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역사와발전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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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전통적 교육기관과 실학사상
2. 개화사상과 교육제도의 발달과 일제의 식민지 교육
3. 그리스의 교육과 사상가
4. 로마와중세의교육
5. 르네상스와종교개혁
6. 실학사상과 공교육의 발달
7. 교육철학의 의미와 현대교육사조

본문내용

으로서의 교육철학
- 피닉스(P.H. Phenix, 1958)
교육철학은 "철학적 방법을 교육분야에 적용하는 것“이라 정의
- 철학의 세 가지 기능
① 분석적 기능
→ 이론적 혹은 일상적 언어의 의미가 거기에 내축된 논리적 관계를
백히 하며,
→ 각종의 가치기준을 밝히는 행위
② 평가적 기능
→ 주어진 어떤 준거에 비추어 어떤 실천이나 이론의 만족도를 밝히는 행위
→ 세 가지 종류의 작업
㉠ 평가의 기준을 명백히 하는 일
㉡ 평가의 대상을 가지는 일
㉢ 실제로 평가하는 일
③ 사변적 기능
→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새로운 가설 혹은 제언을 제시하는 것
(1) 현대의 교육철학
㉮ 진보주의 (듀이, 킬패트릭, 파커, 카운츠)
㉠ 배경
- 진보주의 교육의 가장 핵십사상인 아동중심사상은, 루소의 자연주의적이고, 자유주의적인 아동관에 따름
- 진보주의는 실용주의 철학과 경험주의(심리주의), 과학주의 등을 배경으로 생활중심교육, 경험중심교육, 아동중심교육을 핵심으로 하는 교육사상
㉡ 교육원리
- 자기활동성
- 생활중심성
- 교사의 협동성
- 문제해결성
- 교사의 조성성(조력자)
- 민주방식성
① 자기활동 : 교육은 활동적이어야 하며 어린이의 흥미와 관련되어야 한다
② 문제해결 : 교과를 가르치지 말고 문제해결방식을 가르치도록 해야 한다
③ 생활중심 : 교육은 현재의 생활 그 자체이며, 미래의 생활을 위한 준비가 아니다
④ 교사의 조성 : 교사는 어린이를 지도하는 입장에 서지 말고 도와주는 입장에 서야 한다
⑤ 혐동성 : 학교는 경쟁을 시키는 곳이 되지 말고 혐동을 장려하는 곳이 되어야 한다
⑥ 민주상식 : 민주주의만이 진정한 성장에 필요한 사상의 교류와 인격의 상호작용을 허용한다
㉢ 정의
① 교육은 생활이다
② 교육은 성장이다
③ 교육은 사회적 과정이다
④ 교육은 경험의 개조이다
⑤ 교육은 전인의 계발이다
⑥ 교육은 피교육자의 자발적 활동과 적극적 참여를 필요로 한다
라. 본질
① 아동의 개인차는 인정되어야 한다
② 행함으로써 가장 잘 학습되고, 흥미를 가짐으로써 가장 잘 학습된다.
③ 교육은 산 경험의 계속적인 재구성이다
④ 교실은 민주주의의 실험장이 되어야 한다
  ㉣ 전통적 교육에 대해 진보주의자들의 비판
- 교육은 밖으로부터의 형성이 아니고 안으로부터의 계발이어야 한다
- 교육은 미래의 사회생활에 대비하는 것이라기 보다는 아동의 현재 생활의 필요, 흥미, 욕구 등을 충족시켜 주는 것이어야한다
- 교육은 권위에 의한 사회적 유산의 계승이라기 보다는 아동 학생 각자의 자유로운 자기실현의 과정이 되어야 한다.
- 교과과정은 미리 짜여있어서는 안되며, 아동의 흥미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내용으로 그때 그때 짜여져야 한다.
- 교과내용의 이수보다 중요한 것은 그 내용에 접근하는 방법이며, 실은 이같은 방법을 배우는 것이 내용을 체계적으로 아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
- 학교는 기존의 사회체제에 적응하는 사람을 육성하기 보다는 도리어 이같은 사회체제의 한계를 안식시키는 곳이 되어야 한다。
㉯ 본질주의 (배글리, 브리그스, 데미아쉬케비치)
㉠ 배경 및 의의
- 아동중심의 진보주의교육에 대한 비판으로부터 출발하였다
- 교육은 인류가 쌓아온 문화적인 전통 중에서 가장 본질적이고, 정수적인 것을 학습하여야 한다고, 주장하는 교육
- 본질주의교육은 사상적 배경은 전톤적 철학인 관념론과 실재론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아 성립된 것
- 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일반 공통의 복지증진에 있음
㉡ 교육원리
① 흥미보다는 노력
② 학습자의 자율성 보다는 교사의 통제와 지도
③ 개인의 경험보다 민족 문화
④ 활동보다는 학과
⑤ 심리적 조직보다 이론적 조직 등을 강조
㉢ 본질주의 교육의 특징
① 지나친 자유는 방종이므로 아동의 자유는 한계가 있어야 한다
② 아동은 사회공동생활에 필요한 훈련을 가져야 한다
③ 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주도성이 인정되어야 한다
④ 아동의 흠미는 중요하지만 노력도 요구된다
⑤ 교육과정은 인류의 문화재 중 현재생활에 사용될 ‘에센스(essence)를 뽑아 구상되어야 한다
⑥ 교육은 사회적 요구와 관심중심으로 행해져야한다.
㉰ 항존주의 (허친스, 아들러, 커닝햄, 마리땡)
㉠ 배경 및 의의
- 본질주의가 진보주의를 철저히 비판하지 못한 것에 대한 불만으로 나타남
- 항존주의 교육철학은 고대 플라톤의 관념론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실재론, 그리고 중세의 토머스 아퀴나스의 토미즘에 그 원천을 둔 사상으로, 고대 중세의 절대가치인 불변하는 진, 선, 미의 제 1원리를 발견하는데 관심을 가짐
- 허친스는(R.M. Hutchins)는 오늘날의 문명은 물질지상주의에 인하여 인간을 파멸로 몰고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과학숭배, 물질숭배, 사회화의 밀착에서 벗어나야 한다. 그리고 진정한 교육은 과거의 사상에 접하여 시공을 초월하는 진리를 알게 하는 일, 항존주의 교육은 영원한 가치를 추구하는 것을 옹호하는 것
㉡ 교육의 원리
① 교육은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여야 한다
② 교육은 이성을 계발하는 데 집중되어야 한다
③ 교육의 의무는 영원한 진리를 밝히는 데 있다
④ 교육은 생활의 준비이다
⑤ 학생은 위대한 고전(The great works)들을 읽어야 한다.
㉱ 재건주의
㉠ 배경
① 브라멜드에 의하여 제창된 교육으로 미국에서 1960년대 체계화된 교 육철학
② 재건주의 기존의 진보주의 , 본질주의 항존주의 교육철학의 비판에서 시작하며, 현대의 문화적 위기를 극복하고, 현사회를 개혁하여, 새로운 사회질서를 수립해야 한다는 것
㉡ 목적
- 사회적 자아실현 즉, 개인과 사회 양자의 요구를 최대한으로 만족시키는 것
㉢ 교육내용
- 목표중심의 일반교육으로 고전중심에서 벗어나 지역사회활동, 집단역할, 기술문명에 대응하는 방법 등
㉣ 교육방법
- 교육에 있어서 특히, 교사의 설득을 중시하고, 교실과 지역사회에서 정확한 의사소통과 집단역할 등을 중시
㉤ 교육이념
① 교육의 사회개혁성이다
② 민주적 복지사회의 구현이다
③ 교사의 사상적 무장과 설득력의 강화이다
④ 교육의 방법과 목표는 행동과학적 연구에 의하여 혁신되어야 한다
⑤ 아동, 학교, 교육은 크게는 사회적, 문화적 힘에 의하여 터 잡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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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8.27
  • 저작시기200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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