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카당스 (데카당스, 의식의 흐름, 거대서사, 저자의 죽, 혼성모방, 메타픽션, 마술적 리얼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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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데카당스 (데카당스, 의식의 흐름, 거대서사, 저자의 죽, 혼성모방, 메타픽션, 마술적 리얼리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데카당스
 1)데카당스란?
 2)한국문학에 끼친 데카당스의 영향

2.의식의 흐름
 1)의식의 흐름이란?
 2)제임스 조이스 작품에 나타난 의식의 흐름 기법

3.거대서사
 1)거대서사란?
 2)거대서사의 불신

4. 저자의 죽음
 1)저자의 죽음이란?
 2)권위적 저자의 죽음

5.혼성모방
 1)혼성모방이란?
 2)혼성모방, 표절인가 기법인가?

6.메타픽션
 1)메타픽션이란?
 2)메타픽션으로 보는 이야기와 삶의 관계

7. 마술적 리얼리즘
 1)마술적 리얼리즘이란?
 2) 마술적 리얼리즘 작품들

본문내용

시 나에게 영향을 미치며 완성을 향해 나아간다. 서사의 이런 속성을 고려해 볼 때, 메타 픽션은 이야기와 그 이야기를 풀어내는 사람의 관계를 가장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서사의 구조라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메타 서사의 구조 를 가진 책들은 이야기가 자신의 삶에 미치는 영향력을 설명하는데 효과적인 매체라고 할 수 있다.퍼트리샤 워, 1989,『메타픽션』, 열음사 (강미순, 1996,「이청준의 메타픽션 연구」, 부산대국문과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40쪽, 재인용)
7. 마술적 리얼리즘
1)마술적 리얼리즘이란?
환상성과 현실성이 결합된 리얼리즘 문학의 한 경향으로 특히 서구문학과 구별되는 중 남미문학이 지니는 독특함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된 용어이다. 전통적 리얼리즘을 해체하 고 재구축해서 전통적인 방식과는 다르게, 즉 환상성을 통하여 포스트모더니즘이 근대의 서구문화에 대응하여 나타난 것이듯, 전통적 서구 리얼리즘의 제3세계적 성찰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원래는 미술 분야에서 프란츠 로가 1920년대 독일 화가들의 작품에 나타나 는 초현실주의적 경향을 지칭하기 위해 처음 사용했던 말로, 점차 특정한 종류의 허구를 가리키는 말로 변화하였다. 보르헤스,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이탈로 칼비노, 권터 그라스, 살만 루슈디 등이 대표적인 작가이다.
2) 마술적 리얼리즘 작품들
중남미문학의 정체성을 확립시켜준, 마술적 리얼리즘의 시초적 작품으로 가브리엘가르시 아마르케스의 <백 년 동안의 고독>이 손꼽힌다. 마르케스의 장편소설 <백 년 동안의 고 독>은 서구의 제국주의적 탄압아래 놓인 콜롬비아 사회를 5대에 걸친 브엔디아 가문을 통해 역사적으로 들여다보면서 라틴아메리카 인들의 정체성을 추적하는 동시에, 그것을 매우 환상적이고 기발한 서술로 잘 묘사해 냈다는 평가를 받는 마술적 리얼리즘의 대표작 이다. 예를 들어, 이 소설에서는 죽은 사람이 다시 나타나 마치 살아있는 것처럼 행세하 고, 어떤 작중 인물은 담요나 양탄자를 타고 영원히 사라져버리거나, 어떤 이는 돼지꼬리 를 달고 태어나기도 하며, 오로지 흙과 석회만 먹고 사는 사람도 등장한다. 이러한 장치 들은 현실과 환상, 삶과 죽음, 사실과 허구의 경계를 무너뜨리면서, 오히려 독자가 라틴아 메리카의 현실에 대해 생생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강한 흡입력의 원천으로 작용했 다. 마술적 리얼리즘의 탄생배경에는 식민지휘하에서 서서히 정체성을 잃어갔던 남미의 슬픔이 담겨있다. 그대로 표현하기에도 너무 서러웠던, 해학의 한 부류로도 볼 수 있을 것 같다.조구호, 1999, 「‘백 년 동안의 고독’에 나타난 라틴아메리카적 고독의 의미」,『이베로아메리카』1, 이베로아
메리카연구소 부산외국어대학교
또한 살만 류수디는 <악마의 시>가 이슬람교를 모독했다는 혐의로 이슬람권으 로부터 사형선고를 받기까지 했다. 그의 소설 역시 런던 상공에서 폭발한 여객기에서 두 사내가 살아남아 떨어지는데 각기 천사와 악마의 모습으로 변하는 장면으로 시작할 만큼 기발하다. 우리 문학에서는 1990년대 이후 포스트모더니즘 논의와 더불어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특히 황석영의 <손님>은 우리의 전통양식인 ‘굿’의 구조를 빌려서 서구적 근대 소설 양식의 재현 구조에 의문을 제기한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았다. 이작품의 ‘굿’은 서구 의 리얼리즘기법을 환각, 환상의 기법이 가미된 전통적 서사양식을 통해 해체하고 재구성 하려는 의지로 읽힌다. 이렇듯 산 자와 죽은 자의 대화를 가능하게 하는 마술적 리얼리즘 의 세계는 재현된 심상과 자기 자신을 동일시하는 근대의 통합된 서사에 일정하게 균일을 내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황석영, 2007, 『손님』, 창작과비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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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11.30
  • 저작시기20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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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953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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