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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음악의 성격,의의, 대중음악의 본질, 대중음악의 역사, 대중음악의 시장환경변화, 대중음악의 현황, 대중음악의 위기, 대중음악의 문제점, 대중음악의 개혁과제, 대중음악의 진흥방안, 대중가요의 전망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대중음악의 성격 및 의의

Ⅲ. 대중음악의 본질

Ⅳ. 대중음악의 역사

Ⅴ. 대중음악의 시장환경 변화

Ⅵ. 대중음악의 현황

Ⅶ. 대중음악의 위기

Ⅷ. 대중음악의 문제점
1. 가치관 왜곡
2. 저질, 퇴폐 폭력성
3. 예술성과 창작정신의 실종
4. 소비의 양극화, 획일화
5. 우상화
6. 비평의 편향성

Ⅸ. 대중음악의 개혁 과제
1. 음반유통 시장의 현대화와 제도개선
2. 공중파 가요순위 프로그램 폐지
3. 공연문화 활성화
4. 인디음악의 활성화를 위한 지원정책

Ⅹ. 대중음악의 진흥 방안

Ⅺ. 대중가요의 향후 전망

Ⅻ.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통과 생산의 독점적인 폐해가 가장 큰 원인이다. 인디음악이 단순히 문화산업의 상품가치 잠재력을 높이사 장기적인 투자를 하는 점 뿐 아니라, 문화의 다양성이 공존하는 토대를 만든다는 점에서도 정부의 지원정책이 필요하다. 정부는 인디레이블사와 클럽문화의 활성화를 위해 조세를 감면해주는 방안과 함께 인디레이블사와 인디음악인들의 안정적인 음악활동을 위한 청년문화센터 등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 한국 대중음악이 체질개선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한단계 도약하는 개혁이 필요하다. 대중음악에 종사하는 뮤지션이나 제작가 뿐 아니라 공연기획자, 일반대중들, 정부 모두가 한국대중음악의 인프라 구축을 위한 개혁과정에 동참해야 할 것이다.
Ⅹ. 대중음악의 진흥 방안
정부에게 지원을 요청하는 제안을 정리해보면
첫째, 온라인 산업시대에 국가 귀중한 문화 컨텐츠인 국내 모든 음원의 데이터 베이스 구축을 위해 음반산업협회와 정부가 함께 공조해야 한다.
둘째, 전기통신법, 저작권법 등의 온라인 환경 변화에 대한 저작권, 저작 인접권 및 사적 복제 보상금 제도 및 불법 행위 처벌법을 위한 법률 정비를 조속히 해낼 것을 국회와 정부에 촉구한다.
셋째, 음반 가격의 고가의 원인이 되는 부가세 폐지를 통해 음반 시장의 가격 정비 및 불법 복제 방지의 바탕이 될 수 있는 음반 세제법을 정비해 주기를 촉구한다.
넷째, 불법 행위 방지를 위해 범국민 의식 전환 홍보를 위한 공익광고성 홍보가 절실히 필요한 때이다. 범 국민의식 전환 홍보인 만큼 정부가 앞장서서 진행해 주기를 요청한다.
다섯째, 낙후된 유통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종합 전산망을 구축하고 모든 사업자마다 가격 정찰제를 근거로 한 포스 시스템을 구축하여 유통을 근대화 하도록 정부와 우리 음반산업협회가 공조하여 시스템을 구축할 것을 제안한다.
여섯째, 음악인들의 창작 활동을 지원하고 창작된 문화 컨텐츠가 해외로 뻗어 나갈 수 있도록 년 중 음반 전시실을 운영하여 해외에 알리고 음반의 해외 수출을 촉진할 수 있는 음반의 코트라 역할을 할 수 있는 <한국음악 지원센타>의 설립을 추진할 것을 요청한다.
이러한 일들이 이루어졌을 때 비로소 음반산업이 정상화되고 우리의 귀중한 지적 재산이며 대대손손 물려줄 수 있는 문화 컨텐츠를 육성 발전시키는 일이며 또한 컨텐츠 산업을 발전시켜 나가게 될 것이다.
. 대중가요의 향후 전망
상업주의 가요로의 이동
대중가요는 시대의 흐름으로 간주할 수 있다. 말 그대로 그 당시의 유행을 쫓는 것이 바로 대중가요의 특징중에 하나이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음반시장은 점차 10대들에 의한 10대들을 위한 팽창이 끝을 모르고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그 점에 대해서는 평론가들조차 비판적인 시각임에도 불구하고 어느 정도 인정하는 부분이다. 최근에 일고 있는 “복고주의” 역시 과거로의 추억에 대한 향수가 아닌 과거의 유행을 다시 히트시키기 위한 일종의 “재활용”의 이미지가 더 짙다. 지나친 상품화의 결과라고나 할까. 이러한 움직임이 당분간 계속 된다고 판단했을 때, 계층간의 갈등과 대립은 쉽게 좁혀지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점점 문화적으로 소외당하는 기성세대와 방황하는 20대, 그들과 10대와의 괴리감은 이미 극복해야될 대상에서 제외되어 버렸다. 문화란 어차피 취사선택의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그들의 문화취향을 강제로, 혹은 임의로 바꿀 권리도, 그런 이유도 없는 것이다. 모든 세대가, 모든 계층이 골고루 누릴 수 있는 문화를 형성해야겠지만, 빠른 시기에는 비관적 견해로 보고 있다. 적어도 “사이버 시대”에 모든 계층이 적응할 수 있을 때까진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닐까 한다.
. 결론
대중음악의 문제점과 위기적 현상이 주요 논쟁거리와 담론을 형성하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대중음악의 대중과 사회에 미치는 막강한 영향력 때문이다. 따라서 대중음악의 여러 문제점에 대해서 경계하는 것이다. 문화의 중추적 코드의 하나로서 기능하는 대중음악은 사실 자생적으로 발생하고 꽃피우며 즐기는 것이 가장 현명하고 바람직한 일이다. 하지만 이러한 자유방임주의는 위에서 보다시피 대중음악에 대한 여러 문제점을 드러내었다. 이러한 대중음악의 문제점과 위기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장르의 음악이 서로 공존하기 위해서는 차트 프로그램의 장르별 구분이 이루어져야 하고, 지금까지 대중매체에 소외되었던 록과 밴드음악 언더그라운드밴드들의 음악에 대한 제도적 지원이 이루어져야만 한다. 즉, 다양한 음악이 공존할 수 있는 여건과 토대가 마련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대중매체는 분명 대중들의 취향과 관심사를 반영하며, 또한 이를 충족시키지만, 현대에 대중매체는 대중들의 그것을 창조하며 이끌어나가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대중매체는 대중음악의 바람직한 미래와 지향점을 위해서 더욱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또한 라이브 무대의 확대와 이를 위한 공연장 건설 등의 제도적 뒷받침이 되어야만 지금까지의 방송권력이 대중음악을 지배하는 구조적 폐해에서 벗어날 수 있다. 과거 ‘서태지와 아이들’이 남긴 파장과 영향력에서 볼 수 있듯이 음악은 단순한 유희의 차원을 넘어서서 사회와 현실에 대한 새로운 담론을 제기할 수도 있는 막강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입증해 주었다. 이렇게 음악과 뮤지션은 새로운 문화적 영향력을 생성해낼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대중음악이 양질의 음악으로서 풍요로워질 때 우리의 대중음악의 밝은 미래를 기대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창남 / 유행가의 성립과정과 그 문화적 성격
강준만 / 대중문화의 겉과 속, 인물과사상사, 1999
이우용 / 우리대중음악읽기, 창공사, 1999
이건용 / 한국의 음악상황에 대한 사회적 반성, 예술과 비평, 1986
아름출판사 편 / 가요반세기, 경기 일산, 1996
이영미 / 한국 대중가요사, 서울 시공사, 1998
이장직 / 음악의 사회사, 서울 청하, 1998
연세영 / 대중음악돋보기, 한국음악사, 1998
한경구 / 청소년의 대중문화 수용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인류학과 석사학위논문, 1998
Adorno, T. W·김방현 역/1990 / 음악사회학 입문, 서울 삼호출판사,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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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8.2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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