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생활과문화)영국에서 차문화가 발달하게 된 역사적 배경과 동양의 차문화 속에 담긴 철학적 의미와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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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식생활과문화)영국에서 차문화가 발달하게 된 역사적 배경과 동양의 차문화 속에 담긴 철학적 의미와의 비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영국 차문화의 역사와 특징
1) 커피 하우스(Coffee House)
2) 티가든(Tea Garden)
3) 오후의 홍차(Afternoon Tea)
4) 음용 시간에 따른 다양한 차
2. 영국에 있어 차문화와 관련한 역사적 사건
1) 보스턴 차 사건(Boston Tea Party)
2) 아편전쟁
3) 티 클리퍼 레이스(Tea clipper race)
3. 동양의 차문화 속에 담긴 철학적 의미
1) 유교의 차문화
2) 불교의 차문화
3) 도교의 차문화
4) 기타 철학적 사상
(1) 풍류도
(2) 신선사상
(3) 음양오행사상
(4) 풍수지리사상
(5) 선사상
4. 동양의 차문화와 영국의 차문화의 비교
1) 일반적인 차문화의 비교
2) 동양 철학적 의미의 관점에서 영국의 차문화에 대한 고찰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우리나라 및 중국 등을 비롯한 동양의 차문화는 종교적 사상과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 즉, 유교, 불교, 도교는 물론 양반 및 평민 등을 아우르는 다양한 민족적 사상과도 큰 영향관계에 있음을 알 수 있다. 동양에서 차의 전파는 불교의 전파와 그 맥락을 같이 하고 있는 것을 보아도 동양에서의 차문화 및 차와 관련한 다양한 의미에서 종교적인 요소가 상당히 접목되어 있을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겠다.
동양적인 차문화는 그 사상의 근본인 유교, 불교, 도교를 바탕으로 종교적 의식, 조상들에 대한 예, 선비문화 및 정신, 깨달음, 자연 등의 단어들이 어울릴 만한 다분히 자유롭고, 평화로우며, 인간적인 삶 속의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고 볼 수 있겠다. 하지만 영국을 비롯한 서양의 차는 이러한 동양적 사상을 기본으로 했다기 보다는 차의 맛과 효능을 중심으로 한 기호식품으로서의 가치를 높이 평가한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으며, 다분히 상업적이고 경제적인 관점에서 근·현대에 차에 접근하였다고 보여진다.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면 영국의 차문화가 손님을 대접하고, 사람을 상대하는 등의 사교적 목적으로 사용하였다는 것인데, 이러한 것은 앞서 살펴본 동양의 철학적 사상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다고 보여진다.
동양의 차문화는 식사와는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며 예의 일부분을 사용되거나 차문화 자체가 예로써 인식되지만, 영국을 비롯한 서양의 차문하는 식사의 일부로 인식되어 즐기는 경우가 많고 티푸드라고 하여 식사로서 먹는 음식으로 인식되기도 한다. 즉 이러한 동·서양의 차문화는 그 발생이나 의미에서 다양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으나, 현대사회로 발전하면서, 서로 다른 문화에 대해 이해하고, 접목하려 하는 등의 시도가 진행됨에 따라 차문화 역시 양 문화의 전통과 사상과 관련한 이해를 위한 노력과 건강, 여가, 식생활 등 현대적 문화에 맞는 다양한 차문화가 형성되고 있다고 보여진다.
Ⅲ. 결 론
지금까지 영국의 차문화의 특징을 살펴보고, 영국에서 차문화가 발달하게 된 역사적 배경을 자세히 알아보았으며, 동양의 차문화 속에 담긴 철학적 의미와 비교를 해보았다.
17세기에 포르투갈의 공주 캐더린(Catherine of Braganza)이 찰스 2세와 결혼할 때 선물로 인도 봄베이의 관습과 함께 동양의 음다풍습과 차를 가져왔다. 그러나 그때에는 궁전에서 마실 것이라고는 에일(ale), 와인(Wine), 스피릿츠(spirits)가 있었는데 차를 좋아하던 캐더린의 영향으로 동양의 차가 종래의 알코올 음료 대신 자리를 잡으며 영국인들을 단번에 사로잡았다. 18세기 초에는 수입차의 55% 정도가 녹차이고 홍차는 약 45% 였는데 18세기 중엽에는 홍차가 약 60%, 녹차가 34%로 녹차와 홍차의 지위가 바뀌면서부터 영국인들이 홍차를 선호했다고 볼 수 있다. 그 후, '보스턴 사 사건', '아편전쟁', '티 클리퍼 레이스' 등의 역사적 사건들이 벌어지면서 영국의 차문화는 다양한 변화를 겪게 된다.
이러한 영국을 비롯한 서양의 차문화는 동양의 유교, 불교, 도교 등의 종교적 성향과 사상과 관련한 차문화와는 달리 사교적인 기호식품이나 식사의 한 구성으로 자리잡았다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Ⅳ. 참고문헌
1. 성태종, 음식문화비교론, 대왕사, 2006.
2. 우문호, 이재우, 세계의 음식과 문화, 학문사, 2004.
3. 박경태, 글로벌음식문화의이해, 석학당, 2008.
4. 이부춘, 세계음식문화, 넥서스, 1998.
5. 김동근, 한국의 차문화의 변천과 차도구의 특성연구, 원광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6. 김건우, 차문화공간의 현대적 해석과 공간조성 연구, 원광대 동양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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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8.04.08
  • 저작시기2008.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64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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