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과 서양의 환경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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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하였다. 보우만은 인간과 환경이 상호 연관성을 같고 있다는 점에 역점을 두었다.
다, 활률론
환경결정론의 반작용이르 가능론을 발전시키면서 그 두 주장을 종합화하여 타협적인 사고로 대두된 것이 활률론이라 볼 수 있다.
활률론은 스페이트가 「어떻게 가능론이 결정되어지는가?」라는 논문에서 제안한 주장이다. 환경가능론과 환경결정론의 중간에서 인간과 환경과의 관계를 보는 견해로 인간의 활동은 결정론과 가능론의 견해처럼 모든 것 또는 전혀 어느 것도 선택에 의해 또는 의무적 필연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며 활룰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라고 한다.
라, 순리적 결정론
테일러가 『오스트레일리아』라는 저서에서 자연은 합리적인 경제발전의 방향을 결정지으며, 인간은 그 발전속도를 선택할 수 있다고 주장한 개념이다.
테일러는 인간의 변화발전이 생물적이든 사회적이든 가장 영향력을 주는 잠재적 요소는 환경의 차이라고 보았지만 환경 이외에도 다른 요소들도 상당한 영향력을 w고 있다고 했으며 더 나아가 인간의 선택에 대해서도 역점을 두었다.
4. 동서양의 자연관에 대한 인식 비교
인간과 자연을 떼어서 보고, 자연을 인간의 정복 대상이라고 생각했던 사상들은 서양 사상의 중심에서 있다.
그러나 동양을 비롯한 우리 옛 선조들은 자연을 늘 더불어 살아야 하는 윤리와 도덕의 출발로 보려 했다. 문명의 흔적이라고는 없었던 원시 시대에도 자연을 경외의 대상으로 삼아 적절한 규범으로 승화시킨 나름대로 발전된 사회적 윤리 체계를 만들어 살았던 것을 잘 알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자연은 그들에게 하늘과 땅, 그리고 그 안에 들어있는 모든 것을 뜻한다.
5.결론- 환경보존을 위해 동양의 환경관을 따르자!
전세계의 서양 철학사의 단 두 시대에 걸친 실수로 인간은 환경 파괴에 무관심하게 되었다. 서양 환경관의 인간중심주의와 지나친 객관성은 자연의 소중함을 미처 염두에 두지 못하였다. 그리하여 현재 전 세계는 환경오염과 자연파괴로 인하여 인류생존의 위협까지 받구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제부터라도 동양 환경관의 도입으로 잃어버린 환경에 대해서 생각하고 이제는 환경을 파괴하기 보다 어떻게 환경을 보전할 수 있는지를 연구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특히 동양의 조화로운 자연관(노자의 무위자연)에서 귀중한 교훈을 얻을 수 있다.
도가에서 말하는 자연은 자발적이고 근원적인 무위이며, 또한 스스로 그러함을 의미한다. 즉 자연의 자연스런 운행에 인간의 욕망이 무리하게 개입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노자는 "사람은 땅을 법칙삼아 어긋나지 않고(人法地), 땅은 하늘을 법칙삼아 어긋나지 않으며(地法天), 하늘은 도를 법칙삼아 어긋나지 않고(天法道), 도는 자연을 법칙삼아 어긋나지 않는다(道法自然)"라고 강조하였는데, 여기서 말하는 도(道)란 천지 만물의 근원인 것이다."라고 강조하였다. 도가에서는 인간의 의지나 욕구와는 관계없이 존재하는 자연의 가치나 아름다움을 인정하고 귀하게 여겼으며, 그와 같은 삶의 태도를 강조하였다.
이렇듯 인간은 자연의 가치를 귀하게 여기며 자연을 아끼고 사랑해야 하겠다.

키워드

동양,   서양,   환경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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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9.16
  • 저작시기2008.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79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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