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건축가 의 기질
건축과 가정
건축과 종교
건축의 언어
도시, 경관, 장식
위락건축
음향, 조명
인간 환경으로서의 건축
구조기술
윤리와 도덕의 선택
재정관리
건축과 가정
건축과 종교
건축의 언어
도시, 경관, 장식
위락건축
음향, 조명
인간 환경으로서의 건축
구조기술
윤리와 도덕의 선택
재정관리
본문내용
건축가 는 참으로 많은 능력을 요구하는 직함이다. 기계공학 같은 구조물 에 대한 해석과 진동해석을 요구하고, 인문사회 적 지식도 필요로 한다. 또한 사람을 위한 건축 이므로 건축가 는 상당히 인도적인 성품을 지녀야 할 것이고 어떤 건축계약을 따내면, 이를 추진하기 위한 자제발주, 공사 진행, 입주관리 등의 총체적 회계 관리 능력도 요구한다. 한마디로 쉽지 않은 직업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능력을 두루 갖춘 건축가 가 존재할 수는 없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이상적인 건축가상 일 뿐이고, 실제로 건축가 로 활동하려면 이러한 분야에 모두 정통해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세상의 사람은 많고, 수많은 사람이 건축가 로 활동하고 있으므로 건축가 의 종류도 셀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Laskin 교수는 여기서 크게 4가지로 건축가 의 형태를 분류하였다.
신사-탐미주의자, 실업가-건축가, 일반건축가, 반항아 가 그것이다. 각각의 건축가 유형은 놀랍게도 앞서 나열한 건축가 의 자질 중에 어느 부분이 더 잘 발휘되고 있느냐 와도 일맥상통한다. 신사-탐미주의자 는 소신을 가지고 어떤 양식을 고집하려는 경향이 있어 문제되지만, 때때로 대단히 아름답고 훌륭한 건축을 남기는 사람들 이다. 중세유럽의 건축가 가 누렸던 사회적 지위를 그리워하는지도 모르는, 그들은 중세 건축가들의 직계후손이라 해도 틀린 말이 아니다.
실업가-건축가 는 건축의 설계와 미적아름다움 을 고민하기보다, 건축에 들어가는 자재비용과 입주를 끝내고 나서 벌어들이는 수익을 따지는 데 능숙한 사람이다. 다소 무미건조한 사람이고 너무 사무적 이어서 건축가라기보다는 어느 기업의 중견 간부 같은 형태인데, 사실 오늘날 가장 많은 유형의 건축가 이며 모든 이가 바라는 건축가 의 형태이기도 하다.
일반건축가 는 그와는 다르게 다방면에 걸쳐 두루 능숙한 건축가를 말한다. 하지만 그들의 넓은 분야 에 비해 그 깊이는 한정되어 있어 많은 자본이 필요한 대단위건축 은 이들의 몫이 아니다. 마을회관이나 주택, 차고 같은 대단치 않은 건축 이 이들이 주로 하는 일이다. 야망이나 정열이 없어 스스로 괴사하고 있는 건축가 의 한 형태이기도 하므로, 모든 건축가 가 기피하는 형태이지만, 때때로는 다양한 건축경험을 원하는 젊은 건축가 의 실험정신 이 발휘되는 영역이기도 하다.
그리고 반항아는 어느 부분에도 소속되지 않으려는 건축가 형태이다. 그의 생각은 우리가 보기에 공상에 가깝고 실현될 수 없는 망상으로 보이지만, 때때로 후에 평가받을 때는 위대한 건축가 로 기억되기 도 한다.
이렇게 건축가 의 형태를 4가지로 나누었지만, 사실 건축가 의 형태를 규정짓는 것 자체가 어려운 일이다. 건축은 공학을 포함하지만 딱 떨어지는 답을 가지고 있지 않고 예술의 경지를 넘나들지만 건축도면에 추상화를 그리지는 않는다. 그리고 공학도 와 예술가 가 신경 쓰지 않아 보이는 세세한 회계장부까지도 다루어야 하므로 이것들 사이에서 오는 변수의 변화는 특정 없는 수많은 건축가를 양성해 내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지금 교과서에서 만나왔던 많은 건축가 는 이런 모든 변수에 얽매이지 않는 반항아적 건축가 였다. 하지만 모든 건축가 지망생이 반항아 가 되기를 바라는가? 그렇지는 않다.
대부분의 반항아 적 건축가 는 실업자 신세를 면치 못했음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해당자료는 한글2002나 워디안 자료로 한글97에서는 확인하실 수 없으십니다.
하지만 이런 능력을 두루 갖춘 건축가 가 존재할 수는 없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이상적인 건축가상 일 뿐이고, 실제로 건축가 로 활동하려면 이러한 분야에 모두 정통해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세상의 사람은 많고, 수많은 사람이 건축가 로 활동하고 있으므로 건축가 의 종류도 셀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Laskin 교수는 여기서 크게 4가지로 건축가 의 형태를 분류하였다.
신사-탐미주의자, 실업가-건축가, 일반건축가, 반항아 가 그것이다. 각각의 건축가 유형은 놀랍게도 앞서 나열한 건축가 의 자질 중에 어느 부분이 더 잘 발휘되고 있느냐 와도 일맥상통한다. 신사-탐미주의자 는 소신을 가지고 어떤 양식을 고집하려는 경향이 있어 문제되지만, 때때로 대단히 아름답고 훌륭한 건축을 남기는 사람들 이다. 중세유럽의 건축가 가 누렸던 사회적 지위를 그리워하는지도 모르는, 그들은 중세 건축가들의 직계후손이라 해도 틀린 말이 아니다.
실업가-건축가 는 건축의 설계와 미적아름다움 을 고민하기보다, 건축에 들어가는 자재비용과 입주를 끝내고 나서 벌어들이는 수익을 따지는 데 능숙한 사람이다. 다소 무미건조한 사람이고 너무 사무적 이어서 건축가라기보다는 어느 기업의 중견 간부 같은 형태인데, 사실 오늘날 가장 많은 유형의 건축가 이며 모든 이가 바라는 건축가 의 형태이기도 하다.
일반건축가 는 그와는 다르게 다방면에 걸쳐 두루 능숙한 건축가를 말한다. 하지만 그들의 넓은 분야 에 비해 그 깊이는 한정되어 있어 많은 자본이 필요한 대단위건축 은 이들의 몫이 아니다. 마을회관이나 주택, 차고 같은 대단치 않은 건축 이 이들이 주로 하는 일이다. 야망이나 정열이 없어 스스로 괴사하고 있는 건축가 의 한 형태이기도 하므로, 모든 건축가 가 기피하는 형태이지만, 때때로는 다양한 건축경험을 원하는 젊은 건축가 의 실험정신 이 발휘되는 영역이기도 하다.
그리고 반항아는 어느 부분에도 소속되지 않으려는 건축가 형태이다. 그의 생각은 우리가 보기에 공상에 가깝고 실현될 수 없는 망상으로 보이지만, 때때로 후에 평가받을 때는 위대한 건축가 로 기억되기 도 한다.
이렇게 건축가 의 형태를 4가지로 나누었지만, 사실 건축가 의 형태를 규정짓는 것 자체가 어려운 일이다. 건축은 공학을 포함하지만 딱 떨어지는 답을 가지고 있지 않고 예술의 경지를 넘나들지만 건축도면에 추상화를 그리지는 않는다. 그리고 공학도 와 예술가 가 신경 쓰지 않아 보이는 세세한 회계장부까지도 다루어야 하므로 이것들 사이에서 오는 변수의 변화는 특정 없는 수많은 건축가를 양성해 내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지금 교과서에서 만나왔던 많은 건축가 는 이런 모든 변수에 얽매이지 않는 반항아적 건축가 였다. 하지만 모든 건축가 지망생이 반항아 가 되기를 바라는가? 그렇지는 않다.
대부분의 반항아 적 건축가 는 실업자 신세를 면치 못했음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해당자료는 한글2002나 워디안 자료로 한글97에서는 확인하실 수 없으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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