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문화와예술]프랑스의 중앙집권적 문화정책의 장점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문화란 무엇인가
2. 미테랑 시대의 프랑스 문화정책
3. 문화정책의 부분적 지방분권화
4. 프랑스 문화정책 발전의 배경
1) 문화통신부의 활동영역과 문화정책조율
2) 과학 및 기술적 분야의 문화
3) 신세대의 존재와 문화와의 관계
4) 문화의 중심이동의 변화
5. 프랑스의 문화정책 발전과정
6. 프랑스의 중앙집권적 문화정책의 특징
7. 프랑스의 중앙집권적 문화정책의 내용
8. 프랑스 문화정책 주요분야의 장점
1) 프랑스의 문화산업
2) 프랑스의 문화미디어
3) 프랑스의 문화예술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관계를 만들어 내고 있다. 또한 전통적인 프랑스 문화예술 분야인 예술과 문학에 대한 행정과 더불어 최근 두드러진 경향은 문화예술 분야에 대한 교류행사에 많은 초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교류행사는 주로 "프랑스 문화교류 위원회(AFAA)"가 담당하고 있는데 이 기관은 외국에서의 문화활동에 참여하는 외무부, 교육부 등 여러 부처와 이런 활동에 필요한 예술가, 극단, 문화활동 조직자들 지원에 필요한 자금을 담당하는 단체나 메세나기업의 연락을 담당하고 있다.
Ⅲ. 결 론
문화분야에 대한 정책접근의 형태는 각 나라의 제도와 문화환경에 따라 다양하다. 현재 문화정책의 지배적인 패러다임 paradigm은 각국의 고유한 역사와 제도를 바탕으로 크게 두 가지, 즉 시장원리에 기초한 '마케팅 접근 marketing approach'과 강력한 중앙정부의 주도로 이루어지는 '계획 접근 planning approach'이 있다. 그런데 오늘날 이 두 가지 지배적인 사고와 관점은 상호 각각의 장단점을 보완하며 서로 접근해 가는 '혼합접근 mixed approach'으로 나아가고 있음을 눈여겨보아야 한다.
프랑스와 우리의 문화정책을 비교해 볼 때, 양국은 비슷한 면모를 많이 가지고 있다. 강력한 중앙정부의 역할, 초기에 장·단기 문화정책에 관한 계획의 입안 추진, 그리고 지방화정책을 지향하는 것은 너무도 흡사하다. 우리가 1970년대 이후 최근까지 중장기 문화발전 계획을 입안 추진하는 점은 1950, 60년대 프랑스에서 입안 추진된 문화 5개년 계획과 접근방식이 비슷하다. 또한 최근 우리의 경우 지방자치제 실시로 문화의 지방화정책이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고 있는데, 이는 1960년대 이후 현재까지 프랑스 문화부가 가장 비중을 둔 정책방향이기도 하다. 이 몇 가지 사실을 보면 우리의 문화환경과 정책 접근의 경향은 프랑스를 뒤따라가고 있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양국은 중앙정부의 문화예산 비율을 1퍼센트 목표로 하고 있다는 점 등 많은 문화정책의 공약수를 지니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앞으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과거의 프랑스식 문화정책을 벤치마킹 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그 동안 겪은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와 현재 그들이 지니고 있는 원천적, 구조적 한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오늘날 우리는 프랑스의 경우와 같이 너무 관료적 행정체제, 중앙집권적 계획 접근에 기울어 있다. 하지만 앞으로는 문화정책 분야에 있어 강력한 계획 접근이 초래할 공공정책의 실패를 생각해야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분석을 바탕으로 프랑스에서는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지 않은 마케팅 기법, 경영기법 등을 도입하는 일이다. 그렇다고 이것이 최선이라는 이야기는 아니다. 다만, 중앙정부 주도의 패러다임이 지배하고 있는 오늘의 우리나라 상황에서는 오히려 시장경제원리에 입각한 경영기법의 도입이 필요하다는 이야기이다. 물론 이와 같은 새로운 접근은 쿤 Kuhn의 패러다임paradigm 변천론에 비추어보면 예외적인 현상anomaly으로 받아들여지거나, 일부에서는 저항감을 표시할 수도 있겠지만.
한 가지 우리에게 희망적인 것은 이러한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가는데 있어 프랑스보다는 유연하다는 점이다. 즉 우리는 프랑스 문화정책의 장점을 보는 동시에 그들의 한계를 생각할 수 있는 여유가 있는 것이다. 한국 문화정책의 실무 담당자로서 다소 무리한 생각이라 보일지는 몰라도 이점에서 우리가 프랑스보다 발전할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 결론적으로, 프랑스 문화정책의 장점과 한계를 분석하고 미국의 경영적인 접근으로 보완하여 양자의 조화를 추구하는 것이 우리 문화정책이 나갈 방향인 것이다.
참고문헌
구운모외, 문화산업의 발전방안, 을유문화사.2000
문화경제학회 춘계학술발표 자료집, 문화예술의 경영, 2000
문화관광부, 2002 문화정책백서, 2003
문화정책개발원(1997). 「프랑스 문화발전 장기계획」. 문화정책자료 63. 서울: 한국문화정책개발원.
문화정책개발원(2002). 「세계는 어떤 문화정책을 준비하고 있나」국제 심포지움 자료 집. 서울: 문화정책개발원
설광언(2000). 「문화산업시대의 창의적 인력 양성방안」21세기 문화국가 실현을 위한 대토론회 자료집. 서울: 한국관광정책연구협의회.
한국관광정책연구협의회. (2000). 「21세기 문화 . 관광정책방향 정립을 위한 세미나」종 합보고서. 서울: 한국관광정책연구협의회.
한국문화관광정책개발원, 학교에서의 문화예술 정책 방향 - 프랑스 교육부 예술교 육 5개년 계획, 2001
  • 가격2,8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8.04.16
  • 저작시기2008.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6152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