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매체에서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 -영화, TV광고, 뮤직비디오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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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영상매체의 특징
2. 영상매체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 기원
(1)영화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 기원
(2)TV광고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 기원
(3)뮤직비디오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 기원
3. 영상매체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 특성
(1)영화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 특성
(2)TV광고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 특성
(3)뮤직비디오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 특성
4. 한국의 포스트모더니즘

Ⅲ결론

본문내용

같은 장치들은 '실제현실'과 '재현된 현실(혹은 허구)'을 구분하도록 만드는 모더니즘 전략에서 비롯되었다. 그런데 대부분의 뮤직비디오는 거기서 멈추지 않고 허구와 실제의 경계를 놓고 유희를 벌인다. 무엇이 허구이고 실재인지 구분하는 것이 가능하지 않다고 것 같기도 하고, 그것이 무슨 의미가 있느냐고 말하는 것 같기도 하다.
4. 한국의 포스트모더니즘
어느새 ‘포스트모던’이라는 단어가 우리 주위에서 흔히 쓰이는 일상어의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서구적이고 기이한 것으로만 여겨졌던 이 단어가 이제 우리의 문제, 우리의 논의대상이 되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한국 사회에서는 아직 이 이념이 철학적으로 확실히 정립되지는 않았다. 한국 사회는 모더니즘의 발생에 대한 개연성이 서구에서처럼 확연하지 않다. 즉 한국 사회는 세계사적 조류에 별로 영향을 받지 못한 제3 세계적인 면모가 강하다. 그러나 모더니즘의 수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한국 사회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의 발판 없이 상당 부분 수용되고 있는 현상을 볼 수 있다. 한국사회에 마치 모더니즘적 시기가 존재했다는 듯이 잘 받아들여지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탈 획일적, 탈 제국주의적 신념이 강하여, 전체주의보다는 지역주의, 세계주의보다는 개인주의적 성향이 짙다. 한국 사회는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의 성격 때문에 이것을 기존 모더니즘의 산물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로’ 수용하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한국은 모던과 포스트모던이 공존하며 점차 포스트모던적 수용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앞으로는 수용에만 그쳐서는 안 될 것이다.
Ⅲ 결 론
지금까지 영상매체에서 나타나는 포스트모더니즘을 살펴보았다. 포스트모더니즘의 핵심은 상대주의, 즉 다원주의에 있는 것 같다. 수많은 사상들이 집결해 있는 이 현대 사회에 적용되려면 아무리 좋은 사상이라도 자신만의 생각을 주장한다면 인정받지 못할 것이다. 그러므로 이 포스트모더니즘은 여러 예술의 영역들을 하나의 순수하고 자율적인 예술의 영역으로 여기려고 한다. 모든 것에 동등한 보편성보다는 개별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특수성을 추구한다. 하지만 아무리 개별적인 것을 강조한다고 해도 주변과의 조화를 생각하지 않는다면 일반인들이 이해할 수 없는 면도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주변과의 조화를 고려한 상황에서 각각의 특수성을 추구한다면 진정한 포스트모더니즘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김동욱編 『포스트모더니즘과 예술』 (1991년, 청하刊)
김경린著 『알기 쉬운 포스트모더니즘과 그 주변 이야기』 (1994년, 문학사상사刊)
주유신외 지음 『알고누리는 영상문화』 (소도刊)
포스트모던 광고에 관한 연구
김덕자 『기호의 해체 : 포스트모더니즘과 대중문화』
http://cafe.naver.com/migong1.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09
포스트모더니즘의 한국적 수용과 반성
http://blog.naver.com/pasadeux?Redirect=Log&logNo=800245424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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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8.28
  • 저작시기200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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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77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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