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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론에서 선택은 종종 다른 사람의 선택에 달려있다. 기대는 다른 사람이 선택하리라고 기대되는 것에 달려있다는 측면에서 개입된다, 결과는 주관적인 것과 객관적인 효용 사이의 중요성을 나타낸다. 종종 나타나는 결과로서 선택자는 다른 참가자와의 차이를 늘리는 것을 양자 모두의 이익을 늘리는 것보다 선호한다.
.이러한 실험은 행도에 대한 가정만을 근거로 하여 하는 것보다는 선택의 분석에서 보다 현실적인 경향을 나타낸다.
- Fishman & Ajzen(1975)의 이론은 구성에서 보다 사회적이다. 이들은 출현가치와 이에 대한 출현확율 뿐 아니라, 행동에 대한 사회사람들의 평가에 대한 믿음을 가미하였다.
. 직업심리학(occupational psychology)는 보다 경제심리학에 가깝다. 보수의 공정성, 동기, 직무만족은 기업의 효율을 증진시키는데 사용될 수있지만, 주용한 의도는 경제이론에 대한 기여가 아니다.(Warr & Wall 1975) 이영역의 연구는 때때로 규범적이지만(prescriptive), 많은 연구는 기술적이다.
- 마지막으로 equity와 exchange theories를 거론할 가치가 있는 것 같다. (Adams 1965, Walster, Berscheid & Walster 1973, Homans 1974, Larwood & Blackmore 1977)
. equity이론은 consystency이론과 비슷한 것으로서 사람들은 자신의 기여와 보수간에 형평성을 유지하려고 한다.
. exchange 이론도 공정성을 고려한다. 그러나 여기서는 “심리적인 계약(psychological contract)”를 다른 사람과 한다. 다른 사람에게 무엇인가를 줄 때에는 다른사람도 무엇인가 주기를 기대한다. 어떻게 하는 것이 타당한가 ? 등
. 공정성의 인지는 문화적으로 결정되는 것으로서, 규범에 의하여 유지되며, 사회화와 적응에서 매우 중요하다. 재분배에 대한 보다 일반적인 관점에 영향을 미칠 수있다.
] . 교환이론은 Homans에 의하여 경제이론에 확장되엇다. 이는 Becker가 사회학에 경제학을 확장한 것과 동일한 기여이다. 경제이론과 같이 이것을 단순화하고 어느정도 축소시켰다.
. 사회적인 규범과 개인의 인지차이에서 발생하는 차이가 이이론에서는 흥미롭다. - 개인이 극대화하는 이기주의이기 보다는 문화적 규범과 타당하고(reasonable)이고 공정한 행동의바람에 의하여 굽는다는 는 것이다.
- 결론을 맺으면서, 이책은 경제심리학에 보다 가갑다는 사실을 밝힌다. 이것은 광범위한 논제를 다루었다.
1. 제3, 제4장은 경제사회화
2. 제6,7,8장은 노동, 부, 가난, 실업에 대한 믿음과 태도에 대하여 다루었다.
3. 제10,11 장은 개인과 공공부분에서 소비의인지, 여론, 태도, 선호등을 다루었다.
4. 9장에서는 노름과 관련하여 소비와 저축을 다루엇다.
5. 12장은 실험적인 결론을 맺고 있다.
- 우리는 경제학자가 어떻게 받아들이는 지에 대하여서는 문제로 삼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많은 것을 얻을 수있을 것이다.
. 사회화, 일반인의 믿음, 태도, 인지 등은 경제적인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더한 어느정도, 경제적인 선행요소에도. 우리는 인간은 개념에 대하여 의식적으로 싸우고 싶지는 않다. Stigler(1976)과 같이 우리는 사람들이 극대화한다고 가정할 수있다. 충분한 수의 다양한 목적을 결합하여 제시한다면, 경제이론은 불가피하다. 그러나 그와 같이 우리는 또한 믿는다. 우리가 추구하는 것과 그것들이 어떻게 받아들여지는가에 대한 적절한 행위분석이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우리의 목적의 인간의 행위를 보다 잘 이해하자는 것이다.
.이러한 실험은 행도에 대한 가정만을 근거로 하여 하는 것보다는 선택의 분석에서 보다 현실적인 경향을 나타낸다.
- Fishman & Ajzen(1975)의 이론은 구성에서 보다 사회적이다. 이들은 출현가치와 이에 대한 출현확율 뿐 아니라, 행동에 대한 사회사람들의 평가에 대한 믿음을 가미하였다.
. 직업심리학(occupational psychology)는 보다 경제심리학에 가깝다. 보수의 공정성, 동기, 직무만족은 기업의 효율을 증진시키는데 사용될 수있지만, 주용한 의도는 경제이론에 대한 기여가 아니다.(Warr & Wall 1975) 이영역의 연구는 때때로 규범적이지만(prescriptive), 많은 연구는 기술적이다.
- 마지막으로 equity와 exchange theories를 거론할 가치가 있는 것 같다. (Adams 1965, Walster, Berscheid & Walster 1973, Homans 1974, Larwood & Blackmore 1977)
. equity이론은 consystency이론과 비슷한 것으로서 사람들은 자신의 기여와 보수간에 형평성을 유지하려고 한다.
. exchange 이론도 공정성을 고려한다. 그러나 여기서는 “심리적인 계약(psychological contract)”를 다른 사람과 한다. 다른 사람에게 무엇인가를 줄 때에는 다른사람도 무엇인가 주기를 기대한다. 어떻게 하는 것이 타당한가 ? 등
. 공정성의 인지는 문화적으로 결정되는 것으로서, 규범에 의하여 유지되며, 사회화와 적응에서 매우 중요하다. 재분배에 대한 보다 일반적인 관점에 영향을 미칠 수있다.
] . 교환이론은 Homans에 의하여 경제이론에 확장되엇다. 이는 Becker가 사회학에 경제학을 확장한 것과 동일한 기여이다. 경제이론과 같이 이것을 단순화하고 어느정도 축소시켰다.
. 사회적인 규범과 개인의 인지차이에서 발생하는 차이가 이이론에서는 흥미롭다. - 개인이 극대화하는 이기주의이기 보다는 문화적 규범과 타당하고(reasonable)이고 공정한 행동의바람에 의하여 굽는다는 는 것이다.
- 결론을 맺으면서, 이책은 경제심리학에 보다 가갑다는 사실을 밝힌다. 이것은 광범위한 논제를 다루었다.
1. 제3, 제4장은 경제사회화
2. 제6,7,8장은 노동, 부, 가난, 실업에 대한 믿음과 태도에 대하여 다루었다.
3. 제10,11 장은 개인과 공공부분에서 소비의인지, 여론, 태도, 선호등을 다루었다.
4. 9장에서는 노름과 관련하여 소비와 저축을 다루엇다.
5. 12장은 실험적인 결론을 맺고 있다.
- 우리는 경제학자가 어떻게 받아들이는 지에 대하여서는 문제로 삼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많은 것을 얻을 수있을 것이다.
. 사회화, 일반인의 믿음, 태도, 인지 등은 경제적인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더한 어느정도, 경제적인 선행요소에도. 우리는 인간은 개념에 대하여 의식적으로 싸우고 싶지는 않다. Stigler(1976)과 같이 우리는 사람들이 극대화한다고 가정할 수있다. 충분한 수의 다양한 목적을 결합하여 제시한다면, 경제이론은 불가피하다. 그러나 그와 같이 우리는 또한 믿는다. 우리가 추구하는 것과 그것들이 어떻게 받아들여지는가에 대한 적절한 행위분석이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우리의 목적의 인간의 행위를 보다 잘 이해하자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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