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민가]전통마을의 개념과 공간구성요소 및 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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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전통과 민속문화
1. 전통의 정의
2. 민속문화의 정의

III. 전통마을의 개념

IV. 전통마을의 공간구성요소
1. 마을 자리 잡기
2. 길 잡기(도로계획)
3. 집터 잡기
4. 영조물 자리잡기
1) 신앙. 의례 시설
2) 교육시설
3) 휴식시설
4) 생활부대시설
5) 기타(마당공간)
6) 소결
5. 유희(遊戱) 및 오락 공간(娛樂 空間)

V. 전통마을 구성체계와 공간 이용체계
1. 축과 위계에 의한 마을구성체계
2. 전체적 공간 이용체계
3. 사적(私的)공간 구성체계
4. 공적(公的)공간 구성체계
5. 자연적 공간 구성 체계

V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4) 휴식위락지
마을 사람들의 휴식위락지는 반가와 민가의 성격에 따른 마을의 특색을 감안하여 종류를 살펴볼수 있는바, 반가(班家)는 본래 가택이 자기완결적 특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자체내에 별당내 시설로 인위적 수공간을 조성하여 개인 단위의 유희장을 조성한다거나 정자와 같은 공간을 꾸미기도 하며, 민가는 개방적인 면이 상대적으로 높고 개인 단위의 유희공간을 포용하기가 어려우므로 공동적인 휴식위락지를 마을 단위로 갖추게 된다.
주로을 뒤 산골짜기의 정자, 마을 안 골 사이로 흘러내려온 물이 모이는 수구의 연못을 중심으로 한 정자, 정자나무로 일컫게되는 마을 내부의 거목을 중심으로한 다목적 집회 및 휴식처, 외수(外水)변의 휴식위락지역등이 대표적으로 이용되는 마을 공동 단위의 휴식위락지역이라고 할 수 있다.
5) 교육시설지
교육시설물은 향교, 서원, 서당(강당), 서재등이 있다.
서원의 위치는 동구밖으로, 마을과 격리되는 지리적 위치가 양호한 곳을 택한다. 외부인의 마을 안 진입을 파악할 수 있는 거리가 되어 서원의 위치는 외부와 내부가 완충되는 지역에 놓이게 된다.
서당, 강당은 마을 안 후손들의 교육을 대상으로 한다. 그러므로 종가에서 가까운 한적한 곳에 놓이게 되며 전망이 좋은 높은 지대에 위치하게 된다.
정사는 주로 개인의 학문을 도야하기 위한 장소로 주거지에서 떨어진 산천이 수려한 곳에 건립되었고 그러므로 마을의 계획과는 서로 관계가 가장 멀다고 볼 수 있다.
위와같이 교육시설물은 그 자체가 유교적 영향하에 존재의미를 찾던 것으로 전통마을의 유교적 질서 체계의 상징이 되었던 것으로 볼 수 있다.
3. 사적(私的)공간 구성체계
마을 공간을 구성하고 있는 사적(私的)공간으로는 대표적으로 주거공간을 들 수 있다.
주거공간으로 대별되는 이 사적공간의 영역특성을 살펴보면 전통적인 주택과 마당 그리고 주택에 이르는 골목길이 각기 독특한 영역 특성을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주택내부를 일단 사적영역 특성을 가진 것으로 보면, 대청이나 마루와 같은 완충영역 특성을 가진 공간을 매개로 마당이라는 반사적 영역을 형성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담장이나 울타리로 경계지워진 내부의 마당공간 및 주택공간이 상기와 같이 연계되어진 것처럼 대문이나 담장, 울타리에 연결되고 있는 골목길은 공적인 영역특성이 완전하지 못하고 오히려 사적특성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여 반(半)공공적 영역으로 특징지워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반상(班常)에 따른 주택에 따라 그 특성의 변화가 있게되며, 반가는 폐합적(閉合的)이고 자기완결적인 일종의 소우주를 자기 영역내에 구축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영역외의 공간이 공공영역의 사적 사용화로 길, 공동마당등이 반사적, 반공공적 영역특성을 갖게되어 마을 내부가 하나의 집안인 것 같이 특징지워지게 된다.
이러한 일반적인 논의는 사실은 집촌에 따라 마을 내부구조가 다양하고 마을과 개인주거 상호간에 서로 영향을 주게됨에 따라 약간씩 그 특성이 달라지기도 할 것이다.
주택지도 터부시되던 구불거(九不居)지역이 있어 이를 피하게 되며, 풍수지리설에 의거한 주택의 사주(四柱)를 문, 방, 부엌, 변소로 보아 그 위치 및 방위에 의한 가상(家相)을 보게되어 주택자체는 이러한 것에 영향을 받게 된다.
4. 공적(公的)공간 구성체계
마을 공간구성에 있어서 개인의 전유물이 아닌 공동으로 이용되는 시설물의 자리잡기에도 여러 측면의 배경이 작용하게 되어 자연환경에 대한 위치해석에 따른 당위성에 의해 강한 장소성을 부여받게 된다. 대표적인 공적 공간 구성요소로는 신앙관련 시설물과 기타 공동생활 시설물 등이 있다.
1) 신앙관련 시설물
서낭당, 당나무, 정자목, 장승ㆍ벅수, 음택, 사당 등이 있다.
2) 기타 공동생활 시설물
상여집, 우물(두레우물, 박우물), 빨래터, 타작마당 등
5. 자연적 공간 구성 체계
대표적인 자연적 공간구성요소로는 식수(植樹)와 연못을 들 수 있고 주거지나 경작지외의 문자그대로 자연환경의 원형보존은 자연숭배를 당연히 받아들이던 사상의 반영으로 주거지의 원경으로서 긍정적으로 조화를 이루게 된다. 주거지내의 식수는 건물손상이나 고래(古來)의 대수고목(大樹古木)의 신격화 관점에서 극히 유의하였던 것이다.
1) 식수
수종은 주로 계절의 변화에 뚜렷이 상응하는 낙엽활엽수를 택하였고, 수간(樹幹)은 극도의 자연미를 선호하여 곡선을 이루는 것을 운치있게 느꼈으며, 과목(果木)의 비중이 높은 것은 이용후생을 위한 실학의 영향이 큰 것으로 보이며 특징의 또 하나는 화목(花木)의 비중이 큰 것을 들 수 있다.
배식(配植)의 원리는 음양오행설과 풍수지리설의 원리를 준용하여 단조롭게 식수하였고, 생태적 특성을 고려하고 주거환경의 기능적인 면을 고려하였다.
2) 연못
연못조성의 사상적 배경으로는 고래의 신선사상을 들 수 있다.
연못의 종류로는
사각의 방형지당(方形池塘)에 원형의 섬을 조성한 것
사각의 대형지당(大形池塘)에 사각의 소방도(小方島)를 조성한 것
원형지당에 원형도를 조성하고 원형도에 노송을 식수한 것
축산을 하고 지당을 조성하여 연식(蓮植)하고 그 가장자리와 중앙에 정각(亭閣)을 건립하는 것등이 대표적이며 주로 관상본위의 기능 및 수신(修身) 유희장으로서의 기능을 도모하며 자연 및 주변경관에 순응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다.
VI. 결 론
마을 구성체계는 한국의 전통적 제 사상이 당대의 사회경제적 배경아래 일관성 있는 법칙으로 이룩된 것으로, 단위 주거공간과도 밀접하게 상호 작용을 하고 있고 각종 영조물도 전체적 맥락하에서 필연적이고 실용적인 위치에 자리잡음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자체의 기법 자체만으로도 현재의 우리에게 발전적으로 계승해야 하는 많은 긍정적인 면이 보이며 이면의 독특한 사상적 배경과 더불어 재조명되고 수용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한다.
참고문헌
한국민간신앙의 연구, 최길성, 계명대출판부
궁실,민가
한국의 고건축
남녘의 벅수, 이종철외, 김향문화재단, 1996.
그림과 명칭으로 보는 한국의 문화유산, 정영호 감수, 시공테크, 1999.
한국의 전통민가, 주남철, 대우학술총서, 1999.
마을시리즈, 향토문화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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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8.03
  • 저작시기200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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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75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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