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소개의 글
2. 물질적 풍요로움의 의미
3. 정신세계와 생태위기
4. 동서양의 생태철학
5. 심층생태운동
6. Ecophilosophy
7. 소자아실현과 대자아실현
8. 참고문헌
2. 물질적 풍요로움의 의미
3. 정신세계와 생태위기
4. 동서양의 생태철학
5. 심층생태운동
6. Ecophilosophy
7. 소자아실현과 대자아실현
8. 참고문헌
본문내용
발은 궁극적으로 가능할 것이다” Arne Naess. ECL : 168
또는 “대자아-실현 공식화의 선택은 인간에게 있어서의 성숙이 의무적인 애타주의의 정도에 의해 측정된다기보다는 이기주의로부터 증가하는 대자아의 실현 즉 소자아를 넓히고 심화시키는 것의 규모에 의해서만 측정될 수 있다는 믿음에 의해 부분적으로 동기 부여된다” Arne Naess. DEM : 209-210
는 네스의 주장에 근거할 때, 다양성과 공생의 극대화 과정으로서의 대자아-실현의 극대화 과정은 선천적·본래적 대자아에 대한 자각과 회복 과정이 아니라 본래적인 이기적 소자아를 후천적 인식의 확장과 전환을 통해 새로운 대자아로 확대·개발해 나가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더욱이 “또한 우리는 대자아와 접촉하고 있는 소자아를 넓히고 심화시키기 위해 ego를 무시하거나 억압할 필요가 없다” Arne Naess. ECL : 86
라는 주장에서 알 수 있듯, 생태권을 포괄하는 대자아의 개발이 개체적 ego의 제거 또는 소멸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바로 이러한 두 가지 점이 이후에 밝혀 볼 왕양명의 한몸철학과 서로 다른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박이문. 문명의 위기와 문화의 전환. 서울: 민음사, 19961
한면희. 環境倫理와 自然의 價値. 성대박사학위논문. 미간행, 1996
김용정·김동광, 프리초프 카프라 지음, 생명의 그물. 서울 : 범양사출판사, 1998 1
박이문. 문명의 미래와 생태학적 세계관. 서울 : 당대, 1997 : 정신세계와 생태위기
문순홍, 머레이, 사회 생태론의 철학. 서울 : 솔, 1997
김명식. 環境倫理에 관한 硏究. 고대박사학위논문. 미간행, 1996
박이문. 문명의 미래와 생태학적 세계관. 서울 : 당대, 1997
See Michael E. Zimmerman 2 eds. Environmental Philosophy-From Animal Right to Radical Ecology-. New Jersey : Prentice Hall, 1998
See Mary Evelyn Tucker & John A. Grim eds. Worldview and Ecology: Religion, Philosophy and the Environment. New York : ORBIS BOOK, 1999
Arne Naess. The Shallow and Deep, Summury. Inquiry 16, 1973 : 95 Long-Range Ecology Movement:
Arne Naess. The Deep Ecological Movement: Some Philosophical Aspects. Michael E. Zimmerman 2 eds. Environmental Philosophy. New Jersey : Prentice Hall, 1998
Arne Naess, Translated by David Rothenberg. Ecology, Community, Lifestyle. Cambridge :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9
또는 “대자아-실현 공식화의 선택은 인간에게 있어서의 성숙이 의무적인 애타주의의 정도에 의해 측정된다기보다는 이기주의로부터 증가하는 대자아의 실현 즉 소자아를 넓히고 심화시키는 것의 규모에 의해서만 측정될 수 있다는 믿음에 의해 부분적으로 동기 부여된다” Arne Naess. DEM : 209-210
는 네스의 주장에 근거할 때, 다양성과 공생의 극대화 과정으로서의 대자아-실현의 극대화 과정은 선천적·본래적 대자아에 대한 자각과 회복 과정이 아니라 본래적인 이기적 소자아를 후천적 인식의 확장과 전환을 통해 새로운 대자아로 확대·개발해 나가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더욱이 “또한 우리는 대자아와 접촉하고 있는 소자아를 넓히고 심화시키기 위해 ego를 무시하거나 억압할 필요가 없다” Arne Naess. ECL : 86
라는 주장에서 알 수 있듯, 생태권을 포괄하는 대자아의 개발이 개체적 ego의 제거 또는 소멸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바로 이러한 두 가지 점이 이후에 밝혀 볼 왕양명의 한몸철학과 서로 다른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박이문. 문명의 위기와 문화의 전환. 서울: 민음사, 19961
한면희. 環境倫理와 自然의 價値. 성대박사학위논문. 미간행, 1996
김용정·김동광, 프리초프 카프라 지음, 생명의 그물. 서울 : 범양사출판사, 1998 1
박이문. 문명의 미래와 생태학적 세계관. 서울 : 당대, 1997 : 정신세계와 생태위기
문순홍, 머레이, 사회 생태론의 철학. 서울 : 솔, 1997
김명식. 環境倫理에 관한 硏究. 고대박사학위논문. 미간행, 1996
박이문. 문명의 미래와 생태학적 세계관. 서울 : 당대, 1997
See Michael E. Zimmerman 2 eds. Environmental Philosophy-From Animal Right to Radical Ecology-. New Jersey : Prentice Hall, 1998
See Mary Evelyn Tucker & John A. Grim eds. Worldview and Ecology: Religion, Philosophy and the Environment. New York : ORBIS BOOK, 1999
Arne Naess. The Shallow and Deep, Summury. Inquiry 16, 1973 : 95 Long-Range Ecology Movement:
Arne Naess. The Deep Ecological Movement: Some Philosophical Aspects. Michael E. Zimmerman 2 eds. Environmental Philosophy. New Jersey : Prentice Hall, 1998
Arne Naess, Translated by David Rothenberg. Ecology, Community, Lifestyle. Cambridge :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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