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회당 성립의 사회경제적 배경- 광동지역 천지회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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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秘密結社의 성격
2. 비밀결사의 연구 동향과 天地會
3. 廣東 지역사회의 특성
(1) 廣東의 지역적 특성
(2)서양과의 접촉 창구로서의 광동
(3) 광동지역 사회의 武裝化
4. 천지회의 발생과 사회 경제적 기초
(1) 천지회의 발생 배경
(2) 천지회의 발생과 발전
(3) 천지회의 성격과 특징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직적이고 중앙 집권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 제도인지는 불확실 하다. 다만 각 지방으로 천지회가 전파되었음을 알 수 있으며, 조직이 소규모일 때 정부에 의해 와해되더라도 왕성하게 다시 복원되었던 것은 천지회 조직의 구성이 가지는 강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천지회의 어떤 면이 민중들로 하여금 국가에서 금지하는 천지회에 가입하도록 유도한 것일까. 두 번째로는 천지회가 사람들에게 가진 吸引力에 대해서 서술하고자 한다. 천지회는 임상문 사건 당시의 조사 때 생포된 조직원의 공술을 통해서 다음과 같은 기록을 남기고 있다.
천지회에 들어가는 이유는 婚姻과 喪葬의 일이 있으면 서로 돈과 재물을 내어 도울 수 있고, 다른 사람과 싸움을 하게 되면 서로 힘을 내어 도울 수 있으며 劫을 만나더라도 일단 같은 집단의 陰號를 하면 서로 범하지 않고, 장래에 다른 사라에게 傳敎를하면 보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천지회에 가입하기를 희망하는 사람이 매우 많아졌다.
위에는 천지회의 주요한 기능 4가지를 모두 담고 있다. 혼인과 상장에 돈과 재물을 지원 받거나 싸움이 있을 때나 도적을 만났을 때 직접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 그리고 조직의 확대에 기여하면 보상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은 모두 앞서 언급한 사회경제적 상황과 연관지어 말할 수 있는 상호부조의 항목들이라고 할 수 있다. 건륭 말엽 이후 자연재해의 빈발 인구 증가에 대한 경지와 경제적 이익구조의 부족 소수의 수중으로 집중된 토지(沙田과 같은) 이에 따른 빈부격차의 심화 지배층의 수탈과 착취의 격화 등으로 인해 농민과 수공업 노동자가 파산하여 생존의 위협에 시달리는 유랑계층이 대량으로 배출되었다. 이 때문에 종족조직이 발달한 광동지역에서 여러 이익집단 간의 械鬪나 갈등에 있어서 천지회라는 무력을 동반한 조직은 확실한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중앙 행정력의 약화와 지방 세력의 무장화 속에서 인민들의 안전을 보장해줄 수단이 되었던 것이다. 천지회에 가입한 회원들은 대부분 사회적 하층민이었다는 것도 이와 같은 사실을 대변한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천지회의 입회절차이다. 천지회의 모든 가입자는 出世라는 정해진 절차의 입회의식을 거쳐야만 했다. 의식은 매우 번거롭고 복잡하게 이루어졌는데 의식 중의 핵심은 八자형칼문을 알몸으로 통과하는 것과 36誓를 암송하고 손가락을 베어 혈맹하는 것이다. 칼문을 통과하는 것은 죽음을 거친 후의 재생을 의미하며 이 의식 이후에 36서를 암송하고 혈맹하는 것은 다시 태어나 새롭게 형제관계를 맺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의식의 절정에 해당하며 이를 통해 형제가 되어 일가를 이루는 것이 인정이 된다. 이 절차를 거쳐야만 한 형제로써의 은어와 암호 등을 부여받게 된다. 싱가포르의 한 천지회의 지파에서는 입회의식 중 네 부모는 누구며 그들은 살았는가, 죽었는가.를 물으면 내 부모는 모두 죽었다.라고 말하는 것이 의식에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이것은 36서와 혈맹을 통해 결성된 형제의 의를 극단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것으로써 부모를 통한 기존의 혈연관계는 모두 사라지고 천지회를 통한 새로운 혈연관계가 생겨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것은 실질적인 의미를 지니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향촌사회에서 불효와 같은 이념은 쉽게 명분화 될 수 없고 실제로 천지회의 활동은 가족 단위의 활동이 눈에 띠며 상호간의 부로를 공경하라고 강조하는 조항들이 많이 보인다. 이것은 의식의 엄격함과 장중함을 더 하기 위함일 뿐 실제적인 의미라고 볼 수는 없다.
. 동시에, 칼문을 통과 하는 것은 죽음을 통한 재생을 드러냈듯 그 관계를 파괴하거나 배반하게 되면 그 처벌은 죽음임을 시사하는 의미도 함께 가지고 있다. 천지회와 같은 회당은 교문과는 달리 공통의 믿음에 기반하고 있지 않다. 상호부조를 바탕으로 이익과 안전을 중심으로 모였으므로 이들이 더 큰 안전과 이익을 보장받을 수 있는 수단이 생긴다면 조직은 와해될 것이다. 그래서 이와 같은 장중하고 복잡한의식이 필요한 것이다. 의식을 거치는 자들에게 조직의 엄격함과 유대감을 더욱 강화함으로서 집단 내부의 공고함을 다지고, 처벌의 정당성을 부여했던 것이다.
Ⅲ. 결론
이상으로 천지회와 광동지역 사회를 중심으로 하여 사회경제적인 측면에서 회당의 발생배경을 고찰하였다. 광동지역사회가 가지고 있는 내부적 외부적 불안요소와 경제적 이익의 희소성은, 광동 지역이 지형적 연원을 통해 이미 확보하고 있던 다수의 종족집단들과 외부 유입집단간의 갈등을 촉발 시켰다. 중앙의 약화된 행정력은 효과적으로 사회의 변화를 수용하거나 제한하지 못하였고 지방에서는 자발적 무장화가 이루어 졌다. 생존과 이익을 위해서 무력의 사용이 필요한 시기가 오자 사회 하층민들을 기반으로 하여 천지회가 빠르게 확대되기 시작했다. 천지회는 발생 초기부터 반청복명이나 반정부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었다. 다만 이들의 생존을 위협하는 경우에 무력으로 저항했던 것이다. 따라서 천지회와 회당의 발생 배경을 논하자면 사회경제적인 상황을 먼저 고찰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비밀결사라는 집단이 역사발전상에서는 주변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요소일 수 있으나, 당시 일반 사회를 조명한다면 그 영향력은 상당히 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회당은 여러 지파를 가지고 있고 현재까지 남아있는지는 불분명하지만 오늘날 중국에도 여전히 존재하며 존속하고 있다. 오늘날에도 비밀결사가 존재하는 원인과 전망을 알고자 한다면 초기 발생의 배경을 알아야 할 것이고 그런 견지에서 비밀결사에 대한 사회경제사적 접근은 현대에도 여전히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유장근. 『근대 중국의 비밀결사』서울 : 고려원, 1996.
박상수. 『중국혁명과 비밀결사』서울 : 심산출판사, 2006.
이평수. 『천지회의 입회의식 -연극과의 관련성을 중심으로-』명청사학회 : 명청사연구 21권, 2004.
이평수. 『淸 嘉慶年間 天地會의 會員募集과 結社의 擴大 擴散 -廣東地域 天地會의 事例 檢討를 中心으로-』수선사학회 : 성대사림 21권, 2004.
이은자. 『중국 비밀결사(秘密結社)의 역사와 현재』한국중국학회 : 중국학보 53권,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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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8.11
  • 저작시기200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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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75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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