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민속음악, 민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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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민요의 개념

2. 민요의 역사

3. 민요의 배경

4. 민요의 종류 - 1) 농업노동요, 2) 어업노동요, 3) 기타 노동요, 4) 의례요
5) 유흥요, 6) 기타 민요

5. 민요연구의 과제와 전망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아이들의 순진한 생각을 알 수 있는 민요들로서, 짧지만 언제 들어도 즐거운 민요다. 동요는 또한 우리 민요의 기초로서 중요하다. 어른들의 일방적인 대중문화에 찌든 어린이들의 정서를 조금이나마 순화시키는데 여기 실린 구전동요가 한몫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5. 민요연구의 과제와 전망
1920년대 이후 오늘에 이르는 동안 우리 민요의 연구는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지만, 연구대상인 민요는 이와 반대로 존재환경을 잃으며 위축되어 왔으며, 지금은 전승이 사실상 단절되어 있는 상황에 이르러 있다. 그러면 이러한 환경에서 앞으로 민요 학의 과제는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가? 그것은 민요의 전승 상황과 관련하여 세 범주로 갈라서 생각할 수 있다. 현장이 남아 있을 때 해야 할 일, 현장의 유무와 관계없이 해야 할 일, 현장의 소멸 이후를 위해 해야 할 일 등이 그것이다. 민요의 전승현장이 다소나마 남아 있을 때 해야 할 일로는 자료의 확충과 현장론적 연구를 들 수 있다. 자료조사는 현장이 남아 있어야 가능하고, 또 현장론적 연구도 현장이 소멸되면 작업의 범주가 급격히 줄어들고 만다. 다음으로 현장의 유무와 관계없이 해야 할 일은 기존의 연구들의 미비점을 보완하며, 아울러 새로운 연구방법의 모색이 꾸준히 진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민요 학의 기술에 꼭 필요한 바이면서도 아직 연구가 활성화되어 있지 못한 문화사회학적 연구, 비교연구, 계량적 연구에 보다 큰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현장의 소멸 이후를 위해 해야 할 일로는 민요교육과 민요 활용에 대한 연구를 들 수 있다. 이 두 가지의 작업은 민요의 전승이 사실상 단절되어 있는 오늘의 상황을 극복하면서, 또 오늘의 문화와 호흡할 수 있는 통로를 확보하는 일이기에 매우 중요하게 인식할 필요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육계, 문화계, 산업계 등의 민요에 대한 수요를 촉발하고, 또 각 영역에서 필요한 측면을 지원할 수 있는 바탕이론의 마련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민요 학은 민요와 관계되는 모든 논의를 포괄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민요 학의 범주에 대한 연구자들의 감각도 다소 조정될 필요가 있다. 내부적 논의 중심의 범주감각으로는 현장이 없는 민요의 시대에 제대로 대응해 나가기 어렵다. 이제 민요학자들은 내부적 논의와 함께 외부적 논의에도 적극적인 관심을 기울이며, 양자를 모두 민요 학이 감당해야 할 과제로서 인식해나가야 한다. 그래야만 민요 학이 과거의 문제를 다루는 일에 머무르지 않고 오늘의 문제와 보다 직접적으로 호흡하며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그렇게 하는 것이 민요연구의 현실적 의미를 증대시킬 수 있는 길이라는 것이다.
■ 참고문헌
<민요>, 김훈, 국학자료원, 1998
<민요와 민중의 삶>, 한국역사민속학회, 우석출판사, 1994
<우리 민요의 세계>, 서영숙, 역락, 2002
<한국 민요 문학론>, 김무헌, 집문당, 1987
<한국 민요의 유형과 성격>, 박경수, 국학자료원, 1998
<한국 민요의 현상과 본질>, 류종목, 민속원, 1998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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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3.20
  • 저작시기2008.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564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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