에서의 민생과 민본사상, 그리고 사람 여기기를 한울님같이 여기라는 동학에서의 인내천 사상, 개화기 민중의 권리 신장운동을 폈던 민권사상에 이르기까지 면면히 이어져 오고 있다.
정신문화의 선진국을 지향하는 건전한 가치관의 정립방향은 우리의 전통윤리를 계승,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모색하는 것이다. 왜냐 하면, 우리의 전통윤리에서 현대인들에게 필요한 삶의 지혜와 우리 사회의 병폐적 현상과 가치관의 혼란을 해결하는 처방을 구할 수 있으리라 기대되기 때문이다.
건전한 공동체의식은 편협한 가족주의와 이기주의를 극복하는 한편, 사회생활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발휘된다. 건전한 국민정신은 국민이 나라의 주인임을 자각하는 주인의식과 민족의 고유한 역사와 문화에 대한 자긍심, 즉 민족적 주체의식을 가짐으로써 확립된다. 그런데 민족주체의식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외래문물을 무조건 숭상하는 사대주의적 발상을 근절하고, 민족적 열등의식과 의타심을 불식해야 한다. 또, 우리의 국방, 경제, 통일 등의 문제를 어디까지나 자주, 자립, 자결의 정신으로 해결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나아가서 주체의식은 전통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비판 위에 외래문화를 주체적으로 수용하려는 자세와 올바른 민족사관의 정립으로 확립된다. 건전한 공동체의식은 무엇보다도 준법정신을 근간으로 하여 성립된다. 공직자의 각종비리와 부정부패가 준법정신에 위배된 이기주의와 가족주의에서 연유하고 있음을 고찰한 바 있고, 이로부터 갈등과 분열, 파벌의식 등으로 지역 간, 학벌 간, 종파 간, 직업 간에 감정의 골이 깊어진다.
4. 전통윤리의 계승, 발전
우리의 윤리적 전통에서 계승, 발전시켜야 할 것으로는 인간적 가치의 존중, 강한 공동체의식, 인륜도덕과 예절의 숭상, 근면과 성실성, 그리고 왕성한 교육열이 있다.
인간 내지는 인간적 가치, 그리고 인간의 주체성을 강조하는 전통은 단군의 정치 이념인 모든 사람을 이롭게 한다는 홍익인간 사상과 인간 세상에 살면서 덕과 도리로 다스리고 교화한다는 재세이화 사상으로부터 개인구원보다는 사회구원을 중시하는 불교의 대승사상, 유학에서 학문과 덕이 높은 가운데 바르고 품위 있는 행실을 추구하는 군자지덕의 권장과 실학에서의 민생과 민본사상, 그리고 사람 여기기를 한울님같이 여기라는 동학에서의 인내천 사상, 개화기 민중의 권리 신장운동을 폈던 민권사상에 이르기까지 면면히 이어져 오고 있다.
정신문화의 선진국을 지향하는 건전한 가치관의 정립방향은 우리의 전통윤리를 계승,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모색하는 것이다. 왜냐 하면, 우리의 전통윤리에서 현대인들에게 필요한 삶의 지혜와 우리 사회의 병폐적 현상과 가치관의 혼란을 해결하는 처방을 구할 수 있으리라 기대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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