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리얼리즘 - 소설<천변풍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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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한국의 리얼리즘
1.한국 리얼리즘의 시작
2.한국 리얼리즘의 배경
3. 한국 리얼리즘의 전개(1)
4. 한국 리얼리즘의 전개(2): 시대적 전개
5. 한국 리얼리즘의 특징

Ⅱ. 소설 <천변풍경>과 한국의 리얼리즘
1. 작품 속에 혼재된 전근대적 요소와 근대적 요소
1) 전근대적 요소의 온존
2) 근대적 요소의 표출
2. 근대적 삶에 대한 적응의 공간 ‘川邊’

<참고 문헌>

본문내용

인 척도에 비겨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사고방식도 ‘이윤’중심적으로 바뀌게 된다. 천변의 삶 속에 깊이 파고들어 있는 자본주의적 경제 논리는 1절의 빨래터에서부터 드러난다. 똑같은 ‘비옷’이 한 쪽에서는 십삼 전에, 다른 쪽에서는 팔 전꼴도 안되는 값에 팔리고 있는 현상이 나타나는데, 없는 자에게 오히려 더욱 비싸게 팔리는 이러한 모순에 대해 어느 누구도 항의할 생각을 갖지 않는다.
2. 근대적 삶에 대한 적응의 공간 ‘川邊’
1) ‘川邊’의 의미 : 근대적 삶에 대한 적응의 공간
‘천변’에는 근대적인 요소와 전근대적인 요소가 공존한다. 자본주의적 근대화로 인하여 이미 완전한 도시화가 이루어진 곳이라기 보다는 근대화로 진입하는 과정에 놓인 공간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천변’은 도시를 중심으로 근대적인 삶을 이행하기 위한 적응 공간이라고 하겠다. ‘천변’은 작품 속 등장 인물들이 도시 속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적응하는 양상을 내포한다. 성공적으로 도시에 적응한 삶은 물질적 정신적으로 안정된 삶을 영위하며, 그렇지 못한 경우는 가난과 불행으로 점철된 전근대적인 삶에 안주하고 있다. ‘천변’에는 온갖 범속하고 각양각색으로 분화된 직종의 도시 인물들이 등장하고, 도시의 물리적 부산물들이 세부적으로 제시되어 있다. 또한 전통적인 풍속과 인습 근대적인 모습이 혼합되어 있어 1930년대의 과도기적인 도시 상활이 비교적 자세히 묘사된다.
2) 등장 인물을 중심으로 실현된 도시적응 양상
인물 환경 플롯은 소설을 구성하는 필수요소로서 세 요소가 서로 관련을 맺으면서 하나의 이야기를 형성하게 된다. 그 과정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구상되는 요소가 인물인데, 주체가 없는 이야기란 아무런 의미도 가질 수 없기 때문이다. 인물의 성격에 따라서 사건이 달라지고, 사건의 성격은 그에 연루된 인물의 성향과 성격을 드러낸다. 그러므로 인물은 현실을 암시하고 반영하며, 현실과 매개되는 상징으로 허구화된 존재이면서 작중에서 분명하게 역할을 부여받은 존재이다. <천변풍경>은 특정한 주인공 없이 사건들이 전개되는데, 이 점에서 작가는 등장 인물 각각의 시점을 통해 객관적 진실에 이르려 했다. 즉 각 에피소드의 등장 인물에게 차례로 시점을 이동시키면서 서민들의 삶을 다채롭게 그려내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1. 황경희,박태원의 천변풍경 연구. 홍익대학교. 1998
2. 장사선. 한국리얼리즘 문학록. 새문사. 1992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8.02.22
  • 저작시기2008.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51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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