홉스 리바이어던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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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홉스 리바이어던 요약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부 인간론
제 2부 국가론
제 3부 그리스도교 국가론
제 4부 世界論

본문내용

러나 우리의 감관이나 경험과 이성을 포기할 수는 없다. 성서에 씌어 있는 것을 이해 할 수 없을 때 우리는 어구에 얽매여 철학적 진리를 논리로써 조작해서도 안 되며, 또 자연신학적으로 따져서도 안 된다.
제 2장 수시대목적권위 및 해석자에 대하여 : 성서는 그리스도 교도의 생활의 경전이요 율법의 서이다. 그리스도교 국가의 법이 무엇이냐, 또 그리스도교 군주가 어떤 법을 판정해야 하는가 하는 것은 성서에 적혀 있지 않지만, 군주가 어떤 법을 판정해서는 안 된다는 것은 충분히 시사되어 있다.
제 3장 성서에 나타나는 정령천사영감의 의의에 대하여 : 물이란 것은 세계의 일부분으로서 공간을 점령하여 온도색채구미향취 및 음향을 갖지만 그 밖의 기체도 있다.
제 4장 성서에서의 신국, 신성한 신에 바쳐진 성례의 의미에 대하여 : 신국이란 신학자들이 보통 천국을 의미하는 말로 사용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신민에 대한 신의 최고권을 갖는 것으로 나라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제 5장 신의 말씀 및 예언자에 대하여 : 성서에서 신의 말씀은 신이 한 말씀, 신에 관한 말씀, 곧 신의 명령이나 권능, 그 말의 효과 등 이성과 공평을 통틀어 의미한다. 예언자는 어떤 때는 신의 뜻을 인간에게 전하고 또 인간을 대표하여 신과 대하는 사람, 어떤 때는 앞으로 닥쳐 올 일을 예언하는 자는 의미한다.
제 6장 기적과 그의 효용에 대하여 : 기적은 감탄할 만한 신의 작용을 두고 말하는 것으로 드물게 일어나고, 또 그 원인도 알려지지 않아야 한다. 그러나 그것은 어떤 사람에게는 기적처럼 보이지만, 어떤 사람에게는 그렇게 보이지 않는다.
제 7장 성서에 있어서 영생지옥구제내세 및 속제에 대하여 : 본래 야담은 영생하도록 창조되었지만, 신의 계율을 어겨 죽게 되었다. 그러나 그리스도에 의해서 모든 사람은 지상에서 영생을 얻었다. 신국은 신의 최고권을 갖는 지상국가로서 그 국가는 신의 대리에 의해서 지배되는데 구세주가 다시 와서 왕위를 차지할 때는 영생을 얻게 된다. 영생의 기쁨이나 구원의 기쁨은 다같이 죄의 비참으로부터의 구원을 의미한다.
제 8장 성서에 있어서 교회의 의미에 대하여 : 교회는 여러 가지 의미로 쓰인다. 어떤 때는 ‘신의 집, 집회, 그리스도교도의 예배를 위해 만들어진 건물’의 뜻으로, 또 어떤 경우에는 에클레지아와 같은 ‘통치자의 연설을 듣기 위한 시민의 집회’라는 뜻으로 쓰였다.
제 9장 아브라함모세제사장 및 유대 왕들에 대한 신국의 권리에 대해 : 신자의 조부이며 정부에 대한 신국의 창시자는 아브라함이며 그가 신과 맺은 언약은 신의 계율이 되었다. 신과 아브라함의 계약 속에서 우리는 신이 다스리는 인민의 정부에 관해서 세 가지 중요한 결과를 발견할 수 있다.
제 10장 축복받은 구세주의 직무에 대하여 : 성서를 보면, 메시아가 속죄자로서의 기능과 목자로서의 기능과 왕으로서의 기능 등 세 가지 기능을 갖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가 이 세상에 온 것은 속죄하러 온 것이었지 지상의 왕을 바라고 온 것은 아니었다.
제 11장 교회의 권한에 대하여 : 교회의 권한을 논하기 위해서는 우선 왕들이 그리스도교로 개종하기 어전과 이후로 나누어야 한다. 교회권은 사도에게 있었는데, 그 이전에는 인격신으로서 모세와 제사장에게 있었다. 성부성자성신은 천국의 증인으로 간주되었다. 사도는 본래 위안자라는 뜻으로 그는 명령자나 지휘관이 아니었다. 천국으로 가는 법을 가르치는 교사로서 그들이 할 수 있는 것은 오로지 상담뿐이었다. 그리스도는 유대인들을 다같이 신국으로 돌아가게 하고, 또 이교도들에게 신국을 받아들이도록 설교하기 위해서 온 것이지 결코 왕이 되려거나 신의 대행자가 되기 위해서 온 것은 아니었다.
제 12장 인간이 천국에 들어가기 위하여 필요한 것들에 대하여 : 모든 내란과 반란은 신과 인간에게 동시에 복종할 수 없는 데서 일어난다. 더욱이 어떤 인간이 개인의 이익을 위하여 신의 이름을 팔 때 그렇게 된다. 그러나 참다운 신국의 계율은 모든 일에 있어서 주인을 따르고, 아이들은 모든 일에 있어서 부모에게 복종하라는 것이다. 구원에 필요한 그리스도의 복음은 결국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과 법에 대한 복종’이라는 말로 요약할 수 있는데, 그 후자만으로도 족하다.
제 4부 世界論
제 1장 성서의 오해가 생기는 정신적 암흑에 대하여 : 주권과 국가의 주권 이외에 문제 되는 것으로 몽매의 세계가 있는데, 이것은 사람을 지배하기 위하여 몽매하고 다른 교리로써 자연이성과 복음에 의한 광명을 찾는 것이며 사람들을 내세로부터 격리시키는 기만 자들의 집합이다. 그중에도 가장 몽매한 영역은 교회이다.
제 2장 귀신학이교도 종교의 유적에 대하여 : 환상이나 우상숭배는 주로 이교도의 종교들인데 이것이 그리스도 교회에 침투해 왔다.
제 3장 공허한 철학과 환상적 전통으로 인한 암흑에 대하여 : 철학은 어디에서 나오는가? 기억이나 신중성만으로 철학이 생기는 것이 아니고 그릇되 이론이나 교리로부터 나올 수도 없을 것이다. 더구나 초자연적인 계시나 필자의 명성에 의해서 구성될 수도 없다.
제 4장 이러한 몽매에서 나오는 이익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 : 모든 학설이나 교리의 오류는 누구의 이익에 귀착되는가? 그것은 ① 목사들이 자신에게 반대하는 자는 그리스도를 반대하는 자라 하여 군주의 권한을 찬탈하고 있는 점, ② 교황은 오류를 범할 수 없다는 점 ③ 모든 목사는 신의 명령을 직접적으로 받지 못한 다는 점 ④ 교회권은 군주로부터 자유로워야 한다는 점, ⑤ 승려가 사제권을 가지며 그 정당성 여부를 판단할 권한을 갖는 점, ⑥ 결혼을 금함으로써 왕에 대한 발언을 강화한 점, ⑦ 군주나 고관의 참회를 들어서 정보에 접한 점, ⑧ 주권자에게 죽음으로써 항거할 수 있도록 정신적 위안을 주는 점, ⑨죄에 대해서 벌을 주는 점, ⑩ 연옥의 이론, 육체노동의 합리화와 면죄부의 판매로써 승려가 치부한 점 ⑪ 과학이나 실천으로써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윤리학정치학으로 사람의 정신을 흐리게 하며 그리스도교 국가의 합법적인 주권에 의해서 비합법적인 권력을 세우는 점 등 교황과 로마 교회의 이익에 귀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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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8.09.29
  • 저작시기2008.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81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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