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스피스 사회복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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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호스피스의 개념
1) 호스피스의 정의
2) 호스피스 목적
3) 호스피스 대상자
4) 호스피스 환자의 정서적 특성
2. 호스피스의 모델
1) 독립된 호스피스 기관
2) 병원 내의 호스피스 병동
3) 산재형 호스피스
4) 가정 호스피스
3. 호스피스 사회사업
1) 호스피스와 팀 접근
2) 호스피스 팀 구성원과 역할
3) 호스피스 사회복지사의 개입방법

Ⅲ. 결론 및 제언

⏒ 참고문헌
* 별 첨

본문내용

환자에게 우리가 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도움 중의 하나는 그들이 결코 쓸모 없지 않고 여전히 다른 사람들을 도울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하는 것이다.
5. 그의 병에 대한 진실을 아는 것을 필요로 함 진실을 말하는 것으로서의 돌봄
연구 결과에 의하면, 많은 의사들이 환자들에게 병에 대한 진실을 말하지 않는 이유는 환자의 행복을 위해서가 아니라 의사들 자신의 죽음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라고 한다. 만일 의사가 자신의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길들이지 못한다면, 이 두려움이 환자의 온전한 진실을 통교할 능력을 마비시킬 것이다.
첫째, 진실을 아는 것은 인간의 존엄성과 본질적인 가치에 직접적으로 연관된 인간의 기본 권리이다. 그러므로 의사가 환자에게 그의 상태를 말할 의무는 환자의 이런 권리와 일치한다. 물론 그렇게 하는 것이 환자의 건강에 오히려 해롭거나 환자가 정서적으로 진실을 받아들일 만큼 강하지 못한 경우에는 다를 수 있다.
둘째, 진실을 말하는 것은 환자와 의사 사이에 진실한 관계를 유지하는데 필요하다. 의사가 환자에게 건강 상태에 대해 거짓말하기를 주저하지 않는다는 인상은 의사에 대한 신뢰에 심각한 손상을 준다.
셋째, 의심, 의혹, 불신, 그리고 의사와 자신의 상태를 상세히 논의할 수 없다는 느낌이 계속되는 것은 환자에게 심리적으로 해롭다. 그리고 대부분의 암 환자들은 어떻게든 자신의 병과 죽음이 다가오고 있다는 것을 안다. 많은 암 환자들이 의사, 간호사들과 그들의 두려움과 통증에 대해서 논의하기를 아주 필요로 하지만 솔직한 대화가 결여되어 그렇게 하지 못하는 것이다. 어떤 이에게는 이것은 정서적인 면에서 커다란 고통이 될 수 있다.
넷째, 환자들은 그들의 삶이 얼마 남지 않았음을 알 권리가 있다. 그러면 그들 삶의 마지막 시간은 더욱 소중한 것이 된다. 그들은 그들의 일거리를 정리하고 마무리할 수 있다. 그리고 남은 시간동안 그들이 하고 싶은 것에 새로운 우선 순위를 둘 수도 있다. 그럼으로써 삶은 더욱 강한 것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사랑하는 사람과 더욱 가까워지는 시간이고, 아름다움을 더 많이 깨닫는 시간이며, 오랜 원한을 용서하고 손상된 인간 관계를 회복하는 시간인 것이다. 또한 뒤에 남기고자 하는 것을 말하거나 글로 쓰고, 우정을 소중히 간직하고, 남은 삶의 매 순간을 더욱 생생하게 체험하는 시간이다. 끝으로 죽은 다음의 영원한 삶을 믿는 사람들에게는, 이 시간은 영원한 미래를 준비하는 시간이며 천국에서 누릴 것으로 희망하는 영원한 행복을 여기서 미리 맛볼 수도 있는 것이다.
6. 존엄성을 가지고 죽는 것을 필요로 함 임종의 과정을 부당하게 연장하지 않는 것으로서의 돌봄
7. 삶의 회상 요법을 필요로 함
많은 환자들은 아픈 기억으로 괴로워한다. 그러므로 기억을 치유하는 것은 말기 돌봄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돌보는 사람은 이해와 화해를 도움으로써 찢겨진 가족의 화해를 가져올 수도 있다. 변화될 수 없는 부분에 대해서는 오랜 문제, 오랜 상처, 풀리지 않은 갈등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봄으로써 받아들일 수 있다.
자기 반성은 고통스러울 수도 있고 어떤 환자들은 자신의 현재나 과거의 모습을 받아들이기 어려워할 수도 있다. 또 환자가 지나치게 자기 비판적이거나 과거 삶에 대해 부정적일 수도 있다. 이 때 숙련된 사람이 회상 요법을 통해서 과거 삶의 긍정적인 면을 발견하도록 하고, 삶의 다양한 시기들을 하나의 커다란 의미로 종합하게 하고, 그럼으로써 인간적인 통합과 전체성을 이루어내도록 도울 수 있다.
임종 환자의 회상을 경청하는 것은 시간이 많이 들뿐만 아니라 늘 유쾌한 작업인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런 방법으로 우리가 환자의 정서적인 문제를 해소하고 화해화 마음의 평온을 찾도록 돕는다면, 그것은 환자가 필요로 하는 가장 중요한 돌봄을 준 것이라 할 수 있다. 평화롭게 죽기 위해서는 환자는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 대해서 평화로워야 하는 것이다.
삶의 회상 요법의 여덟 가지 기능과 목표
① 자기 존중을 유지하고 증대시킴
② 사람의 자기 이해를 심화하고 정체성과 의미에 대한 감각을 재확인하도록 도움
③ 창의성을 자극함
④ 과거의 갈등을 해소하고 화해를 추구함
⑤ 다양한 상실에 직면해서 위로를 줌
⑥ 자신의 삶을 조절하는 감각을 증대시킴
⑦ 자신의 과거 삶을 다른 사람들과 나눔으로써 대화를 촉진함
⑧ 환자가 죽음을 더욱 평온하게 직면하도록 도움
8. 통증 조절을 필요로 함
9. 유머와 웃음을 필요로 함
유머와 웃음은 아래 문제들에 대해서 중요한 답이 될 수 있다.
첫째, 죽음에 대한 두려움
둘째, 스트레스와 긴장. 오랜 시간 계속되는 스트레스와 긴장은 이미 약해진 환자를 더 쇠약하게 할 수 있다. 여기서 유머와 웃음과 농담은 긴장 완화의 기능을 수행한다.
셋째, 공격성, 분노, 그리고 적개심.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 적개심, 분노, 공격성의 감정은 적잖이 일어난다. 환자가 유머와 웃음의 감각을 기르도록 격려하는 것은 적개심을 줄이는데 중요한 도움이 될 수 있다.
넷째, 수동적이 되려는 경향. 유머와 웃음은 활동성과 인간 성숙에 자극을 준다.
다섯째, 임종 환자들의 고립과 고독. 유머와 웃음은 공동체를 형성하는 힘이 있다. 함께 웃는 것은 연대와 공동체의 느낌을 일으킨다.
여섯째. 임종 환자를 돌보는 의사와 간호사들의 피로( burn-out ). 유머와 웃음은 돌보는 사람들에게 예방약과도 같다.
10. 죽은 후의 삶의 가능성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필요로 함
임종 환자가 그의 죽음을 모든 것의 종말로 보느냐, 아니면 영원한 행복으로 가는 관문으로 보느냐 하는 것은 임종에로 들어가는 환자의 기본 태도에 있어서 커다란 차이가 있다. 많은 환자들에게 죽은 후의 삶에 대한 희망을 갖는 것은 매우 큰 지지가 되고, 마지막 순간의 용기와 기쁨의 중요한 원천이 된다. 물론 우리는 말기 환자들을 돌볼 때 환자에게 우리의 개인적인 철학이나 신앙의 내용을 주입하려 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각 개별 환자들의 신념을 존중해야 한다. 하지만 이것이 죽음이 끝이 아니라 영원한 삶의 시작이라는 많은 사람들의 믿음에 따라 최소한의 지침의 가능성마저도 배제하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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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5.13
  • 저작시기200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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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64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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