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거스틴의 고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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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어거스틴의 고백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성 어거스틴의 삶과 신학사상

2. 작품 내용요약

3. 어거스틴의 핵심사상
(1) 기독교관
(2) 교회관
(3) 죄
(4) 은총

4. 궁극의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와 성 어거스틴의 믿음

5. 하나님과의 영적 대화, 고백록

6. 진리에의 추구와 고백, 그리고 마음의 평안

본문내용

투쟁을 묘사한 것도 아니다. 그것은 앞서와 같이 진리의 궁극적 근거로서의 신을 대화자로 삼아서 신을 찬미하고 감사드리는 기도문으로 이루어진 정서적 자서전이라고 할 수 있다.
'고백하다'로 번역되는 라틴어 confiteor는 어원학상 그리스의 exomologein이 자기밖에 있는(ex) 제 3자에게 어떤 것을 동의하다(homologein)에서 '인정하다, 고백하다, 감사를 표하다'를 뜻하듯이 자기 아닌 제3자 즉 신과 함께 말하면서 어떤 사실을 언표하고 인정하는 것이다. 즉 그것은 자기 의식이 자기 자신과 또는 근원적 자기 자신인 신과 영적 대화를 나눔으로써 자신을 외화 또는 대상화시키는 과정을 통해 깨달음의 세계에로 나아가는 플라톤의 변중술과 같은 철학적 대화술이자 진리인식의 방법인 것이다.
바로 이러한 진리인식의 방법이 그를 철학사적으로 그의 진리에 대한 규정과 함께 데카르트와 주체철학의 선구자로 일컫게 만든 근거가 된다. 따라서 그의 고백 내지 내적 성찰은 자기가 타자를 필요로 하지 않는 자족적 존재인 신에 의해 창조되었기 때문에 근원적 유한성을 지닌 인간이어서 악을 저지를 수밖에 없었고 신의 은총을 받아 그 악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었다는 허위 의식적 자백이 아니다. 인간이 죄를 짓는 것은 선한 의지가 결여되어 있기 때문이며 선한 의지와 악한 의지 중에서 어떤 것을 선택하는 지는 인간의 자유에 달린 것이다. 즉 우리 영혼의 모든 능력은 신의 의지와 구별할 수 없을 정도로 그것과 일체 내지 조화를 이루면 선만 행하는 자유를 얻게 되고 그러니 자유는 곧 은총을 입는 셈이 되는 것이다.
6. 진리에의 추구와 고백, 그리고 마음의 평안
당시 대단한 사상가였던 아우구스티누스의 숨결을 느낄 수 있는 빼어난 문체가 일품이었다. 한자 한자 읽어 내려가면서 파스칼을 읽는 듯한 짜릿함에 몸을 떨었다. 물론 헛된 지식을 지상의 가치로 뽐내는 속물들이야 한마디로 그의 종교적 열정을 이성의 굴복정도로 하찮게 여길 줄 알지만 오히려 아우구스티누스는 그의 오랜 방황을 통해 그러한 오만함의 함정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래서 더욱 이 위대한 고전에서 예수의 위대한 사상을 음미하고 진정한 사랑의 의미를 깨칠 수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그런 의미에서 마치 베드로가 예수를 세 번 배신한바와 같이 그가 기독교로 돌아오기까지의 몇 년간은 의미 깊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아우구스티누스의 생애에서 우리가 배울 수 있는 것은 그의 진리 사랑이었다. <고백록>은 한 인간의 진리 추구의 과정을 보여준다. 이러한 종류의 고백적인 글은 서구 역사에서 최초의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기독교문학에서도 최초의 고백문학에 속하는 이 작품은 인간 영혼이 하나님 안에서 쉴 때까지는 참된 안식과 평안을 얻지 못함을 증언하고 있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내 자신을 돌아보게 되었다. 고백하고 통회한다는 것은 곧 자기 죄를 인정하고 그것에서 벗어남으로써 홀가분한 마음을 갖게 되는 것을 뜻한다. 즉 모든 멍에들을 풀어버릴 때 진정한 마음의 평화와 안정을 얻게 된다.
  • 가격1,6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8.08.29
  • 저작시기2008.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77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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