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1. 대량 문화의 본질
2. 소련의 대중문화
3. 문화의 그레샴 법칙
4. 동질화된 문화
5. 전통문화와 전위문화
6. 융합의 시작
7. 분업
8. 성인화된 어린이와 유아적인 성인
9. 소비적 우상
10. 셜록 홈즈와 마이크 해머
11. 프랑켄슈타인과 히로시마
12. 대중의 문제
13. 고급문화의 암담한 장래
14. 더욱 암담한 대중문화의 장래
결론
1. 대량 문화의 본질
2. 소련의 대중문화
3. 문화의 그레샴 법칙
4. 동질화된 문화
5. 전통문화와 전위문화
6. 융합의 시작
7. 분업
8. 성인화된 어린이와 유아적인 성인
9. 소비적 우상
10. 셜록 홈즈와 마이크 해머
11. 프랑켄슈타인과 히로시마
12. 대중의 문제
13. 고급문화의 암담한 장래
14. 더욱 암담한 대중문화의 장래
결론
본문내용
대중문화의 이론
논문 창작 배경
미국의 대량문화 : 전후(戰後)의 논쟁
[대량(MASS)]
미국적/비미국적인 것의
공식적 차이를 밝히는 주요 용어들 중 하나
내부 : 대량문화의 위험
외부 : 소련 공산주의의 위험
Dwight MacDonald
“대량문화는 미국 고유의 것이 아니다.
오히려 소련이 미국보다 더 대량문화적이다”
1. 대량 문화의 본질
키취로서의 대중문화는 우선 고급문화의 생명을 위협한다.
[MASS CULTURE]
대량 소비를 위해 비인격적으로 제조된 상품
배경
1880년대부터 민주주의와 대중교육
→ 대중의 문화적 수요가 시장성이 있다고 판단한 기업가들
→ 기술의 진보, 대량생산, 대량분배, 새 미디어 발달 등을 타고 발전
1. 대량 문화의 본질
키취로서의 대중문화는 우선 고급문화의 생명을 위협한다.
(1) 고급문화의 생명을 위협
기생적 성격 되돌려주는 것은
하나도 없는 기생적 문화
논문 창작 배경
미국의 대량문화 : 전후(戰後)의 논쟁
[대량(MASS)]
미국적/비미국적인 것의
공식적 차이를 밝히는 주요 용어들 중 하나
내부 : 대량문화의 위험
외부 : 소련 공산주의의 위험
Dwight MacDonald
“대량문화는 미국 고유의 것이 아니다.
오히려 소련이 미국보다 더 대량문화적이다”
1. 대량 문화의 본질
키취로서의 대중문화는 우선 고급문화의 생명을 위협한다.
[MASS CULTURE]
대량 소비를 위해 비인격적으로 제조된 상품
배경
1880년대부터 민주주의와 대중교육
→ 대중의 문화적 수요가 시장성이 있다고 판단한 기업가들
→ 기술의 진보, 대량생산, 대량분배, 새 미디어 발달 등을 타고 발전
1. 대량 문화의 본질
키취로서의 대중문화는 우선 고급문화의 생명을 위협한다.
(1) 고급문화의 생명을 위협
기생적 성격 되돌려주는 것은
하나도 없는 기생적 문화
키워드
추천자료
- 한국대중문화와 중국대중문화
- [대중문화론] 문화정치에 대한 개념과 특성
- [대중문화]국내소비문화의 다양성-백화점, 할인마트, 쇼핑몰
- [문화]중국대중문화와 한류, 한류로보는한중관계
- 현대문화분석 - 문화산업 (계몽의 변증법) & 문화연구의 두개의 패러다임 (현대사회와 대...
- 청소년문화론 발표_청소년 대중문화
- [미디어 리터러시][컴퓨터 리터러시][디지털 리터러시][대중문화컨텐츠 리터러시][멀티 리터...
- [놀이문화][놀이][문화][놀이학습][미국놀이문화][청소년][교회]놀이문화의 구획, 놀이문화와...
- [1950년대, 모더니즘, 문학, 희곡, 대중문화, 국가정책]1950년대의 모더니즘, 1950년대의 문...
- [헤르만 헤세][헤르만 헤세 출생][헤르만 헤세 종교][내면세계][음악세계][대중문화]헤르만 ...
- [대중문화] 아이돌 팬덤(fandom)문화의 변질에 대한 비판적 분석 - 국내 대중가수 팬덤을 중...
- [기독교문화신학] 대중문화와 기독교
- 대중문화의 이해 “젊은 세대의 자유분방한 문화적 에너지가 과거와는 다른 자발적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