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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자상거래(EC) 정의, 전자상거래(EC) 역할, 전자상거래(EC) 분류, 전자상거래(EC) 현황, 전자상거래(EC)로 인한 기업비용 구조변화, 전자상거래(EC) 전자문서 효력, 전자상거래(EC) 문제점, 향후 과제,전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전자상거래 개요

Ⅲ. 전자상거래란

Ⅳ. 전자상거래의 역할

Ⅴ. 전자상거래의 분류

Ⅵ. 전자상거래의 현황
1. 미국의 현황
2. 우리나라의 현황

Ⅶ. 전자상거래로 인한 기업의 비용 구조 변화
1. 판매 수행 비용
2. 주문/처리
3. 고객 지원/판매 후 서비스
4. 인력
5. 주문서/구매
6. 재고
7. 물류

Ⅷ. 전자상거래 전자문서의 효력
1. 전자문서의 문서성(文書性)
2. 전자문서의 진정(眞正) 성립
3. 전자문서의 실질적 증거력

Ⅸ. 전자상거래의 문제점
1. 과다한 시스템 구축비용
2. 사회적 기반의 미성숙
3. 시장경쟁의 격화

Ⅹ. 향후 과제 및 전략
1. 대응과제
1) 실험 프로젝트 추진
2) 매력적인 컨텐트의 기획․구성
3) 새로운 마케팅 전략 수립
4) 기술적 기반 확보
5) 시장 기반 확대
6) 소프트 인력의 확보
2. 구현기술
3. 향후 전략 방향
1) 실험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콘소시움 구성
2) 장기적인 관점에서 단계적으로 추진
3) 해외 실험 프로젝트에 적극 참여
4) 자체 인력 양성 및 소규모 벤처 기업과 제휴
5) 사회적 기반 조성

Ⅺ. 결론

본문내용

구축한 기업만이 추구할 수 있는 수익성이 엷어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Ⅹ. 향후 과제 및 전략
1. 대응과제
1) 실험 프로젝트 추진
아직까지 전자상거래를 실현하기 위한 기술적?사회적인 여건이 완벽하게 정비되지 못한 상황이므로 본격적인 추진에 앞서 실험 프로젝트를 추진해야한다. 실험 프로젝트를 통해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전자상거래의 가능성 검증, 소비자들의 구매 행태 분석, 기반기술 정비 등의 과제가 수행되어야 한다.
2) 매력적인 컨텐트의 기획·구성
사이버 비지니스에서는 顧客 集客力과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상점을 어떠한 방법으로 설계할 것인지가 중요한 과제이다. 고객을 모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소비자에게 흥미있고 항상 신선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상점을 설계해야한다..
3) 새로운 마케팅 전략 수립
가상공간에서의 비지니스는 고객이 특수층에 한정되어 있고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며, 고객과 쌍방향 실시간 의사소통을 통해 상품을 판매한다는 측면에서 시장 중심의 비지니스와는 차원이 다르다. 따라서 이제까지와는 완전히 다른 소비자 참가형의 새로운 비지니스 시스템을 어떻게 구축해 나갈 것인지가 중요한 과제중 하나이다.
4) 기술적 기반 확보
전자상거래를 확산시키기 위한 기본 과제중의 하나로 상거래시의 보안성 및 안정성 확보를 빼 놓을 수 없음. 따라서 기업은 자체적으로 이를 완벽하게 보장하는 전자결제 시스템을 개발해야 한다. 참고로 미국은 보안성을 거의 완벽하게 지원할 수 있는 암호화 기술을 개발하여 금수조치를 취하고 있기 때문에 기술도입도 어려운 실정이다.
5) 시장 기반 확대
시장기반의 확대는 기반 기술의 확보와 함께 전자상거래의 실현을 위한 필수 과제이다. 현재 지식층에 편중되어 있는 인터넷 사용자를 어떻게 일반인에게로 확산시키고 사용자 수를 더욱 확대시킬 것인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6) 소프트 인력의 확보
사이버 비지니스는 기존의 시장 중심의 비지니스와 달리 아이디어가 풍부하고 감각적인 소프트 인력을 다수 필요로 하기 때문에 기업이 이들을 어떻게 양성하고 확보할 것인지가 사업성공의 관건이 된다.
2. 구현기술
전자상거래는 결국 개인, 조직 내 및 조직간에 발생하는 거래와 조달의 모든 과정을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전자적으로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전자상거래의 구현을 위해서는 정보의 전달, 계약, 대금결제, 상품의 전달, 사후 서비스 등의 모든 거래과정에서 정보기술의 사용이 필수적이다.
3. 향후 전략 방향
1) 실험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콘소시움 구성
전자결제를 포함한 인터넷 상에서의 성공적인 비지니스를 위한 실험 프로젝트에는 많은 자금이 소요되며, 실패의 위험도 크기 때문에 단일기업에서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보다는 콘소시움을 구성해 수행하는 것이 안정적이다. 또한 한 기업이 전자상거래를 추진했다 하더라도 다른 기업과 연계되지 않으면 효과가 줄기 때문에 여러 업종이 공동 참여하여 추진하고 그 결과도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2) 장기적인 관점에서 단계적으로 추진
기업은 전자상거래의 기술적?사회적 기반이 미성숙된 점을 고려하여 전자상거래를 장기적인 관점에서 단계적으로 추진토록해야 한다. 먼저 인터넷을 통해 대고객 지원, 기업 홍보, 제품 광고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다음으로 실험 프로젝트의 수행을 통해 고객 정보 수집 및 고객의 구매행태를 분석하여 향후 마케팅 활동을 어떻게 추진해 갈 것인지에 대한 방안을 강구해야한다.
마지막으로 가상상점을 통한 상품판매 등 사이버 비지니스는 전자상거래를 둘러싼 제반 기술 기반이 확립되고 사회적인 문제들이 해결된 후에 본격적으로 추진하도록 해야한다.
3) 해외 실험 프로젝트에 적극 참여
국내 기업은 전자상거래의 기반 기술 개발경쟁에서 선진업체에 이미 한 발 늦은 감이 있다.
따라서 콘소시움을 통해 독자 기술을 개발해 나가면서 커머스넷과 같은 해외의 실험 프로젝트에 참관인 자격으로 참여하여 그 실험결과를 확보해야 한다.
4) 자체 인력 양성 및 소규모 벤처 기업과 제휴
컨텐트의 기획?구성 등 사이버 비지니스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소프트 인력은 사내 벤처 등을 통해 자체적으로 양성해 나가면서 외부의 소규모 벤처 기업 인력을 활용토록 해야한다. 컨텐트 제작을 위해서는 미술, 음악, 문학 등의 예술분야와 영화, 만화 등의 오락분야의 지식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이들 분야에 경험이 있는 인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또한 인력은 국적에 상관없이 여러 국가로부터 확보해야 하며 특히 미국 등 인터넷에 앞서 있는 국가의 인력을 현지에서 고용하여 자국에서 업무를 수행하면서 결과물은 인터넷을 통해 주고 받으면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5) 사회적 기반 조성
현재 지식층에 편중되어 있는 인터넷 사용자를 일반에게로 확산시키기 위해서 인터넷을 더욱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고 일반인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컨텐트를 개발해야 한다. 또한 고성능?고가격의 컴퓨터 대신 값싼 인터넷 전용 단말기를 개발? 공급함으로써 인터넷 대중화에 기여하도록 해야한다.
. 결론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인프라의 확충과 인터넷 사용의 급증으로 인해 세계는 지금 지식 정보화사회, 국경 없는 무한경쟁시대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 디지털혁명으로도 불리는 이러한 변화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전 분야에 걸쳐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파급효과 또한 크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정보화에 따른 전자상거래(EC, Electronic Commerce)는 상품과 서비스의 정보집약화를 갖게 하는 현대의 기업거래 내지 국제적인 무역거래에 있어서 강력한 무기가 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기업들의 경쟁력 확보와 생존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또한 정보화의 진전으로 인터넷 기술을 이용한 비즈니스 관련 정보의 효율적인 교환은 원가절감 및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면서 인터넷은 이미 경제 및 기업활동의 중심에서 기업들의 생산성을 높이고,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선점의 효과와 범 세계적으로 소비자에게 인터넷을 통한 직접접근이 가능해짐에 따라 많은 변화를 초래하면서 기업의 조직과 경영활동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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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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